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노트>    무조건 좋게 결정지어서 맡겨놓기


날짜:2025년 112

오늘의정진: 摩尼珠人不識 (마니주인불식) 마니주를 사람들은 알지 못하니


- 100일 정진, 18일차


어제 증도가(證道歌열일곱 번째 구절은 

<直截根源佛所印, 摘葉尋枝我不能(직절근원불소인적엽심지아불능)

근원을 바로 끊음이 부처의 도장을 받는 것이요.

잎을 따고 가지를 찾음은 내 할 바가 아니요.> 였다


눈에 보이는 현상만으로는 본질을 파악할 수 없다그 현상이 나타난 본질은 눈에 띄질 않는다

그러니 항상 현상의 본질이 되는 근원을 찾아내야 한다.

아니 근원이 보여져야 한다오직 근원만을 관할 뿐이다.

 

오늘은 열여덟 번째 구절

摩尼珠人不識 (갈 마중 니구슬 주사람 인아닐 불알 식  )

마니주인불식마니주를 사람들은 알지 못하니

如來藏裏親收得(같을 여올 래숨길 장속 리친할 친거둘 수얻을 득)

여래장리친수득 / 여래장 속에 친히 거둬 들임이라.

 

마니주는 신비한 빛을 발하는 구슬이다본래 마니주는 맑고 텅 빈 구슬이라고 한다

하지만 비추는 대상에 따라 색깔이 달리 나타난다고 한다

오색을 비추면 오색 빛을 발하고 푸른 색을 비추면 푸르게 발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보물 같은 구슬마니주의 속성이 우리의 참마음과 닮았다.

그러한 마니주를 사람들 마다 각자 다 가지고 있음에도 사람들은 알지 못한다.

자신의 본성이 바로 부처임을 사람들은 깨닫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중생들이 본래 부처가 될 수 있다’ 는 사상이 바로 여래장사상 (如來藏思想) 사상이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예외 없이 부처가 될 수 있는 성품을 지녔다.

깨달음의 가능성을 누구나 가지고 있다그러한 본성이 바로 마니주와 같아서 내 안에 있음에도 사람들은 모른다

왜냐면 어제의 구절에서도 언급 되었는데 나무의 뿌리는 분명히 땅속에 묻혀 있다

그런데 흙에 가려 보이지 않듯이 우리 마음의 마니주 또한 그러한 것이다

우리의 참된 성품은 욕심과 성냄 그리고 어리석음으로 늘 가려져 있다.

이러한 무명으로 가리워진 나의 참 성품이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없는 것이 아니다.  

내 안에 감추어진 여래장을 발견하게 된다면 언제든지 꺼낼 수도 있고 다시 또 감춰둘 수 있게 된다

바로 내 마니주를 내가 마음대로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내 안에 있는 보배 구슬그 마니주를 이제는 꺼내야 할 때다.

 

<일일 소견>

찬란한 오색 빛이 바로 내 본성품이 아니다

오히려 빛 깔 없음이 본래 나의 색 이어라.

오묘하지만 오묘함이 없음 이여.

나의 본 마음은 그렇게 빛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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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크냄새 2025-01-12 20: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마니‘가 ‘옴마니반메훔‘의 마니인가요?
예전 네팔 여행할때 만난 불교인이 알려주길 ‘마니‘는 여의주를 의미하며 ‘반메‘는 원래 어원이 ‘파드메‘ 인데 연꽃을 의미한다고 하더군요. 진흙 속에서 피는 연꽃이며 어둠에서도 빛나는 여의주라 탐진치를 정화한다는 의미라고 하더군요.

마힐 2025-01-12 22:56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마니는 구슬 같이 빛나는이란 뜻 이에요.
이무기가 용이 되려면 여의주를 물어야 하늘로 승천한다는 전설도 있잖아요.
여의주는 뜻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보배 구슬이라는 거죠.
손오공의 여의봉이 크고 작고를 자유자재 하잖아요.
불교에서 여의주는 잉크냄새는 말씀 처럼 탐친치를 정화 하는게 맞지요.
그런데 사람들 누구에게나 마니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 마니주가 바로 우리의 참 성품, 주인공, 불성, 참나 라고도 부른답니다.
내 안에 자비와 지혜를 가지고 있단 거지요.
옴마니반메훔도 결국 지혜와 반야가 온 우주에 충만하라는 뜻이 있어요.
내 안의 여의주를 자유자재하고 쓸 수 있어야 된다는 것이 모든 깨달으신 선지식들 께서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씀이지요.
잉크냄새님도 자신에게 있는 마니주를 꺼내서 자유자재 하게 쓸 수 있으시길 기원 드리겠습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