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일약국 갑시다 - 무일푼 약사출신 CEO의 독창적 경영 노하우, 나는 4.5평 가게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배웠다!
김성오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나라 최고의 대학인 서울대 약대를 졸업했으나 그에게 세상은 아직 험난했다. 동기생들이 모두 대학원진학을 하거나 제약회사에 취직했을때 그는 마산에 어느 한 산동네 입구에 4.5평의 약국을 개업했다. 성실만으로 성공할 수있는 사업은 없다. 그에게 던져진 화두는 무엇보다도 바로 그의 약국을 알리는데 있었다.

"기사님요, 육일약국 좀 가주이소."
이렇게 일주일에 육일만하는 그의 약국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다. 그리고 그의 노력은 서서히 마을주민과 택시기사들을 통해 서서히 지역의 랜드마크로 탄생하게 된다. 계속해서 그는 진화한다. 어둡던 동네 어귀의 4.5평 약국엔 밤새도록 환하게 간판이 켜져있다. 그 간판은 단순히 약국의 존재를 알리는 것도 있었지만 늦은 밤 귀가하는 주민들을 위한 마을의 길잡이가 되기에 이른다. 그렇게 자리잡은 약국이 바로 마산의 교방동의 명물이라 불리우던 '육일약국'이고 그 운영자가 바로 현재 온라인 학습시장의 신화로 불리우는 메가스터디의 중등부 엠베스트 대표이며 이 책 <육일약국 갑시다>의 저자 김성오이다.


사업이란 단순히 발전적인 전략과 개개인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게 마련이다. 육일약국을 개업했던 시절의 저자 역시 그러했다. 그러나 그는 끊임없이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냈으며 항상 남들보다 앞서가는 전략을 채택한다. 마산지역에서 두번째로 설치되었다던 육일약국의 자동문이 바로 그러한 그의 전략을 입증한다. 80년대 후반 당시로서는 고가의 자동문을 4.5평짜리 약국에 설치한다는 것 자체가 모험이고 무리였다. 하지만 그의 그러한 시도는 인근 주민들까지도 육일약국을 찾을 수 있는 무기가 되었으며, 무엇보다도 '고객이 왕'이라는 기존의 단순한 고객대응 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고객은 왕중의 왕'이라는 그의 마음가짐과 진심으로 고객을 대하는 정성은 육일약국을 찾는 손님들에게 단순한 약국이 아닌 편안히 찾을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게 까지 된다. 그것은 바로 고객과의 관계라 할 수있다. 자신의 생각과 고객의 의견이 다르다고 해도, 반대의 입장에 서지 않고 고객의 의견을 듣고 그것에 동의하는 것 그것이 바로 진정으로 고객을 대하고 고객에 다가서는 보이지 않는 힘으로 작용할 것이다.

"어제는 바꿀 수 없지만 오늘은 자신의 의지로 바꿀 수 있다. 생각을 실행하는 힘을 키워야 할 때다. 꿈을 이루는 단 하나의 방법은 발로 뛰는 것이다."

마산의 변두리 그리 띄지 않던 그의 육일약국은 지역의 모든 대소사에 빠져서는 안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또 하나의 마을 사랑방 역할까지도 맞게 된다. 그리고 교방동 육일약국은 마을의 길잡이를 너머 이제 마산 중심가의 기업형 대형약국으로 거듭나게 된다. 그것은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을 맞이하던 그의 노력의 결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후 저자는 제조업을 하던 중소기업 '영남산업'을 인수하게 되고 대기업인 LG전자의 하청을 받게 된다. 여기서도 그의 노력과 사람을 움직이는 경영마인드는 계속된다. 산업시찰을 가기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어쩔수 없는 사정에 따라 포기해야 했던 상황에서 과감히 홀로 북경을 향해 떠났던 그의 과감성과 용기, 그리고 결단력은 그의 생활 지침이기도 하다.

그는 이제 학생들을 상대로 한 교육사업에 그의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그의 마음속 교방동 육일약국은 여전히 살아있기도 하다. 지독한 가난때문에 대학시절 내내 자신의 학비를 직접 벌어야 했고 졸업 후 자신에 대한 개발이나 투자를 전혀 하지도 못했지만 세상은 그의 노력과 정열에 감동했다. 그리고 그는 지금도 끝없이 도전하고 있으며 이 책 <육일약국 갑시다>에서도 도전만이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고 역설한다. 우리는 주어진 현실을 깨뜨리고 변화하는 것을 그리 달가워하지 않는다. 그것은 아마도 정형화된 현실 자체가 어느 정도 익숙하기에 과감히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생각일 것이다.

"내가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마다 주위의 반응은 '무모하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까지 사람들이 '안된다'고 하는 것의 50퍼센트 이상을 성공시켰다. 문제는 단 한번에 성공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가능성이 보이는 것은 '될 때까지'물고 늘어진 덕분에 남들이 말하는 성공의 대열에 들어서게 되었다."

우리 주변의 많은 이들이 자영업을 하고 있고 자영업에 뛰어드려 하고 있다. 하지만 그 장사에도 미래를 멀리 내다보는 신념, 철학, 의지와 번득이는 발상의 전환이 있다면 그것은 내게 경영이라는 이름으로 다가오겠지만 단순히 하루의 매출에 일희일비하는 생활이 계속된다면 그것은 아마도 오랜동안 그저 장사꾼이라는 이름으로만 기억됨을 잊지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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