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양식집에서 - 피아노 조율사의 경양식집 탐방기
조영권 지음, 이윤희 그림 / 린틴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가스, 그중에서도 경양식 돈가스를 좋아한다면 읽어볼 만한 책을 만났다. <중국집>의 저자 조영권의 신간 <경양식집에서>이다. 저자 조영권은 28년 경력의 피아노 조율사다. 집과 직장은 인천에 있지만, 조율 의뢰가 오면 서울, 경기 지역은 물론이고 부산까지 차를 타고 달려가 본업인 조율 외에 취미인 맛집 탐방을 한다(<고독한 미식가>의 한국 버전이랄까). 그 기록을 블로그를 통해 공개한 결과 첫 책 <중국집>이 나왔고, 두 번째 책 <경양식집에서>까지 나왔다. 다음 권은 뭘까. 면 요리를 좋아하신다고 했으니 냉면이나 국수는 어떨까. 


저자가 말하는 경양식의 장점 중 하나는 가성비다. 만 원 안팎의 돈으로 수프와 빵(또는 밥), 메인, 디저트(커피 또는 아이스크림)까지 풀코스로 즐길 수 있는 식당은 경양식집 외에 없다. 지역에 따라, 식당 주인 또는 요리사의 취향에 따라 변화도 적지 않다. 가령 충청북도 음성의 <새나드리>에서는 돈가스 위에 볶음김치를 얹어서 주고, 경기도 이천의 <마야 레스토랑>에서는 돈가스 위에 매콤한 해물 볶음을 얹는다. 빵도 어떤 식당에선 시판용 빵을 주고, 어떤 식당에선 직접 구운 빵을 낸다. 가니시로 피클이나 단무지 대신 오이나 시금치, 풋고추를 내는 식당도 있다. 나는 보편적인 스타일을 좋아하지만, 기회가 생긴다면 이색적인 것도 먹어보고 싶다. 


저자가 피아노 조율사로 일하면서 겪는 이야기도 흥미롭다. 몇 년 전 미야시타 나츠의 소설 <양과 강철의 숲>을 읽고 피아노 조율사의 세계를 살짝 엿본 듯한 기분을 느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도 비슷한 기분을 느꼈다. 저자가 일하는 틈틈이 전국 방방곡곡으로 맛집 탐방을 다니는 이야기도 좋았고, 추억의 식당에서 사랑하는 가족들과 단란한 시간을 보내는 이야기도 좋았다. 좋아하는 일과 좋아하는 취미가 어우러진 삶. 이보다 더 나은 삶이 있을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1-04-06 1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아하는 일을 해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고,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거 진짜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거 아닐까요? 딱 그만큼의 돈만 있으면 사람은 행복해질 수 있을 거 같아요. 읽으면 유쾌해질 거 같은 책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