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드 홈푸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스피드 홈푸드
이미경 외 지음 / 푸른물고기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볶음의 주의점 

1. 볶음은 연기가 나기 직전까지 달군 뜨거운 팬에 기름을 뜨겁게 한 후 재빨리 볶아야 수분이 빠져나오지 않아 색깔이 선명하고 재료의 맛이 산다. 

2. 볶을 재료의 양이 많으면 두 번 정도 나누어 볶고, 버섯이나 수분이 많은 재료는 미리 데쳐 물기를 짠 후 마지막에 살짝 볶아야 맛과 모양이 좋다. 

3. 한 번 볶은 음식을 다시 데울 때는 팬의 가장자리에 따듯한 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볶는다. 그대로 볶으면 타서 눌어붙기 쉽고, 기름만 넣으면 느끼하다. (108p.)  

 
   
   

엄마랑 떨어져서 살다보니 자연스럽게 음식을 해먹게 된다. 처음엔 라면과 달걀후라이가 전부였는데 감자볶음부터 시작해서 잡채, 멸치볶음, 김치볶음밥 등을 해먹다가 이젠 김치까지 직접 담가 먹는 내가 되었다. 물론 지금은 고등어조림도 해 먹고 된장찌개 콩나물, 시금치 무침은 물론 별미로 콩국수까지 직접 해 먹지만 가만 보면 반찬으로 제일 많이 해먹는건 역시 볶음 요리다. 

볶음 요리가 그나마 손쉽게 느껴지기 때문인데 사실 감자볶음이나 버섯볶음 등, 막상 해보면 뜻대로 맛과 모양이 잘 안 나오는 경우가 많다. 요령이 부족해서 그런것인데 이런 건 그저 많이 해본다고해서 터득할 수 있는 것만은 아니다. 관심을 가지고 '잘 해보려는' 의지가 있는 사람이라면 이런 저런 다른 방법을 써보면서 터득하기도 하고 또 이미 터득한 사람에게 전수받기도 하고 하면서 꾸준히 노력하면서 재미도 붙고 실력도 붙고 보람을 느끼게 된다.

『스피드 홈푸드』가 좋은 점은 바로 이런 실용 노하우를 많이 알려준다는 점이다. 사실 디자인은 정말 맘에 안든다.(개인적인 취향일 뿐이다.) 그러나 실용성에서는 100점을 줘도 모자르다. 130가지가 넘는 요리가 나와있고 요리마다 재료의 영양이나 요리, 재료 손질, 관리에 대한 팁이 꼭 필요한 자리에 알맞게 구성되어 있다. 옛날에 이런 광고가 있었다. ♪못생겨도 맛은 좋아 해태(롯데?) 매치매치바~ ^^그거 참 많이 먹었는데.. 이빨 썩는다고 엄청 혼났다. ㅠㅠ 아무튼 이 책이 꼭 그렇다. 못생겨도 맛은 좋아~ 하하. 모양새는 참 별루지만 이모저모 쓸모가 많으니 오케이!!!! 별 다섯개 안아깝다.  

 

특별히 알라디너와 함께 알고 싶은 팁 몇 개~
 

고추기름은 식용유와 고춧가루의 비율을 2:1로 낮은 온도에서 천천히 끓이고 대파의 파란 부분을 함께 넣어 파가 바삭해지면 거러 병에 넣어두고 사용한다. 볶음에 고춧가루를 넣으면 타버리고 지저분해지므로 고추 기름을 이용 하면 깔끔하다. (119p.) 

진미채 볶음 - 볶음은 촉촉하게 하려고 물엿을 많이 사용하지만 차가운 온도에서는 물엿이 딱딱해지므로 물엿을 조금 줄이고 마요네즈를 섞어주면 먹는 동안 계속 촉촉한 사애를 유지할 수 있다. (121p.) 

감자볶음 - 감자는 볶는 동안 눌어 붙어 깨끗학 조리하기가 어려운데 감자를 채썰어 물에 담가 전분기를 빼고 물기를 제거하고 볶으면 깨끗하게 조리할 수 있다. (감자를 보관할 때는 냉장고에 넣어 두지 말고 흙이 묻은 채로 통풍이 잘 되고 어두운 실온에 보관하고 겨울에는 신문지 등 종이로 싸거나 검은 비닐봉지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123p.) 

호박새우젓볶음 - 호박은 예로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는데, 애호박은 주로 나물이나 전, 찌개 등의 음식으로 먹고 늙은 호박은 떡, 엿, 범벅, 죽으로 이용하며 호박잎은 쪄서 쌈으로 먹기도 한다. 호박은 전분질이 많아 주식 대신 먹어도 좋으며 칼로리가 고구마의 절반 정도여서 다이어트식으로도 알맞다.

이외에도 인, 칼슘, 철분, 비타민 등이 풍부하고 섬유질도 많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피부미용에 좋다. 체력증강 효과가 있으며 인슐린의 생성을 촉진하고 췌장 기능을 강화하므로 당뇨 환자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늙은 호박의 황색을 나타내는 베타카로티은 발암물질인 활성산소를 무독화하여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C와 E도 풍부하여 마찬가지로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발휘한다.  (125p.)

어묵볶음 - 어묵은 기름에 튀겨서 유통이 되므로 표면에 묻어 있는 기름은 산패된 경우가 많으니 조리 전에 끓는 물에 데쳐서 표면의 기름을 제거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127p.)

두부조림 - 두부는 녹말가루를 입혀 지진 후 양념하여 조리면 두부가 마르지 않고 식은 후에도 촉촉하고 먹음직스럽다.(139p.) 

옥수수의 영양 - 옥수수는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신장에 의한 부종을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다. 칼로리가 낮으면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뛰어난 다이어트 음식이며, 글루탐산이 하유되어 있어 뇌세포의 호흡을 도와 뇌 조직 속의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배에 가스가 차거나 부기가 있을 때 먹으면 좋다. 옥수수 배아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당뇨병이나 고혈압에 좋고 배아에 들어 있는 비타민 E는 노화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 B1이 풍부하여 여름을 탈 때 나타나는 증세인 식욕부진이나 무기력함, 나른함 등에 효과적이다.(235p.) 

 

여름이라 감자도 싸고 옥수수도 많이 나오기 시작했다.
장마도 끝나고 찜통 더위 시작했는데 호박 감자 옥수수 수박 토마토!
제철 먹거리 많이 먹고 힘내자 아자아!!!!!!!!!!!!!!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낮에나온반달 2011-07-18 2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급 관심가는 책이군요.
주부생활 20년이 넘었건만 요리는 왜 아직도 제자리걸음인 건지요...
잘 지내시죠?

마녀고양이 2011-07-18 2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꼭 사야겠습니다.. 이렇게 좋은 노하우가.
제가 아픈 곳을 꼭꼭 찔러주는군요.

포핀스님, 더운 날 잘 계시는거죠?

2011-07-19 12: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순오기 2011-07-19 2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앞으로 호박을 많이 먹어야겠습니다~~~~~~~ 옥수수는 아직 못 먹었어요.
콩물을 많이 해둬서 콩국수를 3박 3일은 먹어야 될 거 같아요.^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