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는 세상에서 제일 달콤하고 맛있는 것은 커피라고 하셨다.



특히 비 오는 날 직장에서 일하시다가 자판기에서 뽑은 종이컵에 담긴 달달한 커피가 담배보다 더 좋다고 하셨다. 커피를 사랑하셨던 아버지 때문에 집에는 커피와 프림이 떠날 날이 없었다. 아버지에게는 원두커피보다 커피, 프림, 설탕을 각각 2:2:2인, 투투투 조제된 커피야 말로 피곤이 가시는 마약 같은 존재였다. 


아버지가 먼저 한잔 진하게 타고 안방으로 들어가 신문을 보시면 조르르 달려가 엄마 몰래(머리 나빠진다고 엄청 못 마시게 하셨다.) 한 모금씩 먹었던 것이 어느새 밥은 안 먹어도 커피는 꼭 마셔야 하는 사람이 되었다.


 

영화관에 가서 콜라와 팝콘을 사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팝콘보다 뜨거운 커피 한잔이 좋았다. 뜨거운 여름에도 시원한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아닌 뜨거운 믹스 커피를 마신다. 지하철을 타고 학교에 갈 때도 늘 커피가 필요 했다. 그때도 나에겐 뜨거운 믹스 커피가 들려 있어야 했다.

비가와도, 눈이 떠지지 않는 햇살 좋은 날이어도, 하루 종일 어둑한 하늘이 창에 걸려 있을 때도, 심심해서 입안이 궁금할 때도, 때로는 화풀이처럼 마시고 싶은 음료가 있을 때도 늘 커피였다.

하지만 그런 믹스 커피와 헤어 질 수 있게 된 것은 오로지 믹스 커피를 좋아 했던 친구 때문이었다. 그 커피를 너무 좋아 했던 그녀와의 추억이 깊어 간혹 그녀의 모습이 떠올라 길을 가다가 울었던 적도 있었다. 그 믹스 커피와 헤어져야 나는 그녀와의 추억을 모두 정리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드라마 <나의 아저씨>에서 아이유의 저녁은 식당에서 몰래 가져온 남은 음식과 믹스커피 세 봉지였다. 뜨거운 물을 올리고 잠시 기다린 후 커다란 유리잔에 믹스 봉지 세 개를 뜯어 넣고 숟가락으로 몇 번 휘 저어 먹는 그녀의 커피는 내가 우울하거나 즐겁거나 나른 할때 마셨던 커피가 아닌 한 끼의 식사였다. 불도 켜지 않은 방에 표정 없이 앉아 남은 음식과 커피를 마시고 있는 그녀의 뒷모습이 너무 처연해서 눈물이 났다. 잊고 있던 믹스 커피 향이 생각났다. 달고 고소한 냄새가 나는 그 커피.


문득 더 이상 연락하지 않는 그녀도 떠올랐다. 나는 그녀 때문에 믹스 커피를 더 이상 먹지 않는데, 그녀는 커피를 끊었을까? 그녀와 함께 했던 그 노랑 커피를 한동안 마셔볼까 생각중이다.

그리고 그녀가 좋아 했던 작가들도 함께 해 볼까 한다. 왠지 요즘은 그녀가 많이 그리워지니까. 그냥 이런 이유는 봄이 와서라고 생각하기로 한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그장소] 2018-04-03 16: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커피를 한끼로 해결하는 장면 .. 알거 같아요 .
예전에는 믹스커피도 진한 오리지널이다가 어느 사이 모카골드로 바뀌고 또 어느순간 화이트맥심으로 바뀌어선 약해진 위장을 드러내곤 하네요 . ㅎㅎㅎ 믹스 커피 마시면 꼭 블랙도 마셔야해요 . ㅋㅎ

오후즈음 2018-04-05 19:30   좋아요 1 | URL
믹스 커피가 좀 텁텁한 끝이 있죠?
오늘도 향 좋은 커피 한잔 하셨나요? ^^

[그장소] 2018-04-05 19:37   좋아요 1 | URL
오후즈음님도 커피 한잔 놓고 멍때리는 시간 가지셨길 .. ^^ 그게 젤루 행복한 시간이니까요!^^

oren 2018-04-04 16: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젯밤에 커피 마시다 들었던 바흐의 ‘커피 칸타타‘ 생각이 절로 나네요~
* * *
아, 커피맛은 정말 기가 막히지.
수천 번의 입맞춤보다도 더 달콤하고, 맛좋은 포도주보다도 더 순하지.
커피, 커피를 난 마셔야 해.
내게 즐거움을 주려거든 제발 내게 커피 한 잔을 따라줘요!

오후즈음 2018-04-05 19:31   좋아요 1 | URL
으아...저 이 칸타타 정말 좋아해요.
바흐가 이 음악을 쓰게 된 배경을 지인에게 들었는데 더 극적으로 와 닿더라구요.
라히프치히에서 마셨던 그 커피가 너무 생각나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