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티 잡
크리스토퍼 무어 지음, 황소연 옮김 / 민음사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우리에게는 그저 낯선 미국의 작가이지만 이 책 <더티 잡>의 작가 크리스토퍼 무어는 늘 엉뚱한 상상과 기발한 설정을 엮어 웃음과 해학으로 작품을 그려내며, 이미 많은 작품들이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랐을 만큼 자신의 작품들을 인정받고 있는 작가라고 알려져 있다. 특히나 이 작품은 그동안 저자가 일관되게 추구했던 작품경향인 인간이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여러가지 부조리와 그러한데서 연유하는 한계를 통해 절망하지만 그것을 딛고 일어서는 인간의 의지를 그려내는 작품이 아닐까 생각해보게 하는 작품이다.

 

작가는 주인공 찰리를 베타남성의 전형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다고 설명하며 소설의 시작을 연다. 그가 말하는 베타남성이란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잘난 외모는 기본으로 능력과 재력까지 갖춰 미녀들의 인기를 독차지하는 알파남성을 제외한 나머지 부류라고 설명한다. 그렇다면 찰리는 그러한 알파남성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소심하고 자신감마저 없어 그저 그 틈바구니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고민하는 우울한 남성상의 전형인 것이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중고품 가게를 운영하는 지극히 평범한 남자 찰리는 우연히 만난 미인과 결혼하는 행운을 얻었지만 그 행복은 아내 레이철이 딸 소피를 출산한 후 숨을 거두게 되면서 산산조각 난다. 그리고 찰리가 그 슬픔을 제대로 받아들이기도 전 병실에 박하색 옷을 입은 키 큰 흑인이 나타나 레이철이 마지막으로 남기고 간 유품인 CD를 가져가 버리고 홀연히 사라져버린다. 하지만 아무도 박하색 옷의 남자를 보지 못했고 병원의 CCTV에 조차 흔적이 없다. 과연 그는 누구인가?

 

찰리의 그 기억이 잊혀질 무렵 우연히 빛이나는 우산을 든 남자가 그의 앞에서 죽어 버린다. 그런데 놀랍게도 찰리는 그의 이름을 알고 있다. 며칠전 자신의 수첩에서 보았던 이름이었기 때문이다. 우리의 전형적인 베타남성 찰리는 그것이 단순한 우연이 아님을 직감하게 된다. 베타남성의 특징이 강하거나 빠르지는 않지만 위험을 미리 감지했기 때문에 알파남성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요리조리 빠져나와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두번째로 수첩에 나타난 이름을 추적하면서 찰리는 자신이 죽음의 상인이 되었음을 알게 된다. 죽음의 상인은 수첩에 이름이 나타나면 그들의 영혼의 그릇을 가져와야 하는 임무를 지니고 있다. 영혼의 그릇이란 망자의 유품중의 하나인데 그들 죽음의 상인들의 눈에만 보이는 빨간 빛을 낸다고 하며 찰리가 처음 보았던 우산을 든 남자에겐 우산이 바로 그것이었다. 수거한 영혼의 그릇은 그것을 필요로 하는 누군가와 접촉하게 되면 그 빛을 잃고 영혼이 그 사람에게 옮겨간다고 한다. 결국 그것은 영혼들이 재탄생되어 다음 생을 사는 길이기도 하며, 찰리는 그러한 과정을 이끄는 사람이 되어 버린 것이다. 죽음의 상인은 찰리 하나만이 아니다. 그가 사는 샌프란시스코에만 해도 십여명이나 되는 죽음의 상인이 있으며 아내의 CD를 가져간 박하색 옷의 남자 역시 그들중의 하나였다. 그것은 또한 거부할 수 없는 운명이기에 반드시 받아들여야만 한다. 이 지극히 평범한 남자 찰리에게 새롭게 다가온 운명은 죽음의 상인이라는 더러운 직업과 그가 지켜내야 할 사랑하는 딸 소피다.

 

어딜가나 반대세력은 존재한다. 죽음의 상인을 영혼절도범이라 지칭하는 어둠의 세력은 늘 그들의 가까이 위치한다. 그들은 영혼을 손에 넣으면 강력한 힘을 얻으며 예언에 의하면 그들이 샌프란시스코에 등장하게 되면서 어둠이 세상을 지배하게 된다고 한다. 실제 그들은 공격적인 모습으로 찰리를 포함한 죽음의 상인들에게 위협을 주기도 한다. 찰리가 그들을 하수구 히피라 부르는 것처럼 그들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기에 더욱 위협적이기만 하다. 방법은 오직 하나 루미나투스의 부활이다. 예언은 루미나투스가 부활하게 되면 어둠의 세력인 히피들에게서 세상을 지켜낼 수 있다고 했다. 찰리는 자신이 루미나투스라는 확신이 들진 않았지만 사랑하는 딸 소피를 지켜내기 위해 그들이 기다리고 있는 지하세계로 향한다.

 

죽음이란 무거운 소재를 다루었지만 작품 곳곳에선 유머가 넘쳐나기만 한다. 어디선가 나타나 소피를 지키는 이른바 지옥의 개 앨빈과 모하메드, 레즈비언임을 당당히 내세우는 찰리의 누나 제인, 그저 아무 생각없는 듯 보여지는 소녀이지만 누구보다도 찰리에게 도움을 주는 가게점원 릴리 등은 이 소설에서 빠질 수 없는 웃음거리를 주는 존재들이기도 하다. 또한 누구보다도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후반부에 등장하는 오드리이다. 작가는 오드리를 통해 자신의 의지를 보여주려 하고 있다. 작품의 모티브가 되기도 하는 티베트 불교 최고의 경전인 <티베트 사자의 서>를 직접 인용하면서 동양적 윤회사상에 심취해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 그 무엇보다도 두려운 것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죽음일 것이다. 죽는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이르게 되는 마지막 순간이긴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언제든 다가올 수 있는 순간이기에 우리는 늘 그것을 두려워할 수 밖엔 없는 것 같다. 또한 그것은 모든 것과의 결별이라는 상징적인 것 뿐만 아니라 더 이상 이 세상에서 살아갈 수 없다는 절망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우리는 그러한 죽음의 공포를 조금이라도 순화시키고 현실의 우리에게서 위안을 찾고자 사후 세계를 보다 아름다운 모습으로 그려보기도 하고 누구나 천국이라는 곳엘 갈 수 있길 기원하기도 한다. 이 작품 역시 인간과 뗄려야 뗄 수 없는 죽음에 대해 그것 역시도 우리들 운명중의 하나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보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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