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4일 금요일입니다. 지금 시각 오후 5시 37분, 바깥 기온은 10도 입니다. 편안한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기온이 올라가서 10도 정도 됩니다. 어제보다 3도 올라갔는데, 체감기온은 8도 정도라서 어제보다 따뜻하지만 많이 차이가 있을 것 같지는 않아요. 대신 공기가 무척 좋지 않습니다. 미세먼지가 123 나쁨, 초미세먼지는 31 보통 정도예요. 오후에 바람이 세게 불어서 유리창에서 소리가 나는 것 같았는데, 지금은 조금 조용해졌습니다.
오늘까지 따뜻하고 내일은 다시 기온이 내려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일기예보에서 이번주 계속 따뜻하지는 않았거든요. 그러니까 날씨가 며칠 따뜻해서 봄느낌이 있었지만, 다시 며칠 차가운 날이 조금 오긴 해도, 그렇게 2월처럼 많이 춥지는 않았으면 좋겠어요.
이번 선거는 3월 9일이 투표일이지만, 4일과 5일에 사전 투표를 할 수 있어요. 저도 오늘 아침에 사전 투표를 하고 왔습니다. 아침에 오전 6시부터 시작한다고 해서, 집에서 6시에 출발해서 10분 정도 지나서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벌써 투표를 하고 나오는 분들 계셨어요. 이른 시간이지만, 건물 밖으로 줄이 생겨서 깜짝 놀랐습니다만, 건물 안에 줄이 길지는 않았어요. 그 시간에 투표하고 출근하려는 분도 계실 것 같았습니다. 끝내고 나니 6시 30분 정도 되어서 얼른 집에 와서 아침먹었습니다.
이번에는 사전투표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 같았어요. 오전 9시 뉴스에서도 사전 투표 비율이 나오는데, 다른 해보다 높은 편이었습니다. 사전투표의 좋은 점은 투표일 당일 휴일로 보낼 수 있는 것 외에도, 정해진 투표소 이외의 지역에서도 투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사전 투표 용지는 당일 인쇄를 해서 받는 것 같은데, 이번에 단일화로 사퇴한 두 후보의 경우에는 이름 옆에 사퇴라고 나와 있어요. 하지만 9일 투표일 당일에는 인쇄가 미리 끝났기 때문에 이러한 내용이 다를 수 있다는 인터넷 뉴스를 본 것 같습니다. 텔레비전 후보 토론회에는 후보 4인이 나오는 방송이 많았지만, 투표하러 가면서 보니까, 이번에 후보로 나온 사람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종이가 생각보다 길었습니다.
코로나19 확진된 분도 투표가 가능하다고 하는 뉴스 읽은 것 같습니다. 확인하시고, 맞는 시간에 가시면 되는 것 같아요.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검색해서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뉴스 조금 정리하겠습니다.
1. 울진에서 발생한 산불의 피해가 큽니다. 산불 3단계, 소방동원령 1호가 발령하고 진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4일 오전 11시 경 원인을 알 수 없는 산불이 야산에서 시작되어 인근 마을 주민들이 대피령이 내려졌고, 진화를 계속 했지만, 산불이 확산되면서 3단계로 격상이 되었습니다. 현재 울진 일대 건조경보가 발효중이며, 신불이 순간 초속 25m 이상의 강풍을 타고 한울원자력본부 방향으로 번지고 있다는 뉴스가 오후에 있었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산불발생관 관련 한국 전력거래소로부터 감발요청을 받고 한울 1~5호기의 출력을 50%로 낮췄다고 합니다. 산불로 인해 송전선로가 끊길 것을 대비한 전력망 안전조치라고 하며, 현재 예방 정비에 들어간 한울 6호기와 건설중인 신한울 1,2호기는 감발 대상이 아닙니다.
2.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 발전소 인근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오전과 오후의 뉴스가 다른 점이 있어 내용이 확실하지 않습니다.
3. 환율이 1214원을 넘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등 악재로 2020년 6월 23일 이후 1년 9개월만입니다. 전쟁의 장기화 등의 전망으로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높아지면서 미국 달러화의 강세가 되며, 외국인 증시 이탈도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250원으로 갈 수도 있다는 뉴스가 있지만, 이번 전쟁이 더 악화되지 않는다면 환율의 오버슈팅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도 있고, 심리적 저항선으로 인해서 추가 상승 여력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상반된 전망이 있으므로 뉴스 계속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4. 전일 코로나19 확진자는 266,853명으로 역대 최다입니다.
5. 제 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는 4일 금요일과 5일 토요일 2일간입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4일 오후 5시 현재 투표율이 15.84%라고 하며, 오전 6시 시작한 사전투표에서 오후 4시까지 700만명 이상이 투표를 마쳤다고 합니다. 2017년 5월 제 19대 대선의 사전투표 천날 동시간대 투표율 10.6%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날씨가 흐리고 미세먼지가 많아서 외출하기에 좋은 날은 아니지만, 그래도 금요일입니다.
이제 3월이고, 신학기가 시작되었고, 새로 시작하는 많은 것들이 있는 시기예요.
좋은 계획 세우시고, 3월에도 좋은 일들 가득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즐거운 주말과 기분 좋은 금요일 저녁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