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열권을 동시에 읽어라
나루케 마코토 지음, 홍성민 옮김 / 뜨인돌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동시에 책을 열권씩 읽어 본 경험이 있는가? 시간과 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어 낸다는 저자는 동시병렬독서를 논한다. 그가 주창하는 다독은 소위 초병렬 독서법이라고 한다. 한 권도 읽어 내기 힘든 마당에 열권의 각기 다른 주제의 책을 읽는다는 것은 상상도 못할 이야기다. 대개 한 권을 읽더라도 그 감동과 여운을 오롯이 만끽하고자 하는 것이 이유일터인데, 수험서를 보듯 독서를 한다는 것은 흥미로운 사실이다.




그래서 저자는 기존의 독서법에 단단히 반기를 들고 나섰다. 지식과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에 양서인지 악서인지도 모를 책을 부여잡고 주구장창 파고든다는 것은 시간낭비며 폭 넓은 사고를 저해하는 요소라 주장한다. 일견 수긍이 가는 말은 맞다. 하지만 보편적인 시선과 기존의 관념으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열권까지는 아닐지라도 두 세권을 한꺼번에 읽는다는 사실만으로도 집중력과 이해도가 현저하게 감소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저자의 초병렬 독서법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해야 할까? 저자는 말한다. 책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그 범위를 어떻게 확장시켜 나가느냐가 관건이라고 말이다. 아울러 그는 철저하게 현실적인 시선을 견지한다. 인간의 본성에 호소하는 정서적 작용을 돕는 소설은 거의 읽지 않는다고 한다. 그의 철학에는 실용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에 집중하는 것이 올바른 독서법이며 독서를 통한 자아실현의 첩경이라고 역설한다.




책은 빠르게, 넓게, 영리하게 책 읽기를 시종일관 주문한다. 전체 5장으로 나누어 뛰어난 독서가의 독서생활, 책을 읽지 않는 미련함의 토로, 책을 사랑한다면 테러리스트가 되어라, 초병력 독서법 실천법, 저자의 독서 편력기로 구성되었다. 문고판으로 쉽고 간결한 문체로 대화를 나누듯이 씌어 있어 짧은 시간에 읽기에 용이하게 되어 있다. 또한 기술형태만큼 저자의 생각이나 주장이 단호하고 분명하게 드러나 있어 무엇을 말하는지도 쉽게 이해가 된다.




문제는 실천이며 공감이다. “독서라는 것은 비교적 긴 시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행위”라고 말하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표현을 보더라도 집중을 통한 교감이 우선이겠다. 독서를 통해 우리가 창출해 낼 잉여가치는 관점에 따라 바뀐다. 간접경험을 통한 지식을 쌓고 논리 정연한 사고의 틀을 구성하고 창의적인 인간으로의 정체성을 추구한다는 것이 거창한 이유겠다. 물론 정서적 감흥과 내면의 불안정한 상태를 독서를 통해 상호교류하고 치환하는 계기도 있음은 지당한 이치다.




따라서 저자의 각별한 독서편력을 수용할 것인가의 여부는 스스로의 판단이겠다. 다독이든 정독이든 본인의 스타일이나 능력에 따라야 할 것이기에 일방통행은 위험하다. 다양성을 확보하고 다채로운 관점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유연한 사고를 통한 인식 있는 통찰의 시각이 절실히 필요한 때임을 실감하는 바이기도 하다. 이처럼 인식의 확장이 악서와 양서를 구별하는 날카로운 변별력을 키울 좋은 자양분이 되겠다. 지식의 경계를 허물겠다는 창조적 책읽기, 초병력 독서법. 기발한 시도인 만큼 한 번쯤 실천해 보는 것도 괜찮지 않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