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런 튜링의 최후의 방정식
다비드 라게르크란츠 지음, 조영학 옮김 / 박하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밀레니엄> 시리즈를 다 읽고, 4부부터 6부까지를 집필한 작가 다비드 라게르크란츠의 작품 세계에 관심이 생겨서 그의 대표작인 <앨런 튜링의 최후의 방정식>을 구입해 읽었다. 


소설은 한 경관의 시점으로 전개된다. 젊은 경장 레오나드 코렐은 앨런 튜링이라는 남자가 자택에서 숨졌다는 신고를 받고 현장으로 출동한다. 동료 경찰들은 사인을 자살로 보고 서둘러 사건을 덮으려고 하는데, 코렐은 왠지 이 사건이 단순 자살 같아 보이지 않아 개인적으로 수사를 시작한다. 알고 보니 앨런 튜링은 유명한 수학자로, 2차 세계 대전 당시 절대 해독할 수 없다고 알려진 독일의 암호 체계 '애니그마'를 해독해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구하고 전쟁을 승리로 이끈 영웅이었다. 하지만 전쟁이 끝난 후 튜링은 동성애자인 사실이 발각되어 형을 받고 힘든 시간을 보내는 상태였다. 과연 이 죽음은 자살일까, 타살일까. 


<앨런 튜링의 최후의 방정식>이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의 원작 소설인 줄 알았는데, 실제 원작 소설은 <앨런 튜링의 이미테이션 게임>이라고 한다. (이 책도 읽어보고 싶은데 분량이 후덜덜... 정가도 3만 6천 원이나 한다.) 어째 영화 보는 내내 소설과 비슷하면서도 다르다고 생각했는데, 원작이 아니었구나... 원작이 아니라고 하니, 어째서 다비드 라게르크란츠는 이런 소설을 썼을까 하는 의문이 더 강하게 든다. 소설은 앨런 튜링보다도 앨런 튜링의 죽음을 수사한 경관을 중심에 놓고, 어쩌다 그가 동성애 혐오자가 되었는지 그 과정을 서술하는 데 중점을 둔다. 석연찮은 아버지의 죽음과 학창 시절 급우들에게 호모라고 놀림을 당했던 과정 등등... 


어쩌면 작가는 앨런 튜링보다도 앨런 튜링을 부정적인 눈으로 보았던(혹은 지금도 그렇게 보고 있는)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 묻고자 이 소설을 썼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무엇을 강하게 경애하는 마음만큼이나 이해하기 힘든 심리가 무엇을 강하게 혐오하는 마음이다. 어쩌면 경애도 혐오도 결국 관심의 표현일지 모른다. 관심이 없다면, 경애도 혐오도 하지 않을 테니.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황금모자 2021-05-20 14: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너무 많이 알았던 사람>은 튜링 전기인데 분량이 적당합니다~ 배경 지식도 쌓을 겸 읽어보세요!

키치 2021-05-21 08:57   좋아요 1 | URL
추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