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은 사진술의 모든 것이다. 그러나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전역에 걸쳐, 사진에 관한 사정은 그 경제적 사회적 상황처럼 종종북 아메리카의 그늘에 가려져 있었다. - P36

쿠바인들은 수십년동안언론을 힘으로 억압하고 공공연히매수해서 자신들의 뜻에 따르거나 평범한 내용만을 다루도록 만든 일련의 통치자들에게 염증을 느껴왔다. 예를 들자면 바티스타는 언론을 매수하기 위해 한 달에 약 50만 달러를 지출했다고한다. 쿠바의 60여 신문들 중 대여섯 곳을 제외한 대부분이 직간접적으로 눈가림식의 ‘광고‘ 보조금을 통해 정부로부터 지원을받았다. - P40

"우리는 장비를 공유했다. 아버지와 나는 항상 장비를 나눠 썼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항상 사회주의자였다고 말할 수도 있지 않을까." 로베르토는 이 말을 하면서 웃음을 터뜨렸다. - P47

"5퍼센트의 테크닉과 95퍼센트의 상상력이 필요하다." - P48

아주 많은 미국인들이 푸른 군복과 커다란 아바나산 시가, 제멋대로 자란 수염에 빠져들었다. 카스트로는 낭만적인 인물이자 영웅이었다. - P5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