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오스틴의 미로
엠마 캠벨 웹스터 지음, 하윤숙 옮김 / 현대문화센터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오만과 편견>은 오만에 빠진 남자 다아시와 편견에 사로잡혀있는 엘리자베스의 심리 묘사가 돋보이는 제인 오스틴의 대표작이다. 몇번이나 영화와 드라마로 만들어졌을 만큼 재미도 있거니와 작품성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는 작품이며 무엇보다도 제인 오스틴을 세계적인 작가의 반열에 올려놓은 작품이기도 하다. 그 때문인지는 몰라도 <오만과 편견> 이외의 작품들은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 않는 것 같다. 이 책 <제인 오스틴의 미로>는 책 한권으로 그녀의 여섯작품을 만나게 해준다. 하지만 그 과정이 쉽지만은 않다. 알려진대로 그녀의 작품들은 대부분 결혼과 연애가 그 주요 소재이기도 하다. 그러한 공통의 관심사는 엠마 캠벨 웹스터로 하여금 <제인 오스틴의 미로>를 쓰게한 하나의 동기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게 한다.

 

이 책의 서술방식은 대단히 파격적이고 또한 특이하다. 여성잡지에서나 볼 수 있었던 연애 혹은 운명 테스트를 책 한권으로 옮겨 놓은 느낌이다. 저자는 서문을 통해 이 책을 읽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그 첫째가 바로 책을 읽는 독자 자신이 <오만과 편견>의 주인공 엘리자베스 베넷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주어진 임무는 많은 남자를 만나면서 그중에서 가장 훌륭한 남편감을 찾는 일이다. 물론 그 과정에서 우리들은 여러가지 선택의 상황에 놓이기도 하고 또한 주어진 질문에 답을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저자는 그것을 다섯가지 범주로 분류해 놓는다. 재능, 두뇌, 자신감, 인맥, 행운의 다섯가지 요소는 이 책의 목적이며 임무이기도 한 행복한 결혼을 할 수 있는 가능성에 다가가는 지표로 작용한다. 때로는 감점을 당하기도 하는 상황속에서 번득이는 지혜가 필요한 대목이기도 하다.

 

이 작품의 골격은 물론 <오만과 편견>이다. 베넷 일가가 사는 하트포드셔의 작은 마을에 빙리와 그의 친구 다아시가 등장하면서 작품은 시작된다. 엘리자베스의 언니 제인과 빙리가 사랑에 빠지고 다아시가 엘리자베스에게 구혼하는 기본적인 패턴은 <오만과 편견>을 그대로 따르지만 중간중간 제인 오스틴의 다른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출현하기도 하면서 저자는 그 모든 선택을 책을 읽는 독자에게 돌린다. 결국 이 책을 읽어 나가다 보면 작가의 말대로 내맘대로 써 내려간 제인 오스틴의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미로는 어쩌면 혼란을 지칭한다. 하지만 그 복잡하고 어렵기만 한 상황에도 분명 출구는 존재한다는 것을 저자는 이 작품을 통해 보여주려 하는 것 같다. 하지만 <오만과 편견>만을 읽은 채로 이 작품을 대하기는 약간 버거워 보이기도 하다. <오만과 편견>이 아닌 다른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해서 모르는 채로 그들을 대하기는 조금은 어려워 보이기 때문인듯 하다. 하지만 엘리자베스가 자신의 편견을 벗어내는 과정이 이 책 <제인 오스틴의 미로>에서는 더욱 많은 인물들을 만나기도 하고 더 많은 사건과 경험을 통해 보여지고 있기에 어쩌면 그 이해가 조금은 수월할수도 있을듯 하다.

 

행복과 불행이 교차하고 그 차이가 순간의 선택에 의해 좌우되기도 하며 작품은 여러가지의 결말로 독자들을 이끈다. 최초의 목적이자 임무였던 다아시와의 행복한 결혼이 있는 결말이 있는가하면 전혀 다른 인물과의 결혼도 있다. 그런가하면 다아시와 결혼했더라도 결코 행복하지 않은 결혼도 존재한다. 그것은 엘리자베스의 편견이 걷히지 않은 한 행복한 결말은 없다는 <오만과 편견> 속의 이야기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하다. 현명하면서도 사랑으로 맺어진 결혼을 하겠다는 처음의 목적을 잊지 않는다면 혼란해 보이기만하는 미로속에서 출구를 찾아가는 이 작품 속의 재미있는 여정이 더욱 즐거워 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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