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길동전 재미있다! 우리 고전 3
정종목 지음, 이광익 그림 / 창비 / 200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홍길동전은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사람들이 알 정도로 유명하다.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소설인데, 허균이 썼다고 전해지고 있다.

''홍길동은 홍판서와 그의 첩(남자가 본부인 외에 거느리는 여자)에게서 태어났다. 용꿈을 꾸고 낳았으며, 총명했지만 서얼(본부인이 아닌 여자에게서 난 자식)이라 진짜 아들처럼 대하지 못했다.''                                       처음에 이 ↗글을 읽고 길동이 너무 불쌍했다. 지금은 신분차별이 거의 없어졌지만 그땐 정말 엄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그 유명한 ''아버지를 아버지라 못 하고 형을 형이라 부르지 못하오니 이 어찌 사람이라 하오리까?'' 라는 길동의 말이 생겼다.

홍길동이 살던 시대에도 차별이 있었지만 오늘 날에도 차별이 있다. 가정환경, 학벌, 남녀, 빈부, 외모, 경제력, 인종등이다. 예를 들면 외국인 노동자들에게는 월급도 제대로 안주고 심하게 부려먹는 것이나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애와 못하는 애들을 차별하는 경우가 있다.  다른 사람이 먼저 착한 일을 하면 나도 저절로 따라 하고 싶어지니까 내가 먼저 의견이 맞는 사람들을 모아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들어 달라고 높은 사람에게 부탁할 것이다.

홍길동이 도적이 된 것은 사람 대접을 받지 못해서 이다. 하지만 훔친다는 것은 나쁜 일 인 것 같다. 내가 만약 홍길동이 살 던 시기에 길동처럼 서얼로 태어났다면 나는 정정당당하게 임금님에게 찾아 가서 죽을 각오하고 공손하게 내가 원하는 것을 말씀드리겠다. 안되면 반란을 일으키더라도 말이다. 

 이 책은 초등학생들에게 권하고싶은 책이다. 아마 이름을 많이 들어봐서 호기심에 더 재미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