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원가의 집 13
김상엽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만화를 읽을 때마다 소재가 얼마나 다양한지 놀랄 때가 많다. 과거와 현재, 이승과 저승, 인간의 육신과 영혼의 한계를 넘나드는 이야기는 한국 작가들도 얼마든지 풀어낼 수 있는데, 시장 규모가 절대적으로 작은 까닭인지, 아니면 내가 게을러서 그런 작품을 만나지 못한 것인지 아쉬울 때가 많았다. 그런데 얼마 전 김상엽의 만화 <복원가의 집>을 읽고 한국에서도 이런 작품이 나올 수 있구나 하고 새삼 놀랐다. 


<복원가의 집>은 망가진 물건을 복원하는 데 특출한 재능을 가진 미소년 고교생 유성우를 중심으로 유물 복원을 둘러싼 크고 작은 사건들이 연결되는 만화다. 사물이 지니고 있는 혼을 탐지할 수 있는 사이코메트러에 관한 만화는 많이 있지만, 사이코메트러가 나오는 한국 만화는 (나로선) 처음이기에 신선했다. 





얼마 전 출간된 13권에서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는 유성우가 친구 이민준의 집에 공부하러 갔다가 이민준의 배후령을 만나게 되는 이야기이다. 민준은 야구 선수가 되고 싶어서 어릴 때부터 진지하게 야구를 해왔다. 하지만 집안 사정으로 인해 더 이상 야구를 할 수 없게 되었고, 이로 인해 뒤늦게 공부를 시작했다. 성우는 어수선한 집을 피해 민준의 집으로 도망쳐 왔지만, 막상 민준의 집에 왔더니 민준의 등 뒤를 어슬렁거리는 영이 보여서 공부에 집중을 못한다. 


민준의 수호령이 선한 수호령이 아니라 악한 수호령임을 감지한 성우는 민준에게 부탁해 민준의 친가에 간다. 성우의 예상대로 민준의 친가에는 민준의 등 뒤에 있는 수호령의 본체인, 집안 대대로 전해내려오는 도자기가 있었다. 사연인즉슨, 오래전 사찰을 지을 때 수호의 의미로 파묻은 도자기를 왜인들이 도굴했고, 인간의 욕심 때문에 자신의 사명을 다하지 못했다고 생각한 수호령이 인간에게 나쁜 마음을 먹고 민준의 곁에 머무는 것이라고. 





비슷한 소재를 다룬 일본 만화들과 달리 <복원가의 집>에는 한국의 역사와 유물이 등장해서 이야기에 몰입이 잘 되고 인물들의 심정도 이해가 잘 되었다. 국보급, 보물급 문화재뿐 아니라 집안에서 대대로 전해내려오는 유물을 눈여겨봐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금전적 가치 때문이 아니라 유물에 담긴 사연이나 (있을지도 모르는) 영혼 때문이라도.




댓글(6)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황후화 2018-01-30 08: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제로 보다 중단중인데 생각보다 재미있었던 만화였는데.......

키치 2018-01-30 10:35   좋아요 1 | URL
연재 중단중이군요 ㅠㅠㅠ 저는 13권부터 보고 1권부터 정주행 중인데 아껴 읽어야겠습니다.

황후화 2018-01-30 1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뇨 ^^ 제가 보는거 중단중이란 말이였어요^^
연제는 계속중이에요. 이주한번인가 해서 기다리다 지쳐서 완결나면 한번에 가려고 ㅋㅋㅋ
연제중 만화, 소설은 기다리는게 힘들어서 ㅠㅠ

키치 2018-01-30 10:45   좋아요 1 | URL
앗 그런 거였군요 ^^;;;; 연재중인 만화 보는 거 정말 힘들죠 ㅠㅠ 완결났을 때 몰아서 보는 기쁨, 저도 크게 공감합니다 ㅋㅋ

황후화 2018-01-30 10: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쵸 전 주로 읽는게 소설이고 만화는 심심풀이인데 그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게 이만화였죠 ㅋㅋㅋ
아무래도 이만화는 소장하고싶어지네요~~
날씨가 많이 춥네요 건강조심하시고 즐하루 되세요~~~

키치 2018-01-30 11:07   좋아요 1 | URL
맞아요. 이 만화는 만화를 즐겨 읽지 않는 분들도 끌릴 만한 매력이 있어요. 역사, 전통에 관심 있는 분들한테 권해드리기 좋은 만화이죠 ㅎㅎ.
황후화 님도 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