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금요일 책 팔러 장마당에 다녀왔다.

꼭 그날 그곳을 다녀와야겠다는 생각은 없었다. 귀찮은 생각이 들기도 하고. 요즘들어 잠자리를 따뜻하게 하고 자서 그런지 밤에 잠을 잘 자고 일어나는 편인데 그런 날은 하루종일 피곤하지도 않고 컨디션도 제법 좋은 편이다. 그런데 하필 그날은 전날 이상하게 잠을 좀 설쳤다. 그래도 굳이 장마당을 다녀와야겠다고 생각한 건, 귀찮은 생각이야 늘 드는 생각이고, 그나마 추웠던 날씨속에 반짝 기온이 영상으로 오른다고 해서 다녀와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역시 몸이 안 좋을 땐 나가지 말았어야 했다. 더구나 이런 추운 계절은. 최대한 몸을 움크리고 조심 또 조심해야 했다. 가지고 나간 책은 다 필긴 팔았는데 장마당 두 곳을 다 둘러보아도 딱히 정말로 사고 싶은 책이 골라지지 않았다. 물론 사 두면 좋을 책들이야 많지. 하지만 늘 얘기하지만 내 방은 책으로 포화 상태라 정말 이건 꼭 사야 돼 하는 책이 안니면 절제하는 중이다. 그런데 집에 돌아와 보니 역시 그 책을 살 걸 그랬다 싶은 책이 있었다. 

 

 

 

 

 

 

 

 

 

 

 

 

 

 

다 내가 한번쯤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다.

내가 대체로 역사에 좀 약하긴 한데 그래도 역사 소설은 읽어 줄만하지 않은가? 김탁환의 소설이야 말할 필요도 없고, 더구나 <외규장각 도서의 비밀>은 역사 소설도 부족해 추리 형식까지 담고 있다. 평점도 높은 편이고 리뷰 반응도 좋다. 

 

아직 김형경의 소설을 못 읽어 봤다. 여기저기서 김형경의 작품을 칭찬하는 사람이 많고, 어느 학교 내지는 교육 기관에선 그녀의 소설을 교재로도 사용하는가 본데 말이다. 그런데  <세월>은 하필 1권 밖에 없었다. 두 권 다 있었으면 샀을지도 모른다.

 

책을 고르다 화장실을 가기도 했는데,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 마음이 다르다고, 들어갈 땐 갔다와서 좀 다 보다 가겠다고 했는데 나오고 보니 다시 서점 안으로 들어 가기가 귀찮은 생각이 들었다. 그날따라 다리도  뻣뻣하고. 얼른 들어가 쉬고 싶은 생각뿐이었다.

 

그리고 그날 밤 난 거의 인사불성이 되도록 잠에 골아 떨어졌는데 알고 봤더니 그게 감기 시초였다. 난 해마다 요맘 때 감기를 앓곤 하는데 심한 건 아니지만 올해도 그냥 지나가지 않았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안 걸리려면 알 걸릴 수도 있었던 것 같은데. 그런데 역시 나아가 들면 면역력이 떨어지긴 떨어지는가 보다.. 

 

나는 감기가 어떻게 내 몸을 덥치는지 안다. 작년 같은 경우는 다용도실 문을 여는데 바람이 나를 훅하고 덥쳤다. 그런 후 감기에 걸렸고, 이번엔 무리한 외출을 감행했다 걸렸다. 그렇지 않아도 조심한다고 한건데. 이렇게 나는 감기가 어떤 경로로 오는가를 기억하려고 하는 건, 그걸 알아야 예방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독감은 주사로 예방한다지만 감기는 예방약이 따로 없다. 조심하는 것 밖엔. 하긴 그 두 경로는 다 컨디션이 안 좋을 때를 배면에 깔고 있긴 하다.

 

아무튼 덕분에 난 책을 팔기만 하고 사지는 못하고 들어왔는데, 처음엔 안 사고 들어왔다고 나름 속으로 쾌재를 불렀더랬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후회가 남는다. 다음에 가서도 이 책들을 다시 본다면 그땐 인연인 줄 알고 꼭 데리고 돌아오겠다. 그러나 없다면 이때도 아닌 것을 그때라고 인연이었을까 하며 못 산 후회를 훌훌 털어버려야지. 그러므로 서점에 가고도 책을 안 사거나 덜 살 수 있는 방법은 컨디션이 안 좋은 날 가는 것이다.

 

그런데 책을 팔아야하는 서점의 입장에선 그건 좋은 것이 아닐 것이다. 그날 처음 깨달은 건데, 책을 팔야하는 서점의 입장에선 화장실은 가급적 가까운데 두라는 것. 그점에 있어선 알라딘이 한 수 위였다. 그곳은 화장실로 통하는 문이 따로 있었는데 출입문을 통해 나가려면 다시 서점 안으로 들어와야 하는 구조다. 엘리베이터도 서점안에 있고. 그런데 비해 예스24는 인테리어는 좋긴하지만 엘리베이터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다. 화장실을 가려면 한층을 더 내려가 극장에 딸린 곳으로 가야한다. 그러니 다시 들어가기가 귀찮은 것이다. 대신 알라딘은 화장실이 낡고 깨끗하지가 못하다.

 

그날 두 곳이 다 좋았던 건, 책을 받아줬던 직원이었다. 물론 그들은 대체로 다 친절하다. 하지만 유독 그날 내 책을 받아줬던 이름모를 직원은 친근감이 느껴지게 했다. 얼굴은 그리 잘 생긴 것 같지는 않았지만. 생김은 그렇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더 중요하지.

 

예스24도 만만치 않았다. 친근감은 비교적 떨어지긴 했지만 대신 좀 매력적이었다. 내가 가져간 <해저2만리>를 꼼꼼히 살피는데 그 모습이 어찌나 진지하던지 넋을 잃을 뻔했다. 물론 난 포커페이스를 했지만.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서 진지함이 느껴지기도 했고.

 

저 책이 생물 가격은 꽤 나가는데 팔면 정말 X값에 가깝다. 그래도 파는 게 날 것 같아 팔아버렸다. 특별히 이달은 20%를 더 얹혀 준다고 해서. 그런데 막상 팔았더니 너무 낮은 가격이라,

"20% 더(쳐 준다고 해서)......"

그랬더니 이 직원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 말한다. 눈이 먼저 말하고 입으로 얘기했던가...?

"네. 그 가격으로."

더 이상 할 말도 없었지만 그 태도의 진지함에서 이미 나를 압도했다. 잘 해야 20대 중후반 정도 됐을 것 같은데. 그들에게도 특유의 진지함이 있다는 게 새삼 놀랍다고나 할까? 하긴 내가 요즘 병이 있긴 하다. 젊은이들이 왜 이렇게 예쁜지. 보고만 있어도 좋다.어떤 땐 가슴이 두근두근 하다. ㅋㅋ 아무튼 그날은 대체로 괜찮은 날이었다. 나의 감기만 빼면.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7-12-17 2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기는 초반에 잘 잡으셔야 해요. 언능 회복하시길요.

stella.K 2018-06-30 11:14   좋아요 0 | URL
감기는 그저 많이 쉬어주는 게 최고더라구요.
많이 쉬어서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서니데이 2017-12-17 2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날씨가 매일같이 추워요. 감기 빨리 나으세요.^^

stella.K 2017-12-18 13:07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나갔다 들어왔는데
정말 춥더라구요.
그런데 밤에 눈이 올 줄은 몰랐는데 다행히도 지금은
그다지 춥진 않아요. 밤부터는 추워진다더군요.
서니님도 조심하세요. 고맙습니다.^^

페크pek0501 2017-12-17 2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안 사는 방법이 감기 걸리는 거라면 저는 책을 사고 감기에 안 걸릴래요.ㅋ
김형경의 사람풍경, 좋게 읽었어요. 심리에세이.
심리학 공부를 많이 한 듯 느껴졌지요.

stella.K 2017-12-18 13:14   좋아요 1 | URL
ㅎㅎㅎ 과연 언니의 입담은 알아줘야겠군요.
그냥 그런 방법도 있더라는 거죠.ㅋㅋ

김형경 작가 심리 공부를 많이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몇년 전 지하철을 탔는데 한무리의 여사님들이
거 작가의 소설 중 가장 긴 이름의 소설 (뭐더라...새들은 숲에 가서 운단가...? 암튼) 그거 읽고 리포트 내는 뭐 그런 얘기를 주고 받더군요.
그러고 보니 제 친구 한 애도 상담학 공부 한 적이 있었는데
그 책 교재로 썼다는 얘기를 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그 소설은 여성학에서도 많이 다루지 않을까 싶네요.^^

2017-12-17 23: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7-12-18 13:15   좋아요 0 | URL
그렇지 않아도 전 감기 걸렸다 하면 모든 걸 작파하고
누워서 꼼짝도 하지 않죠. 지금은 많이 좋아졌습니다.
고맙습니다.^^

cyrus 2017-12-18 1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알라딘에 책을 주문하면 중고서점 픽업 배송 서비스를 이용해요. 편의점 배송 서비스도 이용하긴 한데, 아예 택배 서비스를 안 하는 편의점이 있어서 조금 불편해요. 퇴근하고 난 뒤에 서점에 가서 주문 상품을 받아요. 그런데 문제는 여기 와서도 서점에 있는 책 몇 권을 더 사요.. 서점에 가도고 책을 안 사는 날은 절대로 없어요. ^^;;

stella.K 2017-12-18 13:19   좋아요 0 | URL
아, 그런 거 있는 것 같긴하더라.
그런데 그걸 이용하리만치 내가 책을 많이 사는 것도
아니고 아무튼 아쉬웠어.

낚시꾼 고기 잡는 손맛이 있다잖아.
책도 앉아서 인터넷으로 사는 것도 편리해 좋긴 하지만
그런 중고샵에서 직접 사 보는 맛도 남다르긴 하지.

나는 안 사는 날 있다. 할렐루야지.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