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지 않은 질문, 듣지 못한 대답 - 시각예술가 박혜수 작가 노트
박혜수 지음 / 돌베개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를 살아가는 보통의 사람에게 중요하지만 잘 생각해보지 않는 일에 관해 묻고 질문의 답을 수집해서 작품으로 만드는 창작 과정을 적은 기록이었다. 

과정 곳곳에 등장하는 영화와 책도 흥미롭지만 이 책의 매력은 그야말로 실재감, 이웃과 친구의 목소리가 고스란히 수습되어 전달된다는 것이었다. 현상을 바라보는 태도도 대번에 동의하게 되었고, 그가 전해주는 말은 매우 힘이 되었다. 무엇보다 이 책이 특별했던 건 내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처럼 내내 책을 읽게 된다는 거였다. 그때 거기에 참여하지 못했으나 독서의 과정으로 참여하는 경험이 좋았다. 속도감 있게 책장을 넘길 수 있지만, 독서의 순간순간은 진지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지금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 왜 그를 사랑하는지 한번 더 묻게 되었고, 한 권의 시집과 한 권의 책을 주문하게 되었다. 이 책을 선물한 사람에게 휴일 오전, 일상의 소음 속에서 앉은 자리에서 다 읽었고, 재밌다가 아니라 특별하다고 해야 할 책이라는 짤막한 감사 문자를 보냈다. 그는 이 책은 '우연한 소음과 함께 읽는 경험이 더 어울리는 책 같기도 하다'는 답을 보냈다. 그 말이 또한 참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