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터 - 나는 내 팟캐스트가 제일 재밌다 아르테 S 2
영혼의 노숙자 외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자칭타칭 팟캐스트 중독자다. 아침에 눈 뜰 때부터 출퇴근할 때, 잠들기 전까지 틈만 나면 팟캐스트를 듣는다. 주말에는 주중에 듣지 못한 팟캐스트를 몰아서 들으며 쉬거나 인터넷 서핑을 하거나 밀린 집안일을 한다. 팟캐스트 없는 일상은 상상도 할 수 없는 나의 관심을 확 잡아끄는 책을 만났다. <영혼의 노숙자(영노자)>, <세상엔 좋은 책이 너무나 많다 그래서 힘들다(세너힘)>, <어느 남녀의 책읽기(어남책)>, <잘팔리는 문학회(잘팔문)> 등 인기 팟캐스트 넷이 힘을 모아 만든 책 <팟캐스터>이다.


하루 종일 팟캐스트를 듣는다고 말한 게 민망하게도 이 중에 내가 들어본 팟캐스트는 <영노자>가 유일하다. <영노자>, 그 이전에 <독일언니들>을 듣지 않았다면 이 책을 읽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영노자>를 알게 된 건 불과 몇 달 전이다. 트위터를 통해 이다혜 기자님이 <영노자>라는 팟캐스트에 게스트로 출연한다는 소식을 접했고, 그렇게 알게 된 <영노자>를 관심 가는 회차부터 하나씩 듣다가(정세랑, 요조, 오지은 편) 진행자인 셀럽 맷 님이 예전에 진행한 팟캐스트 <독일언니들>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대체 어떤 팟캐스트인가 싶어서 1회부터 들어봤는데 1회부터 취향저격이었고(진행자 두 분 모두 일본 오와라이 팬, 쟈니스 팬인 거 알고 내적 친근감 뿜뿜 ㅎㅎ) 단숨에 22회까지 정주행을 달렸다. 그 후 다시 <영노자>로 돌아와 1회부터 정주행하는 중이다.


그렇다 보니 아무래도 <영노자>를 진행하는 셀럽 맷 님의 이야기가 가장 친근하고 흥미로웠다. 맷 님의 '팟캐스터 변신 비화'는 그 자체가 한 편의 드라마감이다. 대학에서 독어독문학을 전공하고 일본 최대 코미디언 매니지먼트 회사인 '요시모토'에 들어가려 했다가 독일 유학으로 방향을 튼 맷 님. 몇 년째 힘든 유학 생활을 하던 어느 날 우연히 송은이, 김숙의 <비밀보장>을 듣고 대학 시절 단짝이자 독일에서 함께 유학 중인 친구 드라마퀸에게 바로 영업했다. 대학 개그동아리 시절부터 죽이 잘 맞았던 두 사람은 '우리도 코미디 팟캐스트를 만들어 보자'라고 의기투합했고, 그렇게 <독일언니들>을 시작했다. 망하면 좋은 추억으로 간직하면 그만이라는 마음으로 시작한 팟캐스트가 의외의 큰 성공을 거뒀고, 마침내 하고 싶은 일을 찾은 맷 님은 독일 생활을 접고 한국으로 돌아와 단독으로 팟캐스트를 진행하기 시작했다. 그게 바로 <영노자>다.


팟캐스터 중에는 팟캐스트로 이름을 알려 라디오 진행자가 된 사람도 있고,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사람도 있고, 사업을 시작한 사람도 있고, 이런저런 방식으로 삶의 전환을 이룬 사람이 아주 많다. 현재로서는 맷 님이 그들보다 더 크게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적어도 내 눈에는 맷 님이 그들보다 대단한 성취를 해내고 더 크게 될 것 같아 보인다. 단순히 팬심만은 아니다. 팟캐스트를 비롯해 대안 미디어를 찾는 사람들은 기존 미디어가 다루는 주제나 방식이 마음이 들지 않기 때문에 대안 미디어를 찾는다. (나처럼) 기존 미디어가 자신의 관심 분야 - 여성, 페미니즘, 책, 문화 등 - 을 다루는 방식이나 깊이, 분량 등등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팟캐스트를 비롯한 대안 미디어를 찾을 것이고, 그런 사람이 늘어나면 자연히 맷 님과 <영노자>를 알게 되고 팬이 될 것이다.


팟캐스터라고 하면 일단 폼 나고 멋있어 보이지만 실상은 그리 멋있지만은 않다고 한다. 최근에는 방송사나 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팟캐스트도 있지만, 대부분의 팟캐스트는 1인 또는 소수의 인원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게스트 섭외하고, 녹음하고, 편집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을 전부 해낸다. 팟캐스트는 유튜브처럼 자동적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도 아니고 광고 단가도 높은 편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팟캐스트를 하는 이유는 뭘까. 이건 <영노자>는 물론이고 <세너힘>, <어남책>, <잘팔문>의 글과 인터뷰를 읽으면서 공통적으로 느낀 건데,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고 확장하고 홍보하고 소통하는 데 있어 팟캐스트만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매체가 또 없는 것 같다. 맷 님의 경우 팟캐스트를 통해 코미디언이 되고 싶은 꿈을 다시 확인했고 이를 전부터 관심 있던 페미니즘과 결합해 여성, 페미니즘 이슈를 재미있게 풀어내는 코미디 팟캐스트 진행자가 되었다. <세너힘>, <어남책>, <잘팔문>의 진행자들도 막연히 좋아했던 책, 독립출판, 문학, 영화, 낭독 등에 대한 관심을 팟캐스트를 통해 풀어내면서 전보다 크게 성장했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이 책에는 인기 팟캐스터들의 솔직한 수기와 진솔한 비화 외에 예비 팟캐스터 또는 초보 팟캐스터를 위한 매뉴얼도 실려 있다. 어디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팟캐스트의 이해, 아이디어, 기획, 섭외, 대본 쓰기, 녹음하기, 오디오 편집하기, 방송 등록하기, 소통하고 홍보하기, 광고 등에 관해 상세히 알려주니 놓치면 후회할 듯. 작가, 카피라이터에서 팟캐스터로 거듭난 '예스24 책읽아웃'의 진행자 김하나의 추천사도 꼭 읽어보시라.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9-02-16 1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팟캐스트 좋아해요
전 이동진의 빨간책방을 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