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자 신데렐라
리베카 솔닛 지음, 아서 래컴 그림, 홍한별 옮김 / 반비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름을 찾은 엘라를 응원한다.

어린 시절 [신데렐라] 동화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 콩쥐 팥쥐나 백설 공주도 그랬다. 왜 다들 이렇게 계모들이 나쁜 걸까. 주인공은 곤경에 쳐해야 하고 그것을 벗어나는 과정에서 사이다 결말을 줄 수 있어야 했기에 친부모가 주인공에게 악행을 저지를 수 없었다. 그것은 패륜이 깃든 얘기로 감동을 줄 수 없으니 부모는 계모로 바뀌어 있었던 것은 아닐까. 주인공은 당하며 사는 착한 인물이어야 하고 그 반대편에 서 있는 갈등의 인물은 악해야 하는데 그것이 부모님일 수는 없을 테니까. 

샤를 페로의 [신데렐라] 원작이 권선징악의 성격을 갖는다고 해도 주인공들의 매력이 없다. 내게 신데렐라의 얘기가 재미가 없었던 이유는 매력 없는 주인공들 때문이다. 계모와 그 언니 동생들에게 당하는 신데렐라가 그냥 불쌍하기만 할 뿐 무엇 하나 끌리는 매력이 없다. 빌런을 담당하는 계모와 그의 자식들은 또 어떤가. 잠시 무도 회장에서 만난 왕자는 잘 생긴 얼굴이라고는 하나 이것은 그럼의 영향력이 크니 그러지 못한 동화책속에서는 시시할 뿐이다. 그 어떤 대사에나 행동으로 그의 됨됨이를 볼 수 없다고 할까. 12시가 되자 유리 구두 하나를 남기고 떠난 신데렐라를 그리워하는 그가 자신의 신붓감으로 여기고 찾아가는 모습은 나쁘지 않은 선택이었지만, 신데렐라가 예뻤으니까 찾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이런 부분은 또 외모지상주의의 시작이 아닐까. 결국 찾아낸 신데렐라는 처음 만났을 때의 모습이 아니었다. 그런 신데렐라였지만 유리 구두를 다시 신으며 반짝이는 모습으로 돌아가 왕자를 맞게 되니, 어떻게 안 좋아 할 수 있을까. 

하지만 [해방자 신데렐라]의 엔딩을 읽으면서 이런 결말이라면 언제든지 신데렐라를 추천해주고 싶은 마음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신데렐라의 얘기는 계모와 언니들에게 구박을 받다 요정의 도움으로 무도회장을 가고 12시가 되기 전에 돌아와야 하는데 하필 유리 구두 한 짝이 벗겨져 변신한 모습을 다 수거하지 못했다. 유리 구두를 들고 주인을 찾아 다녔던 왕자는 결국 신데렐라를 만나 행복하게 살았다는 얘기. 물론 우리가 그 신데렐라가 진짜 죽을 때까지 행복하게 잘 살았는지 모르겠지만 엔딩은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로 끝이 난다. 하지만 [해방자 신데렐라]는 행복의 결말이 다르다. 

동화 속 신데델라는 계모와 언니들의 구박에 힘든 날들을 살았다고 표현된다. 외로움을 달래준 것은 동물들뿐이었다고. 신데렐라가 집안에 갇혀 있었다는 생각만 했다. 하지만 신데델라는 시장에 나가 물건을 사며 사람들을 만났고 시장에서 사온 물건들로 요리를 하며 그 과정을 무척 즐거워했다는 것은 알 수 없었다. [해방자 신데렐라]속 신데렐라는 그런 과정을 즐기며 행복했다. 그렇게 자신의 재능을 알게 되었다. 요리를 좋아하는 신데렐라, 그리고 예쁜 케이크를 만드는 것이 행복한 신데렐라는 유리 구두를 신었지만 왕자와 결혼해서 신분상승을 하지 않고 자신만의 케이크 가게를 열었다.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이웃들과 함께 케이크를 함께 먹고 튼튼한 두 다리로 마음껏 달리며 어둡고 습한 집에서 나올 수 있었던 아름다운 이야기. 

“유리 구두 한 켤레가 케이크 가게 진열장에 놓여 햇빛에 반짝이고 있어. 하지만 신데델라는 유리 구두 대신 튼튼한 부츠를 신고 가게 계산대에 서 있거나, 아니면 회색 얼룩무늬 말을 타고 친구들을 만나러 가지.” P42

튼튼한 다리로 자신의 집을 나와 나만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신데렐라는 자아도 찾아 갔지만 자신의 이름도 찾았다. 우리가 알고 있었지만 지나쳤던 그 이름을 찾아간 그녀. 

“하지만 친구들은 이제 신데렐라라는 이름은 쓰지 않는대. 이제는 불똥이 튀어 구멍이 나고 재가 묻은 드레스 차림이 아니니까 

그래서 이제는 다들 원래 이름으로 불러. 이렇게 

엘라 ” P43

장작이 거의 다 타서 꺼져 가는 깜부기불을 ‘신더’라고 하는데 거기에 그녀의 이름이 합쳐져 만들어진 신데렐라는 이제 더 이상 없다. 이름을 찾은 엘라만 있을 뿐이다. ‘땀 흘려 일하면서 무언가를 길러내는 법’을 알고 있는 엘라가 동화속의 결말을 맞이하는 과정이 훌륭했다. 이름을 찾아가는 과정도 그랬다. 화려한 드레스를 입은 무도회가 없어도 무언가를 이뤄나가는 부분은 요즘 나의 소망과도 비슷하다.

신데렐라에 집중하다보면 왕자를 잊게 되는데, 왕자도 자신의 삶을 찾아간다. 왕자도 원치 않는 왕자의 삶을 고달파 했다. 그런데 그 부분은 공감을 얻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누군가는 왕자의 상황에 배부른 투정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데렐라를 찾아와 그녀처럼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에 조언을 구하는 모습은 신선하다. 왕자와 신데렐라가 부부가 아니라 친구로 남은 것이야 말로 판타지적 결말이라고 생각하지만 왕자도 응원하고 싶다. 우리는 모두 무엇인가 될 수 있다. 

다음에는 신데렐라 이야기를 다시 쓴다면 왕자가 매력적인 모습으로 신데렐라에게 찾아오는 모습을 읽고 싶다. 왕자도 타고난 왕자에 그냥 오르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이뤄내며 살아가길, 그런 모습으로 다시 나타나길.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3-01-25 0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동화책인줄 모르고 봤다 더 흥미로웠던 !

서니데이 2023-02-07 20: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오후즈음 2023-02-08 14:38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