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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풍당당 한국사 - 동아시아의 참역사를 바로 잡아주는
박선식 지음 / 베이직북스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언제부턴가 TV 역사드라마의 패턴이 임금을 중심으로한 여인네들의 궁중암투에서 탈피하여 고구려나 발해등 동북아시아에서 상대적으로 강력한 세력으로 존재했던 국가들의 이야기로 확대대고 있다. 물론 고구려나 발해 마저도 자신들의 지방 정권중의 하나였다며 중국의 역사로 편입시키려는 중국의 동북공정이라는 역사왜곡에 기인한 바가 크지만 대륙을 지배했던 호방한 우리역사의 새로운 재발견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역사가 단순히 먼저 살아갔던 선인들의 삶만이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어느 시대 어느 민족이라도 자신이 살고 있는 나라의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하는 것은 어찌보면 너무나 당연한 것이며 또한 그 역사가 주는 교훈은 현재와 미래를 현명하게 살아가기 위한 발전적인 제안이기도 하기 때문일 것이다.
<위풍당당 한국사>는 그 제목처럼 위풍당당하고 호방했던 우리 민족의 역사를 재조명하는 책이다. 우리 민족의 대외출병이라는 동일한 주제하에 상고시대부터 조선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과 이민족과의 투쟁의 역사를 한권에 담아내고 있다. 하나의 정치체제가 타국으로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원정을 떠나는 것은 자국에게도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왕조가 바뀌면서도 그러한 시도가 계속된 데에는 '고토회복'이라는 공통의 목표가 존재했기 때문이었다. 책은 <환단고기>에 등장하는 치우의 이야기로 그 오랜 역사의 시작을 알린다. 물론 <환단고기>가 지금까지도 위서논쟁에서 자유롭지 못하기에 우리민족의 공식적인 역사로 인정받기는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저자는 그 참과 거짓보다는 중원으로 진출하려 했던 그 개척 의지가 보다 중요한 논점이 아닐까라 이야기 한다. 검증된 사료의 부족으로 인해 고조선 역시도 그 강역을 제대로 증명할 수는 없다. 고조선이 광대한 영토를 가진 동북아의 강자였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대외활동을 통해 보여지는 고조선의 강력한 의지가 중요한 것이 아닐까. 결국 그러한 논점들이 이 책의 저자가 이야기하려는 방향을 함축적으로 의미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보게 된다. 그것은 단순히 땅따먹기식으로 어디만큼 나갔고 어떠한 상황속에서 전개되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엇 때문에 그렇게 했으며 그러한 역사안에 담겨있는 시대적 의미가 무엇인지 먼저 인식하는 것이 올바로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이라 저자는 주장하고 있는듯 하다.
삼국시대는 어쩌면 우리민족의 역사중 가장 활발했던 대외활동이 전개되었던 시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고구려의 건국이념이기도 한 '다물'은 그들의 시대정신을 보여주는 상징이기도 했다. 그러한 이념은 고구려가 활발한 해외원정을 통해 광대한 영토를 지닌 국가로 성장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고구려가 독자적인 천하관과 문명 그리고 그에 따른 경제력과 함께 국제적인 힘과 지도력을 지닌 대제국으로 성장하여 수, 당과 같은 중국의 통일왕조와 맞서게 되는 강력한 기반이 되어 주기도 했다. 책은 가장 치열하게 국가의 명운을 걸고 싸웠던 수와의 격돌이 흥미진진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그 전쟁이 단순한 국가간의 충돌이 아닌 동북아의 패권을 다툰 역사적 의미가 지니고 있음을 우리에게 인식시켜 준다. 책은 고구려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해군력을 통해 해외로 진출했던 백제의 대외활동과 적극적인 신라의 대외활동에 대해 전하기도 한다. 거듭되는 왜구의 노략질로 인해 본토정벌을 계획했으나 여러가지 여건으로 실현되지 못한 신라 유례왕 때의 일화와 아직까지 미스터리로 남아있는 신라의 일본 명석포 정벌작전을 다루며 단호했던 당시 우리민족의 국방의지를 보여주기도 한다.
적어도 삼국시대와 발해 그리고 이어진 고려까지 우리민족의 대외적 군사활동은 적극적인 양상으로 전개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몽고 간섭기 여원연합군의 일본공략은 막대한 국고낭비와 함께 민생을 도탄으로 내모는 결과를 남겼고 고려와 원 모두 몰락의 결과를 초래하고야 만다. 고려말과 조선초 두 차례의 대마도 정벌 그리고 4군 6진의 개척은 남방과 북방 모두에 걸쳐 자주국임을 선언하는 적극적 의지의 표현이었지만 이후 더 이상 우리민족의 강역이 확대되지는 않게 되었다. 효종의 북벌의지와 나선정벌은 어쩌면 마지막 북벌에의 의지를 보닌 움직임으로 기록된다.
어릴적 학교에서 선생님은 우리민족은 백의민족이라 하면서 그동안 수 만번의 외침을 받으면서 단 한번도 남의 나라를 침략한 적이 없는 민족이라 했던 기억이 난다. 물론 우리 민족이 평화를 사랑했던 유순한 민족이란 설명을 하기 위함이었겠지만 바꿔말하면 언제나 자기를 지켜낼 힘조차 없이 그저 이리저리 휘둘려 왔던 민족이라는 부끄러운 과거의 모습을 나타내는 표현은 아니었을까. 비관적이고 수세적인 역사관보다는 활발하고 적극적인 역사관이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역사인식의 방향일 것이다. 전쟁은 힘을 가진 집단이 자신의 의지를 내세우는 가장 적극적인 움직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어떠한 상황에서도 군사력을 앞세운 전쟁이 합리화될 수는 없겠지만 오늘날의 치열한 국제정세는 과거의 역사와 그리 다르지 않을 것이다. 군사력이 아닌 경제력을 앞세운 총칼없는 전쟁은 여전히 진행중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저자가 우리 민족의 군사적 행동이 거친 무력의 표현이 아니라 오늘날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를 일컫는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과 비교한 저자의 현대적 해석이 명쾌해 보이기까지 하다. 일반적으로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아니라 적극적인 방향으로 역사를 바라보게 해주는 이 책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보다 긍정적인 역사인식을 갖게 해주는 기회가 되어 줄 수 있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