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친구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다 보면 정말 생각지도 못한 질문을 받을 때가 있다.

우리야 다 알아서 무심히 치나치는 것들도

외국어로 한국어를 대하는 사람들에게는 의문 덩어리일 수밖에 없다는 걸 새삼 느끼고

늘 그녀들에게 친절하고 세심하게 가르치려고 노력한다. 

 

우리나라에 온 지 얼마 안 된 친구들은 어휘랑 표현, 발음, 기본 문법 익히느라 정신이 없다.

그런데 한국에서 3,4년 살다 보면 서서히 우리말의 발음 규칙에 대한 의문도 생기고 

표현의 미묘한 차이에 대해서도 궁금해지기 시작하는 모양이었다.

 

중급 이상으로 갈수록 한국어가 너무 어렵다는 말을 한다.

발음 규칙도 수없이 많고, 예외도 많고, 불규칙 활용도 알아야 하고, 어미 활용에 연결어미,

끊어읽기나 억양도 생각해야 하고, 관형어나 연어, 속담, 높임말, 한자와 고유어 같은 것도 알아야 하니

그 말에는 나도 십분 동의~

 

방문 수업하는 친구들은 대부분 초급이라서 질문이 많지 않다.

하지만 내가 자원 봉사를 다니는 한 기관(이주여성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에서

만나는 친구들은 정말 다양한 질문을 쏟아낸다.

한국에 온 지 한 달 된 친구부터 15년 된 친구까지...

 

베트남, 중국, 필리핀, 일본, 캄보디아, 태국, 네팔,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몽골, 파라과이... 

각자 고향도 다르고, 나이도 다르고, 학력도 다르고, 한국에 오게 된 사연도 다르고, 언어도 다르고...

같은 거라고는 한국 남자를 만나 결혼했다는 사실 하나뿐.

 

시부모님과 같이 사는 친구들은 선생님이 가르치는 표준어와 시어머니가 쓰는 말이 달라서 질문이 많고

경상도나 전라도 쪽에서 살았던 친구들은 사투리 때문에 질문이 많아진다.

문화적인 차이에서 오는 질문도 많다.

그리고 영어나 일본어를 그대로 쓰는 표현, 외래어에 대한 질문도 단골이다.

 

가끔은 나도 대답해주기 애매한 질문을 받기도 한다.ㅜ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는 가르치면 가르칠수록 어렵다는 생각에

사이버로나마 한국어교육학을 다시 공부하고 있는데

공부하랴, 시험 보랴, 과제하랴 좀 바쁘긴 하지만

이제 조금 감이 잡히는 것 같아 공부하는 게 즐겁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3-04-27 15: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부하는게 즐거운 님이 부럽네요. ㅋㅋ
저도 퇴직하고 나면 님처럼 한글 봉사하고 싶어요~~~

소나무집 2013-04-29 15:35   좋아요 0 | URL
처음엔 한국 사람이 한국어 가르치는 데 공부가 뭐 필요한가 싶었어요.
그런데 가르치면 가르칠수록 제가 아주 많이 부족하더라구요.
그래서 아예 사이버 학위 과정을 시작했어요.
세실 님은 아주 잘하실 거예요.^^

이진 2013-04-27 17: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떤 걸 물어보는지 써주셨으면 더 좋았겠어요.
궁금하네요. 저는 늘 언어를 새로운 시선으로 보려고 노력하지만 잘 안 되는 게 현실이잖아요.
국어를 저도 처음부터 차근차근 배우고 싶어요.

소나무집 2013-04-29 15:38   좋아요 0 | URL
문법적인 것도 있지만 문화적 차이라든가 아주 사소하고 미묘한 표현의 차이 같은 걸 물어올 때가 더 많아요.
다음에는 이런 사례를 모아서 페이퍼를 하나 써봐야겠네요.^^

프레이야 2013-04-28 09: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외국인들에게 다른언어에 비해 한국어가 아주 어려운 언어로 취급된다고 들었어요. 우리는 다른 외국어가 어려운데 말에요. 열심히 꾸준히 하시네요, 소나무님! 좋아보여요. 제 친구도 올해부터 방문수업도 하더라구요. ^^

소나무집 2013-04-29 15:40   좋아요 0 | URL
어쩌면 가장 배우기 어려운 언어 중에 하나인지도 모르겠어요.
처음 시작할 때 자음 모음 배우고 읽기 시작하면 한국어가 굉장히 쉬운 것 같대요.
그런데 다양한 연결어미나 활용, 높임말 같은 걸 배우기 시작하면 머리 아파해요.^^
가르치다 보면 늘 부족한 게 느껴져서 공부를 하게 되더라구요.^^

나그네 2013-06-04 1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세계에서 두번째로 익히기 어렵다는게 한국어 인데...
정작 문제는 한국에서 태어난 사람도 전부다 한국어를 완전히 익힌 사람은 드물다는 사실..
글씨를 쓸때도 띄어쓰기나 맞춤범 등등.. 물론저도 예외는 아니지만 ㅋㅋㅋ
노력 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힘내세요 !

소나무집 2013-06-28 09:04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응원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