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톡, 파트너 - P490

2대 건문제(1398~1402)를 쿠데타를 통해서 전복하고 3대영락제(1402~1424)가 제위를 차지했다. 내정에서는 홍무제의 방침을 거의 대부분 계승하면서 황권을 강화하였다. 권력에대한 황제의 강한 의지를 잘 보여주는 일화가 있다. 건문제가영락제의 정변으로 축출됐을 때 건문제의 스승 방효유는 끝까지 항거하다가 능지처참당했고, 그의 가족, 친구, 제자에 이르기까지 모두 847명이 몰살당했다.(브룩, 183~184) 영락제는 방효유의 친족, 외족, 처족을 비롯한 구족 그리고 여기에 더해 문인, 동지, 그의 서적을 탐독한 인사들을 모두 숙청하고, 집안 여성들은 노비나 첩, 기녀로 보냈다. ‘십족을 멸한 엄청난 사건이었다. - P503

나는 이곳 사람들보다 노래를 못하는 사람들을 본 적이 없다.이들이 하는 노래는 목구멍에서 끄집어내는툴툴거리는 소음인데, 개 짖는 소리와 비슷하지만 개 소리보다도 더 짐승 같다.
(Graham-Campbell, 81~83) - P550

그러므로 바이킹이라는 말은 자기 민족의 정체성이 아니라 특유의 삶의 방식을가리키는 말이었다. 꼭 북유럽 출신이 아니라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떠돌아다니며 약탈 공격을 하거나 혹은 다른 지배자의 용병 역할을 하는 등 삶을 유지하기 위해 폭력적 방식을 사용하는 인간들‘을 뜻한다. 따라서 북유럽 내에서도 일부 용맹한 모험가들만 바이킹일 뿐이다. 해외로 떠나지 않고 고향에 남은사람들은 농사와 목축에 전념했으며, 이들은 바이킹과는 거리가 멀었다. - P552

인류학자 시드니 민츠는 어릴 때 날이면 날마다 청어가 올라와 불평을 하자 그의 아버지가 "청어에 대해 함부로말하지 말아라. 청어가 없었다면 우리 유대인도 살아남지 못했어" 하고 말했던 사실을 소개한다.(민츠, 21~22) - P58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