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 『죽음의 수용소에서』빅터 프랭클과의 대화
이시형.박상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홀로코스트 생존자 빅터 프랭클이 쓴 책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읽은 적이 있다. 그 책에서 빅터 프랭클은 우울증이나 불안 장애 같은 심리적, 정신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로고테라피', 즉 '의미치료'를 제안한 바 있다. 심리학 전공자가 아닌 나에게는 다소 어려운 개념이었는데, 마침 이번에 의미치료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는 책이 출간되어 읽어보았다. 신경정신과 의사 이시형과 심리상담가 박상미가 공저한 책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이다.


의미치료는 쉽게 말해 삶의 의미를 찾음으로써 심리적, 정신적 고통을 치유하고 극복하는 치료법이다. 실제로 빅터 프랭클은 유태인이라는 이유로 강제 수용소에 갇혀서 가족의 생존은 물론 자신이 오늘 하루를 무사히 넘길 수 있을지 없을지 확신할 수 없는 극도의 긴장 상태 속에서도 매일 자신의 '삶의 의미'를 발견함으로써 끝까지 생존한 채로 종전을 맞이할 수 있었다. 저자는 이렇게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끊임없이 되새기는 행위가 우울증이나 불안 장애 같은 증상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말한다.


이 책은 빅터 프랭클의 생애와 의미치료의 개념 및 과정을 소개하는 '이시형의 의미치료', 실제로 임상에서 의미치료를 시도한 사례를 소개하는 '박상미의 의미치료', 두 저자가 의미치료를 하면서 느끼고 생각한 것들을 대화로 풀어놓는 '이시형, 박상미 의미치료 대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똑같은 상황에서 어떤 사람은 선하게 행동하고, 어떤 사람은 악하게 행동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다양한 해석이 있겠지만, 빅터 프랭클은 인간의 정신(생명)의 기원, 즉 로고스(logos)의 작용이라고 보았다. 쉽게 말해서, 어떤 사람은 건강하고 거룩한 로고스를 지녔기 때문에 참혹한 상황에서도 선하게 행동하고, 어떤 사람은 건강하지 못한 로고스를 지녔기 때문에 타인은 물론 자기 자신까지 파멸에 이르는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건강한 로고스를 가지기 위해서는 무엇을 실천해야 할까.


책에는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소개된다. 일이나 육아, 교육, 예술 활동이나 학문, 사업이나 봉사활동 등을 함으로써 자신이 타인에게 기여할 수 있다는 걸 깨닫는 방법도 있고, 자연이나 예술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거나 소중한 사람을 만나 사랑을 함으로써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 방법도 있다. 기대가 클수록 실망도 큰 법이다. 마음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삶이나 타인에 대한 기대를 낮추고 작지만 확실한 행복에 만족하는 것도 괜찮다.


마침 최근에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쉰들러 리스트>를 봤다. 주인공 오스카 쉰들러는 나치 독일에 부역하는 사업가였지만 뒤로는 강제 수용소에 끌려간 유대인들을 보호하고 탈출시키는 일을 했다. 쉰들러는 나치 군인들이 자신이 하는 일을 알아챌까 봐 늘 두려워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일을 계속한 건 그 일이 옳고, 자신이 그 일을 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을 구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런 믿음이 더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