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샐러리치의 비밀 - 억대 연봉을 받는 기술
나카무라 가즈하루 지음, 박재현 옮김 / 신원문화사 / 2008년 9월
평점 :
흔히 자기계발서는 묵시적인 성공합리화 법칙을 은연중에 내포하고 있다. 경험적 추론에 의한 방법과 전략적 사고를 보기 좋게 다듬어 성공법칙으로 내세운다. 그것이 성공으로 가는 재빠른 길이며 남들보다 뛰어난 지혜를 갖추는 것으로 독자들의 열정을 부추긴다.
그러나 열정에 들뜬 마음도 잠시 이내 평소의 삶으로 회귀하고 마는 의지박약의 모습에 자조 섞인 자신을 발견하고 만다. 이러한 관점을 견지한다면 저자의 성공기는 일반적인 양태와 접근방법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우리와 닮아 평범하기 짝이 없는 다소 거칠지만 인간적인 냄새 가득한 우리의 모습을 투영하고 있다.
저자는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기능적 결손가정에서 태어나 제대로 된 교육을 마치지 못했다. 이미 웃자라 버려 반항심으로 온통 얼룩진 젊은 시절을 불안정하게 거쳐 왔다. 그 속에서 상실해 가는 자아를 발견하고 절박한 심정으로 삶을 살아왔다. 남들보다 더 나을 것도 없고 오히려 불우한 환경에 공허함만이 가득한 암울한 현실이었다.
이러한 유년시설을 보내어 미완성의 성장을 이룬 사람이라면 경제적 자유를 얻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자리매김을 할 확률이 얼마나 있을까? 아마도 저자의 이러한 성장배경이 다른 멘토링 도서와는 달라보이게 하는 근원적인 이유라 하겠다. 그는 지나온 과거를 반추하며 패배의식으로 물들여 얼룩진 과거의 망령을 특유의 고집과 유연함으로 개성 넘치게 바꿔 자기 것으로 끌어당겼다.
그는 자신이 이룬 성공법칙을 추상적으로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스스로 체득하여 터득한 방법에 대하여 적고 있으며, 그만의 방식으로 성공 노하우를 꼼꼼하게 일러준다. 마치 신제품의 사용설명서와 같이 구체적으로 현실 적용 가능한 방법을 세세하게 가이드 한다. 이것이 샐러리치의 기술이며 이것 외에는 다른 거창한 방법이 없다 하며 그가 제시한 방법에 긍정적 사고와 인내가 뒤따르면 누구나 자기와 같은 삶을 누릴 것이라 한다.
그가 말하는 성공요소의 키워드는 심리적 관계와 무관하지 않다. 자신을 둘러싸고 영향이 미치는 모든 요소들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분석해서 나름의 방법으로 재해석하고 있다. 업무의 중요도를 선별하고 다시 난이도를 나누어 각기 다른 방식으로 처리 하여 성과 영역에 집중을 높이는 것으로 계측이 힘든 정성적인 요소를 개량화 시키고 있다. 그에 따라 시스템이 구축되고 이러한 상관관계가 유기적으로 결합할 때 경제적 자유를 향한 샐러리치의 비밀이 풀린다 한다.
그가 제시하는 샐러리치의 기술이 옳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다만 그가 제시하는 부의 접근방식을 불문하고 이 책을 통해 우리가 가진 시각적 편견과 굳어버린 습관을 반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우리가 간과하고 지나쳐 버리는 일상 속에 그 해답이 있음을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