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책읽는나무 > [퍼온글] 요제프 빌콘(Jozef Wilkon)

요제프 빌콘(Jozef Wilkon, 1930~)은 1955년 크라쿠프 야기엘로인스키 대학 미술사학과를 졸업했다. 졸업 후 일러스트레이션과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일했으며, 폴란드 대규모 국영 출판사에서는 그가 작업한 다양한 어린이 책이 출판되었다.

1963년부터 빌콘은 파리 플라마리온과 쾰른 미델하우베, 취리히 보헴 프레스 등 대형 외국 출판사와 일하기 시작했다. 100권이 넘는 어린이 책을 펴냈으며, 그의 그림책은 20여개 국어로 번역 출판되었다. 그는 일러스트레이션 이외에도 조각과 타피스트리와 무대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보였다.

조각과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은 폴란드와 외국 박물관에도 전시되어 있고, 일본 오이시마 그림책 박물관은 250점이 넘는 빌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현재 그는 바르샤바 근교 잘레시에에서 글 작가이며 교육자인 아들 피오트르 빌콘과 함께 살고 있다.

요제프 빌콘이 브라티슬라바에서 전시할 작품을 고르고, 한국에서 출판하고 싶은 책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보면서, 그가 해박한 미술 지식을 가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시에 빌콘 작품이 여러 회화 전통을 아우르고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빌콘은 수채화에서 먹이 번지는 효과를 연구한 바 있고, 중세 미니어처 필사화를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에 참고한 바 있다. 또한 60년대 말부터 70년대 초까지 당시 그래픽 아티스트가 그랬던 것처럼, 팝과 싸이키델릭 회화에도 영향을 받았다.




 

 


 

- 일러스트에서 퍼옴 http://www.illusthouse.com/index.html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