파괴된 지구에 대한 인류 심판의 날이 가까워지고있다. 우리 모두 마지막 운명의 날이 도래하기 전행동해야 한다. 푸른 행성, 지구에 남아 있는 마지막 기회를 잡아야 한다. 끝없는 신비와 자원이 묻혀있는 곳, 바로 바다에서.

전 세계는 지금 엄중한 기후 급변 사태에 직면했습니다. 매주 홍수, 가뭄, 열파, 산불, 폭풍 등 기후와 관련된 자연재해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는 급격한 기후변화, 즉 기후 급변이라는 말로 표현할 정도의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기후 급변은 세계 최고 과학자들의 예측보다도 현재 더 빠르게 진행 중입니다. 우리가 이에 대응하려고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기후변화 속도는 훨씬 더 빠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큰 뜻을 갖고 비상하게 행동하지 않으면 상황은 더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일부 국가의 정책 결정자는 아직 이런 위험을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해야 할 일을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우리는 이 전투(기후변화 대응)에서 패배할 수 없으며, 패배해서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시대’가 치러야 할 대가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후진국일수록 인명 피해와 질병 확산, 삶의 질 저하, 빈곤 심화 등의 악순환이 더 크다고 이야기했듯이,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문제들과 관련해서도 밑바닥 10억은 더욱 극심한 고통을 받게 된다. 특히 농업과 어업에 의존하는 후진국은 기후변화에 더 취약할 수밖에 없다. 세계적인 부의 불평등 또한 지구환경의 또 다른 위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구환경에 대한 문제는 인류가 공존할 수 있는 지구로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