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 아니고 산 책.
산책 좋은데 산 책은 더 좋다.
산책도 하고,
산 책 목록도 남기고,
그래서 특별한 오늘, 2021년 3월 2일 화요일 오후 5시.

열이틀 모자란 석 달 만에 장사 재개.
아침부터 에스프레소 더블로 들이켰더니 손이 덜덜.
아는 손님들 반가운 얼굴 보면서 실몃실몃 웃고 있는 나 발견.
오~ 심장, 아직 쏴라있네!
반가우이^^!

4시 이후, 손님이 없다.
손님 없다고 문 닫을 수도 없고,
장사는 역시 매여있는 직업이라 답답하다.
답답할 땐 뭐? 책!

《소설을 쓰고 싶다면》을 읽는다. 소설을 쓰고 싶냐고? 아니라고요. 어렵고 말고를 떠나서, 아니, 가능 불가능을 떠나서, 열 아홉 살 이후로 한 번도 소설을 쓰고 싶은 적이 없다구요. 그럼 왜 이 책이 최근에 ‘산 책‘ 목록에 들어있냐면, 뭔가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 뭔가에 의욕이 있는 사람, 이 단어를 쓰고 싶진 않지만 뭐, 그래 뭐, 어쩌겠어 달리 쓸 만한 말이 없네 그랴, 암튼 그래, 그니까 거시기, 요즘 특히나 찾기 힘들어서 귀한 몸값 자랑하신다는 그, ... 아 그래, 자, 자, 알았다구 알았어, 그러니까 후우, ...꿈이 있는 사람 말이지, 그런 사람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는 거지. 꿈!

엄마의 꿈이 궁금했어.
아버지의 꿈도.
시어머니의 꿈도.
나의 꿈,
당신의 꿈도.

내가 아무리 궁금하고, 알아보고 싶다 한들 그 꿈이란 게 있어야 말이 되는 거더란 말이지. 여기서 곧잘 막혀. ˝엄마, 어릴 때 꿈이 뭐였어?˝ 하고 물어봐. 십중팔구 금방 대답을 못 해. 다음 질문이 너무 뻔하잖아? 그래서 꿈을 이뤘냐 또는 왜 못 이뤘냐. 그러니 그저 ˝먹고 살기 바빠서 꿈 그런 거 없었다˝는 대답이나 듣고 말겠지. 하지만 그렇지 않아. 그렇게 간단치 않다고. 인내심을 가지고(얼마간의 전략 전술 기획력에 다정함도 있다면 더할나위 없겠고) 끈질기게 파고들어가면 분명히 찾아낼 수 있어. 분명히!

혼자서 너무 여러 사람의 꿈을 찾다보니 힘에 부친다. 둘의 꿈을 하나로 합치... 합칠 수가... 합친다는 게 말이 되나? 아무튼 합쳐서, 둘이서 꿈 하나를 찾기로 했는데, 아무리 봐도 동상이몽 같다는 의심이 시간을 갉아먹는다. 흠.. 결단이 필요해서, 또, 하늘을 본다. 구름이 잔뜩인데, 조금 보이는 파란 하늘이 구름보다 더 높다. 늘 그랬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1-03-02 20:2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오, 북카페 운영하시나 봐요.
역시 코로나 땜에 오픈하기가 어려우셨나 보군요.
암튼 심장이 솨라있는 거 확인하셨으니 다행임다.
백신 접종도 시작됐으니 앞으론 계속 오픈의 나날만 있었으면 좋겠네요.
목록주점 이름이 좋네요.^^

저 <엄마 친정엄마 외할머니> 표지 그림이 참...!

잘잘라 2021-03-02 23:39   좋아요 2 | URL
맞죠. 《엄마 친정엄마 외할머니》 표지 그림 참.. 짠해요. 덕분에 엄마랑 영상 통화를 자주하게되서 좋기도 하고, 잔소리도 많이 듣게되서 싫기도 해요. ㅎㅎ
스텔라케이님 따뜻한 마음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끈한 차 한 잔 나누고 싶네요. 🫖

scott 2021-03-03 00:3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스텔라 케이님 말씀에 동감 1人! 봄에는 손님들이 4시이후에도 꾸준히 오길 바랍니다 목록주점에 가면 오늘 읽을책 목록 주르륵 뽑아주나여 ^ㅎ^

잘잘라 2021-03-02 23:45   좋아요 2 | URL
scott 님 고맙습니다. 읽을 책 목록 말고, 맛있는 커피 줄줄줄 뽑아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