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바람구두 > 오드리 햅번(Audrey Hepburn)

숨을 거두기 일년 전 크리스마스 이브에 아들에게 들려준 말

오드리 햅번(Audrey Hepburn, 1929.5.4~1993.1.20)

매혹적인 입술을 갖고 싶으면 친절한 말을, 사랑스러운 눈을 갖고 싶으면 사람들에게서 좋은 점을 보아라. 날씬한 몸매를 갖고 싶으면 네 음식을 배고픈 사람들과 나눠라.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갖고 싶으면 하루에 한 번 어린이가 손가락으로 쓰다듬게 하라. 아름다운 자세를 갖고 싶으면 네가 결코 혼자 걷지 않을 것임을 명심하면서 걸어라.

사람들은 상처로부터 복구되어야 하며, 무지한 것으로부터 교화되어야 하며, 고통으로부터 구원받고 또 구원받아야 한다. 결코 누구도 버려서는 안 된다.

스텔라님 서재에 갔다가 간만에 오드리 헵번 사진을 실컷 보았다.
스필버그의 1989년작 "영혼은 그대 곁에 (Always)"이 오드리 헵번의 마지막 작품이었는데, 이 영화에서 오드리 헵번은 천사로 등장한다. 많이 핼쓱해진 얼굴이긴 했으나 그녀의 모습은 여전히 고왔다. 윗글을 읽고 나니 그녀가 천사로 등장한 것이 어색하지 않았던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살아서나 죽어서나 그녀는 여전히 천사였다.

영화 속에서 피트(리차드 드레이퓌스)는 산불진화전문 비행사이다. 그는 늘 산불과 싸우며 저공 비행해야 하는 위험천만한 일을 하고 있었다. 그는 훌륭한 조종사였으나 그의 애인 도린다(홀리 헌터)는 늘 피트를 염려한다. 그러던 어느날 화재신고가 들어와 출동하는 피트. 그는 동료 피행사인 테드의 비행기 엔진에 불이 붙은 것을 보고 불을 꺼주지만 자신은 산불에 희생당하고 만다. 피트 덕분으로 살아난 테드는 도린다를 위로하다가 도린다를 사랑하게 된다. 이제 죽어서 영혼으로 남은 피트는 이 두 사람을 보며 괴로와 한다.

시간은 흘러 테드 역시 피트만큼의 훌륭한 조종사다 된다. 그러던 어느날 산불이 일어나 육상진화반 대원들이 산불에 갇히는 사태가 벌어진다. 항공기를 이용해 강으로 갈 수 있는 대피 통로를 만들어 주어야만 구조될 수 있는 상황에서 도린다는 테드를 염려하여 자신이 테드의 항공기를 몰래 타고 사고 현장으로 출동한다. 보이지는 않지만 옆에는 피트의 영혼이  앉아서 도린다의 조종을 돕는다. 그 덕분에 도린다는 조난대원 일행을 무사히 구출할 수 있었다. 그러나 도린다의 비행기는 돌연한 계기고장으로 강에 비상착륙하게 된다. 기체에 물이 쏟아져 들어오고 서서히 의식을 잃어가는 도린다에게 피트가 나타난다. 피트의 손에 이끌려 물 밖으로 나온 도린다에게 피트는 "앞으로는 죽은 자기 생각은 말고 새생활을 시작하라"고 말한다. 이렇게 말하는 피트의 말을 뒤로하고 도린다는 테드의 품에 안긴다.

이 두 사람의 모습을 지켜보며 미소를 짓는 피트는 둘을 남겨두고 하늘나라로 올라간다. 도린다에게 남은 미련 때문에 이승을 떠나지 못하는 피트 앞에 나타나 그를 위로하고, 하늘 나라로 이끄는 천사가 오드리 헵번이었다. 이 영화를 보면서 나는 영화 자체의 매력도 매력이지만, 오드리 헵번과 사운드 트랙으로 흘러나오는 The Platters의  "Smoke gets in your eye" 역시 이 영화를 보는 즐거움 중 하나였다.

They asked me how I knew my true love was true.
I, of course, replied something here inside cannot be denied.
사람들이 묻더군요, 내 참된 사랑이 사실이란 걸 어떻게 아느냐구요.
나는 자신있게 대답했습니다. 내 마음 속의 이 무엇은 어쩔 도리가 없는 것이라구요.

They said some day you'll find all who love are blind.
When your hearts are on fire, you must realize smoke gets in your eyes.
사람들이 말하더군요, 사랑에 빠진 사람 모두 눈 먼다는 걸 당신도 언젠가는 알게 될 거라구요,
사랑으로 가슴이 불타오를 때, 그 연기가 당신의 눈을 가린다는 걸 알아차려야 한다구요.

So I chaffed them and I gayly laughed to think they could doubt my love.
나는 코웃음을 쳤습니다. 나의 사랑을 미심쩍어 하는 사람들을 생각하고는 통쾌하게 웃었습니다.

Yet today, my love has flown away.
I am without my love.
하지만 지금, 나의 사랑은 날아가 버렸습니다.
나의 사랑은 이제 어디에도 없습니다.

Now laughing friends deride tears I cannot hide.
So I smile and say when a lovely flame dies smoke gets in your eyes.
나를 비웃는 친구들은, 내 숨기지 못하는 눈물을 놀려대고 있군요.
그러면 나는 웃음지으며 말한답니다.
사랑의 불꽃이 꺼져갈 땐 그 연기가 눈가에 스미는 것이라구요...

사랑을 감정(emotion)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은데, 사랑(Love)은 감정이 아니라 상태 혹은 행위를 의미한다. 그렇기에 슬픔, 기쁨, 서러움, 고통, 외로움은 "명사"로 표현되지만 사랑은 기껏해야 "명사이면서 하다형 타동사"라고 정의된다. 사랑은 저 모든 감정들을 포함하고 있는 상태다. 그래서 "난 당신을 사랑한다"는 말은 이 모든 감정들을 한꺼번에 느끼고 있다는 뜻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