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끔 우두커니가 된다 창비시선 326
천양희 지음 / 창비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음

 

세번이나 이혼한 마거릿 미드에게

기자들이 왜 또 이혼했느냐고 물었다

그때 그녀가 되물었다

"당신들은 그것만 기억하나

내가 세번이나 뜨겁게 사랑했다는 것은

묻지 않고"

 

시 쓰는 어려움을 말한 루이스에게

독자들이 왜 하필 시를 쓰느냐고 물었다

그때 그가 되물었다

"왜 당신들은 그것만 묻나

내가 몇번이나 간절히 무지개가 있는

세상에서 살기를 원했다는 것은

묻지 않고"

『나는 가끔 우두커니가 된다』76p.

 

멋지다.

세번이나 뜨겁게 사랑했다는 마거릿 미드, 멋지다.

멋지다.

몇번이나 간절히 무지개가 있는 세상에서 살기를 원했던 루이스, 멋지다.

멋지다.

몇번이고 읽고 또 읽을 수 있는 시를 쓰는 시인 천양희, 멋지다.

 

멋지다.

자신이 하는 일을 알고 잘 해내는 사람들.

멋지다. 울엄마. 내가 아는 그 누구보다 세상 나물을 많이 알고, 아주 멀리서도 알아보고,

산에서 나는 것을 알고, 들에서 나는 것을 알고, 잘 자라게 돕고,

식구들을 먹여 살리는 울엄마, 멋지다.

 

멋지다.

울엄마와 동갑내기 천양희 시인.

그의 시 한편이 나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소쩍새가 울고

얼마나 많은 천둥이 먹구름 속에서 울었을지

내가 알 길은 없지만,

그의 시 한 편 한 편 모두

울엄마 손끝에서 나온 음식처럼

그렇게 맛있고, 간이 딱 맞고, 많이 먹고 싶고,

또 먹고 싶고, 그래도 질리지 않고,

양념이 너무 강하지도 않고,

MSG를 쓰지도 않았고,

제철음식이고,

그래서 나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묻고 싶다.

"봄이 왔는데, 벌써 저만큼 가고있는데,

나는 왜 쑥만 캐고 있나.

시를 쓰지 않고"

 

생각은 강력한 마약

 

생각은 구름처럼 뿌리가 없다

생각하다 흩어진다

생각이 화근이 된 뒤부터

가끔 생각 없이 하루쯤 지나간다

지나간 것은 지나갈 수밖에 없는 것

생각 어딩 고비가 있는 것도 같다

세상에 생각처럼 강력한 마약이 있을까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는 생각의 중독

생각하다 사람들 깊이 괴로웠으므로 웃음을 고안했고

깊이 생각했으므로 신은 죽었다고 폭탄선언한 사람도 있다

생각을 껌처럼 씹다 뱉고

생각이 우산처럼 폈다 접힐 때

생각 끝에 나는 겨우

백사장에 생각 짧은 치욕을 썼다 지웠다

한줌 모래가 어찌

하루에도 천년을 사는 생각만 할까

생각해보면

나를 살게 한 건 생각 끝에 나온 생각이다

너를 생각한 것이 나를 살렸다 시여!

생각에 기대 시를 생각해내는 밤

생각은 오늘 나의 다짐이니

생각은 나를 따르고 시를 뒤따른다

바닥까지 생각의 허리 구부리고

이제 막 시 한짐 밀고 갈 시간이다

생각에는 먼 것이 있고

나에게는 생각이 있다

『나는 가끔 우두커니가 된다』100-101p.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5-05 12: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5-05 13: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차트랑 2012-05-06 0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는 말씀...^^
질문을 좀더 현명하게 해야할 듯...합니다요~

잘잘라 2012-05-07 12:35   좋아요 0 | URL
네, 다른 질문, 현명한 질문을!^^

숲노래 2012-05-13 05: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쑥을 뜯는 일이
시를 쓰는 일이 아닌가 싶어요

사람을 확 끌어당기는 무언가를
'마약'이라고만 말하는데,
왜 다른 무엇은 생각하지 못할까 싶기도 해요

잘잘라 2012-05-14 19:07   좋아요 0 | URL
저는 쑥이라고 생각하고 뜯는데 그게 다 쑥인지는 사실 자신 없어요.
대여섯 종류의 풀을 쑥이라고 생각하면서 뜯었는데, 가끔 ‘이것도 쑥인가?’싶을때도 있걸랑요.
ㅎㅎ 그럴땐 그냥 냄새 맡아보고 ‘음~ 너도 쑥이구나~’이러면서 쑥쑥! ^^
이번 비 그치고나면 이제 쑥은 너무 쑥 커버릴것 같아요.

숲노래 2012-05-16 07:22   좋아요 0 | URL
쑥 비슷한 쑥 아닌 것도 있을 텐데, 그래도 같이 섞어서 먹으면 괜찮답니다.
그러나.. 쑥 비슷한 쑥 아닌 것을 많이 뜯으면 아예 못 먹어요 @.@

저도 가끔 이렇게 하느라 ^^;;;

잘잘라 2012-05-16 14:13   좋아요 0 | URL
이번주에 쑥 10kg 따야되요.
지난번에 칡효소 만들기 실패(ㅠㅠ)해서 쑥효소로 다시 도전!!!
주말까지 열심히 돌아다녀야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