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1 어린이를 위한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1
한비야 지음, 김무연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비야의 어린이를 위한 책이라 어린이들용이 다그렇지 하고 별 생각없이 읽었는데 생각보다 어린이용이라기 보다 어른들도

한번쯤 읽어도 좋을듯한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네요

아프가니스탄,잠비아,네팔등 우리가 모르고 지나치고 있는 제3세계의 사람들

우리나라는 입시전쟁이라며 어린아이들은 학교끝나고 학원까지 밤새 공부하고 하지 않으면 남들에게 뒤쳐진다고 생각해

무조건 공부해야한다며 채찍질 하는데 그곳의 어린이들은 가장 기본적인 생활조차 어렵운 현실를 보여주는데

극과 극을 보여주는 생활모습 전쟁과 기아로 고통받는 아이들의 모습과 학교로 학원으로 향하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비교

해보는 어느게 과연 아이들에게 행복한것일까 물질적으로 부족하더라도 행복할수 있지만 오히려 너무 많은 물질로인해

불행한 아이들의 모습이 교차하며 왠지 서글픈 마음이 드네요

전쟁,기아로 인해 고통받는 아이들 그런 아이들에게 작지만 소중한 관심을 한번 가져 주는게 어떨지 하는 생각이 드네요

한비야가 말하는 나에게는 딸이 세명있습니다 글을 읽을면서 우리의 관심이 조금만 소외된 이웃에게 향했으면 하네요

작지만 소중한 관심 연말연시에만 관심을 가지지 말고 당신의 조금한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저도 부끄럼을 감출수 없네요 많은 아이들이 어린시절에 이런이야기를 듣고 커서도 많은사람들을 도울수 있는 사람들로

성장했으면 하네요 누구말처럼 당신의 작은 관심이 작은 생명을 살릴수 있습니다

이상 크리스 마스이브에 적습니다 내일 크리스마스 잘보내시고 연말연시 따뜻하게 보내세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잘잘라 2011-12-26 1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읽었어요. 느끼는 바가 컸어요. 어린이용이라고 한정지을 필요는 없었을텐데 아쉬웠어요. 저는 오히려 그냥『지도 밖으로 행군하라』보다 『어린이를 위한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읽고 마음이 동해서 후원 인연 맺어야겠다는 생각했거든요.

재는재로 2011-12-26 13:26   좋아요 0 | URL
말뿐인 인성교육보다는 차라리 이런책을 아이들에게 읽게 해주는것 그리고 아이들과 자원봉사를 함께하는것 그것 자체가 교육이 아닐까하네요 이책은 아이들용이 아니라 어른들도 배울점이 많다고 생각되네요
단순한 자기 개발서 한권보다 이런책이 오히려 더 낫지않을까 하고 생각해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