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되는 e짠순이 절약테크 따라잡기 ㅣ 돈 되는(프로) 시리즈
홍경옥 외 글·구성, 다음카페 '짠돌이' 엮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04년 3월
평점 :
절판
가정주부!!
가정주부라는 이 네 글자는 지금 우리의 모든 주부들의 어깨에 바윗돌을 얹어 놓고 있다. 그저 집에서 애나 키우고 살림을 산다는 차원을 넘어 이제는 재테크까지 신경을 쓰야 한다고 한다. 그래야 정말 살림 잘사는 여자가 된다고 하니..
우린 물건을 하나 사면서도 여기 저기 비교하여야 하고 혹 내가 산 물건과 똑 같은 물건을 다른 주부가 좀 더 싼 값으로 구입했다는 말이라도 들으면 내가 살림에는 빵점이 아닌가하고 자책도 한다. 나 또한 그렇게 살아 가면서 내가 어떻게 하면 좀 더 알차게 살아갈 수 있을까? 비록 자린고비가 될 수는 없을지언정 그들 짠순이에게 한 수라도 배워 내 생활에 거름이 될 수 있을까하는 마음에서 다음까페에서 유일하게 짠순이카페에 등록을 했었다. 그들의 생활을 보면서 나는 그들의 옆에 끼지는 못했지만 나의 생활의 거름이 된것은 확실하다. 그러던 중 눈요기만 하던 짠순이의 생활이 책으로 되어 나와서 반가운 마음에 선뜻 구입사게 되었다.
비단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 나같은 주부뿐이겠는가! 누구든지 부자로 살고 싶지 않은 사람이 어디에 있겠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장 맛난 음식도 먹고 싶고 명품을 줄줄이 걸치고 싶고 좋은 자동차 굴리고 싶는등 여러가지로 나의 분수에 안 맞는 생활도 얼마나 많이 했던가! 그로 인해 카드를 남발하면서 앞으로 닥쳐올 험난한 미래는 절대 존재도 안할것처럼 착각도 많이 했지 않은가! 그래서 우리의 일부분은 그러한 이유로 인하여 돈으로 허덕이고 있다. 그렇게 생활한 미래가 바로 지금에 나타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조금 줄이고 짠순이로 산 사람들의 생활은 어떤가? 그들은 돈에 질질 끌리어 다니며 비굴하기 보단 지금쯤 돈을 맘대로 부리고 있을 것이다. 그들의 생활은 그동안 분수를 지키고 남에게 궁상을 떤다고 핀잔을 들었지만 그러하였기에 현재의 밝은 미소가 있는것이다.
이 책 속에 짠순이들의 행동강령에 이런 말이 있다. "개처럼 벌어서 정승처럼 써라는 말은 돈을 벌 때는 남다른 노력 쏟아 붓고 쓸 때는 가치 있게 한다는 뜻이지 돈을 인생의 목적으로 삼으란 얘기는 아니라네. 공자왈 나물 먹고 물 마시며 팔꿈치를 굽혀 베개로 삼아도 즐거움은 역시 그 가운데에 있다고 했지" 또한 이 말도 있다."내 뒤에 쓰러져 있는 이들에게 손을 내밀어 잡아줄 수 있는 여유를 가진 사람이 진정한 부자"라고 한다. 그 진정한 부자의 첫 걸음을 딛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이 책속으로 여행을 한 번 떠나 보자.
사회에 첫걸음을 내딛은 새내기에서부터 노인까지, 그리고 그동안 주머니관리를 소홀히 하셨다고 생각되는 분들, 지금도 열심히 살고는 있지만 더욱더 확고한 마음을 다지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한 번 읽어 보자. 이 책 속의 짠순이의 생활을 따라하자기 보단 내 삶의 충전을 위해서, 그리고 반성도 하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꼭 한 번 읽어보았으면 한다. 이 책은 주부들에게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생활의 지혜가 많다. 늘상 돈이 없으면 아이를 키울수도 없다는 엄마에게도 돈보다는 엄마의 현명함으로도 아이를 얼마든지 사교육비 안들이며 키울수 있는 방법까지 있다.
책을 사도 그 책 값이 무척 아깝다는 책이 있는 반면 이것처럼 두고 두고 하나라도 실천에 옮기고 싶은 책. 돈이 안 아까운 책이 여기에 있다.
꼭 보시기를 바란다. 이 책을 보시고 돈에 끌려 다니지 말고 돈을 지배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 돈으로 좋은 일도 많이 하시기를 바란다. 나또한 많이 노력을 할 것이다.^^
참고로 별 네개를 준 이유를 설명해야겠다. 거의 여성들이 읽으면 딱 좋은 내용들이 많다.^^그래서 제목이 돈되는 짠순이인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