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역사 - 체중과 외모, 다이어트를 둘러싼 인류와 역사 이야기
운노 히로시 지음, 서수지 옮김 / 탐나는책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이어트를 왜 하게 되었을까




중세시대까지 여성들에게 다이어트는 아무 상관없는 이야기였다. 뭘 제대로 먹을 수나 있어야 다이어트를 논하지 않겠는가. 생명을 유지할 만큼 겨우 먹고 사는 처지에, 그나마 영양가 있는 음식은 남편과 아이에게 주어야 하니, 여성들은 왜소했고 약했다.
그러다 식량생산이 늘면서, 여성들이 제대로 식사하며 영양상태가 좋아지는 근대에 이르러, 다이어트란 개념이 생겨났다. 여성의 키와 체격이 커지고, 구루병에서 벗어나며 뼈도 튼튼해졌다. 코르셋을 벗어던지고, 이제 남녀가 동등하게 평등한 식사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힘이 세지고 덩치가 커진 여성들을 보며 두려움을 느낀 남성들에 의해 다이어트가 시작된 것이란 설이 있다. 물론 그 당시에도 중류계층 이상의 부유한 이들에게나 해당되겠지만 말이다. 특히 그 당시 유럽에선 단순한 것을 최고로, 장식은 죄악으로 여기는 시대의 유행에 따라, 비만 또한 악으로 보았다.
의류통신판매 등을 통해 기본 사이즈가 정해지면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체형을 타인과 비교하기 시작했다. 작고 이동이 가능한 체중계의 보급과 다이어트 광고의 비만에 대한 경멸은, 여성들을 달리게 했고, 강박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만들었다.
원래 19세기 다이어트 서적들은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다. 중년의 남성들을 주소비층으로 했으며, 남성은 자신의 의지로 체중을 조절할 수 있지만, 여성들은 스스로 체중을 조절할 수 없다고 믿었다. 살찐 남성은 실컷 마시고 즐기고 파괴하는 힘을 상징하지만, 여성이 살찐 것은 병자이거나 동정의 대상이자 운명으로 여겼다. 그러다 19세기 후반부터 여성들을 위한 다이어트가 등장했다. 실베스터 그레이엄의 통밀권장 다이어트엔 여성도 포함되었다. 그러나 그의 사상은 남성들에 의해 위험한 사상으로 낙인찍혔고,(감히 여성이 다이어트를 한다고? 말도 안돼. 여자는 의지가 없다고!) 폭도들에 의해 위험을 겪기도 했다. 또한 가공되지 않은 자연의 음식 소박한 음식으로 돌아가자는 사상은, 다이어트의 주체를 어머니에 두었고 어머니를 자연과 동일시했다, 이런 생각은 결국 여성은 자연으로, 남성은 문명으로 생각하는 차별의식이 담겨 있다.
반면에 다이어트는 건강문제와 맞물려, 여성들에게 수치료를 위한 온천여행이나 혹은 다양한 운동과 무용이나 체조 등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주었고, 훗날 페미니즘 운동으로 연결되기도 하였다. 또한 단식은 인내와 힘을 의미했고, 단식전문가들을 기인으로 소개하는 것이 유행하기도 했다.
그래서일까, 여성들의 저항운동엔 단식이 있다. (예전 수녀들이 계시를 받았다며 스스로 먹을 것을 거부하는 것 또한, 여성이 자신의 신체의 주인이 되고자 하는 것, 스스로 절제하고 통제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페미니즘 관련 시위자들은 감옥에서 단식투쟁을 했고, 간수들은 그들에게 긴 깔대기로 고문에 가까운 급식을 강행했다.)
20세기의 다이어트 중심엔 여성이 있다. 외적 코르셋을 벗었더니, 내적 코르셋이 여성을 조여오기 시작한 것이다. 세계공황이나 전쟁으로, 살찐 것은 이제 비애국주의와 이기주의 까지 내포하게 되었다. 세계공황시기엔 먹을 것이 부족했기에, 이런 상황에 맞춰서인지 자연스런 날씬함이 대세였다. 결국 여성들은 보이지 않는 속옷으로 몸매를 다듬어, 일자리를 얻기 위해 면접자 앞에 나서야 했다. 공황으로 줄어든 일자리에서 좋은 인상을 보여야 했고, 아니면 유리한 결혼을 위해 여성스러움을 드러내야 했기 때문이다.
2차대전 후에는, 식판에서 골고루 영양소가 섞인 음식을 경험한 군인들이 가정으로 돌아왔다. 그들은 그런 식단을 자신의 아이들에게도 권했고, 균형있는 식단으로 다이어트하기 등이 유행했다.
1950년대는 강매의 시대, 다이어트와 미용은 여성의 의무였다.
그리고 1960대와 70년대, 트위기가 등장했다.
나오미 울프는 트위기의 출현이 피임약의 출현과 일치한다며, 고정된 성 역할을 거부하고 성차별에 대한 반항이라고 했다. 그렇지만 남성들의 소녀 취향을 부추긴다는 비난도 컸다. 실제로 트위기를 닮고 싶어 했던 여성들은 거식증으로 고통받았다.
그 후 “당신이 먹는 것이 곧 당신이다”며 자연주의 열풍이 불었다. 미용성형과 다이어트 약이 성행했고, “영컬트” 젊음에 대한 숭상이 커져갔다.
거식과 폭식의 시대였고, 비만에 대한 억압은 여성에 대한 억압이었다. 다이어트는 여성들에게 아이언 메이든 이었다. (세상은 왜 여성에게 다들 거울이 되어주지 못해 안달할까. 왕비가 백설공주를 죽이러 가기 전, 백설공주가 가장 아름답다는 그 거울을 박살 내는 게 더 낫지 않았을까.)
수많은 식품과 약들이 다이어트란 이름으로 나왔고 엄청난 매출을 올렸다. 명상과 운동을 통해 건강하게 살을 빼자 등 지금도 수많은 광고들이 지면을 채운다.
다이어트 약, 다이어트 커피, 다이어트 식단과 운동, 수술과 부작용, 우울과 대인기피, 거식증과 폭식증, 죽음.
살을 빼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하지만, 살을 빼려다가 우울증과 고통 속에 죽음에 다다르는 이들도 있다. 정말 건강을 위해 살을 빼라는 것일까. 고도 비만보다 오히려 정상체중인 이들이 다이어트에 더 목숨을 거는 이유는 무엇일까. 주먹만한 얼굴과 한 줌 허리, 손에 잡히는 발목과 여리한 어깨. 소설에도 만화에도 드라마에도 이들이 모두 주인공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설 속 주인공이 아니고 드라마의 주인공도 아니다. 우리는 모두 각자의 삶의 주인공이다. 얼굴이 큰바위든, 어깨가 떡 벌어졌든 말이다.
세상은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다. 루벤스의 풍만한 여인에서 삐쩍 마른 트위기까지 프로크루테스가 원하는 대로 자르고 늘이려 고통받지 말고, 그 침대를 부수는 건 어떨까.

(예전에 남편에게 내가 얼굴이 자꾸 자라는 거 같다고 했다. 그랬더니 남편이 한 말, 얼굴만 키우지 말고 어깨도 키우면 되지. 고맙다 전우여. )

밸러리 스틸에 따르면, 1920년대 이상형은 보이시한 스타일이라기보다 ‘젊음‘이었다. 세계대전으로 패션이 아닌(패션은 전쟁전부터 변하고 있었다) 사회체제와 계급체제가 변했다. 전쟁 전에 부유한 중년 여성이 사회의 정점에 있던 계급체제가 붕괴하며, 젊은 여성이 독립하고 유행과 패션을 선도하는 일명 트렌드 세터.Trend Setter가 되었다. 청춘을 숭배하게 되면서 성숙한 여성, 모성을 상징하는 가슴은 납작해지고, 젊음을 상징하는 길고 쭉 뻗은늘씬한 다리가 클로즈업되었다. 납작한 가슴과 엉덩이가 매력의중심에 놓였다.

가정학과 영양학은 가난한 사람의 부실한 건강과 열악한 환경개선이 아닌 여유 있는 사람의 건강관리 의식을 자극하는 데 힘을 쏟게 되었다. 1924년 새로운 이민법이 제정되고 남유럽과 동유럽에서 들어오는 이민자를 제한하게 되며 가정학도 이국적인요리를 식단에서 제외하고 앵글로색슨의 구미에 맞는 요리를 지키는 수호자를 자처하게 되었다. 신영양학은 결국 와스프WASP:White Anglo-Saxon Protestant(백인 앵글로색슨 개신교도)의 복음이 되었다.


댓글(27) 먼댓글(0) 좋아요(4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2-02-28 17:39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미니님은 다이어트가 전혀 필요 없지 않나요? ㅎㅎ 건강을 위해서 하는 다이어트는 좋은데 아름다움을 위한 과도한 살빼기는 안좋은거 같아요~ 영상매체에서 너무 과도한 다이어트를 조장하는거 같아요. 언제나 건강이 제일입니다~!!

mini74 2022-02-28 17:43   좋아요 6 | URL
ㅎㅎㅎ 그렇죠 제가 빵순이라 옆구리에 호빵 하나씩 있어요. 음 팔뚝엔 크림빵 하나씩? ㅎㅎ 쾌락이 아닌 필요에 의해서만 먹으라는 벤자민 프랭클린 !을 이해할 수 없어요 ㅋㅋ

scott 2022-02-28 17:43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근육을 키우면 뇌 혈류량도 증가 한다고 합니다
미디어가 미용 성형 시술광고로 부를 축척하고
이젠 자신의 모습을 상실하게 만드는 보정앱 시대
미니님의 미모는 걱정 안해도 됩니다
알라딘 티비만 봐도 알흠😍

mini74 2022-02-28 17:45   좋아요 6 | URL
학 스콧님 목만 보인다고 이러심 좋지요 ㅎㅎㅎ 고맙습니다 ~ 정말 다이어트와 미용이 큰 시장이 되었지요 ㅠㅠ

미미 2022-02-28 18:10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요즘 미인대회가 잠잠해진 대신에 아이돌 양성 프로를 보고 청소년들이 거식증에 빠질정도로 마른몸을 추구하는게 아닌가 싶더라구요. 한 조사에서 이상적인 몸무게가 약 37?이라고 해서 깜놀했어요. 나오미 울프 말대로 아픔을 치료해야하는 의사가 정상의 기준을 왜곡시켜 없는 ‘병‘을 만들고 돈을 버는게 윤리적으로도 문제로 보입니다.
미니님 남편 훌륭한 전우!!🤭👍

mini74 2022-02-28 18:19   좋아요 6 | URL
37키로라니ㅠㅠㅠ 20대 여성들 골다공증에 폐경까지 다이어트의 해악이 너무 크더라고요. 근데 대부분이 다이어트가 필요없는 상태인데도 미용무게? 라며 자신들끼리 공유하고 선호하는 무게가 있나봐요 ㅠㅠ 참 속상해요.

미미 2022-02-28 18:25   좋아요 4 | URL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 봤어요. 일명 뼈말라족이란게 유행이래요. 뼈 말라 챌린지도 있다고. 그리고 37키로 맞대요(정정) 걸그룹 흔한 몸무게는 38. ㅠㅠ

mini74 2022-02-28 18:24   좋아요 5 | URL
둘 다 초등이후로 들어본적 없는 몸무게네요 ㅎㅎㅎ ㅠㅠ

잠자냥 2022-02-28 18:1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고맙다 전우여에서 빵 터집니다! ㅋㅋㅋ 그렇습니다! 어깨를 키웁시다!

mini74 2022-02-28 18:19   좋아요 6 | URL
ㅎㅎ 저 이제 누구와도 어깨빵에서 밀리지 않아요 ~

기억의집 2022-02-28 20: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유튭에 보는 미니님은 전혀 다이어트가 필요 없으실 것 같으신데.. 화면상에 그 정도면 마르신 것 같던데,,, 아닌가요!!!! 그래도 부군께서 어깨도 키우면 되지라는 말은 살 좀 찌면 어때! 로 해석해도 되나요? 작가가 일본인인가요? 나오미 울프를 인용부분에서 작가가 누군지 확인해 봤습니다. 트위기의 출현이 센세이션널했나봐요. 예전에 지금은 기억 안 나지만 트위기를 예로 드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패션모델계는 트위기 전후로 나뉜다고…. 저는 한때 한덩치 했지만 일 다니면서 빠지더라구요. 지금은 다시 먹어서 펑퍼짐하지만 만족합니다. 오십 넘으니 약간 살 있는 게 나은 것 같아서 빼려고 노력은 안 해요!!

mini74 2022-02-28 20:12   좋아요 4 | URL
ㅎㅎ 친구들이 나이드니 얼굴살의 소중함을 알겠다네요. 얼굴살부터 빠진다면서요 ~ 남편이 어깨 키우면 얼굴 작아보알거라고 한 말이니 기억의 집님 말씀도 맞지요. ㅋㅋ 트위기며 캐이트 모스 등 깡마른 모델들의 등장이라 많이 다루는 듯 합니다.~

기억의집 2022-02-28 20:15   좋아요 4 | URL
휴… 저는 얼굴살이 안 빠져서리 얼굴이 퉁퉁해요. ㅠㅠ

그레이스 2022-02-28 21:0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한줌 허리 손에 잡히는 손목,,,, ^^ 건강을 위해 살을 빼야겠다는 생각은 합니다! ㅋㅋ

mini74 2022-02-28 21:35   좋아요 4 | URL
저도 요즘 애들 틱톡? 뭐 그런데에 이어폰으로 허리감기. 쇄골에 물 담기? 등을 올리는데 놀랐어요. 정말 뼈만 앙상한데 좋아요가 한 가득 ㅠ이었습니다. 뭘 먹고 사나 싶었어요.

그레이스 2022-02-28 21:38   좋아요 4 | URL
우리애한테 지금 이어폰으로 허리감기 얘기했더니 요즘 무선이어폰 쓰는데?!
하네요 ㅋㅋ

mini74 2022-02-28 21:41   좋아요 5 | URL
이 허리 미션을 위해서 그럼 옛날 이어폰을 꺼내든 건가요 ㅎㅎ 하기야 저희집도 다 무선이네요. ㅎㅎㅎ 따님이 그쪽으로 관심없어서 다행이에요 ~~

레삭매냐 2022-02-28 21:3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다욧트를 해야 한다고
말로만 노래를 부릅니다.

운동하러 집 밖을 나서기가
쉽지 않네요 참말로.

mini74 2022-02-28 21:36   좋아요 5 | URL
다욧트는 원래 결심만 하는 거 아닌가요 ㅎㅎㅎ

거리의화가 2022-02-28 22:1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와 미니님이 얘기해주셔서 궁금했던 책이었는데 이리 올려주셨군요. 사진 속 드레스는 정말 보기만 해도 숨이 막히네요...ㅋㅋ 부담스러워서 결코 입지 못할 듯.
다이어트의 역사가 꽤나 긴 것 같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마른 것 같은데 왜 본인들이 살쪘다고 이야기하는지...ㅜㅜ 매체의 폐해가 큽니다. 에효~

mini74 2022-02-28 22:28   좋아요 3 | URL
아이들 선망의 대상이 주로 보여지는 연예인들이 기준이 돼서 그런거 같아요. 매체의 피해가 정말 큰 듯 합니다

페넬로페 2022-02-28 22:3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는 어릴때부터 코르셋을 입으면 소화가 안되어 입지를 못했거든요.
저렇게 꽉 낀 드레스로 어떻게 식사를 할까 항상 의문입니다.
다이어트의 역사가 재미 있네요.
제가 살 뺀다고 하면 저의 남편은 당신은 살 좀 쪄야해라고 항상 말합니다.
고마운 전우로 인해
늘어나는 뱃살이여 ㅠㅠ

mini74 2022-02-28 22:36   좋아요 5 | URL
고마운 전우 맞으시군요 ㅎㅎ 저희 남편 비상시를 대비해서 지방을 모아야 한다고 ㅠㅠ ㅎㅎㅎ 기본 상의속옷도 갑갑한데 코르셋은 정말 힘들거 같아요. 그래서 예전 여인들이 자주 기절하고 그랬다더라고요. ~~

라로 2022-02-28 22:5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다이어트 얘기만 꺼내면 눈총을 받아서리 그것에 대한 댓글은 안 다는 것으로,, 하지만 나이들면 어느 정도 살집이 있어야 보기 좋잖아요. ^^;

mini74 2022-03-01 09:06   좋아요 1 | URL
저희 엄마가 살이 많이 빠졌다가 지금은 좀 좋아지셨는데 훨씬 ㅎㅎ 젊어보인다엄마 ! 했더니 엄청 좋아하시더라고요.~

희선 2022-03-01 01:3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니 님 남편분이 하신 말씀을 보고 저도 웃었습니다 어깨를 키우라니... 다이어트는 하는 사람은 거의 보통인 사람이라는 말이 맞네요 아주 마른 사람도 자신이 뚱뚱하다고 생각하기도 하더군요 건강을 생각하고 운동하면 좋을 텐데...


희선

mini74 2022-03-01 09:08   좋아요 2 | URL
ㅎㅎ 그래서 제가 한 어깨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