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난 페미니즘에 대해 그리 많이 아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요즘 페미니즘에 관한 책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더불어 이쪽을 전공한 강사들이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고 한다.

 

어제 난, TV를 보다가 홍상수- 김민희 커플에 관한 편파 보도를 비판한 짧은 글을 올렸는데, 우연의 일치로 이책을 읽다 목수정의 글을 발견하게 됐다. 여기 그 일부를 소개한다.

 

...... 가부장제가 허물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연예계 가십 뉴스를 둘러싼 반응 속에서도 감지해낼 수 있다. 의도적으로 판 벌이듯 던져진 '홍상수- 김민희 커플 탄생'이라는 뉴스를 둘러싼 광경이 그것이다. 두 유명인사의 결합을 향해 가치 없이 행해지던 돌팔매질을 보며, 신성한 '조강지처'를 감싸고, 발칙한 '상간녀'를 향해 집단린치를 가하는 가부장제의 건재를 목도하지 않을 수 없다. 두 성인 남녀가 자신의 인생에서 새로운 파트너를 만나 새로운 삶을 꾸리는 결정에 대해 사회 전체가 합류하여 가치 판단에 나선다는 것은, 도덕과 윤리를 위장한 가부장제를 수호하려는 집단적 폭력이다.

 여성이 마침내 가부장제가 채워준 족쇄에서 벗어나 평등한 인류로서 세상을 함께 보듬어 나가는 주체가 되는 것이 '여성 해방이라면, 이를 위해 남성은 '남성 기득권'으로서의 가부장제를, 여성은 '남성이 허락해준 피난처'로서의 가부장제를 허물어야 한다.(268p)

  

그러면서 그녀는 프랑스의 올랑드 대통령을 예로 들었다. 더 정확히는 올랑드 대통령을 바라 보는 프랑스 사람들의 시각이겠지. 재밌는 사실(?)은 올랑드 대통령이 언젠가 밤마다 몰래 스쿠터를 타고 몰래 엘리제 궁을 빠져나와 밀애를 즐겼음이 들통이 났는데 놀라운 것은 지지율이 낮은 이 대통령이 그 스캔틀 이후 소폭 상승했다는 것이다. 남의 (특히 정치인들)의 사생활에 쿨한 프랑스인들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며, 기껏해야 '무매너의 올랑드에게 저런 핑크빛 스캔들이?' 정도로, 오히려 그를 인간적으로 보는 시각이 더 많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올랑드의 연인을 비난하는 목소리는 들리지 않았다는 것.

 

그런데 비해 우린 얼마전까지만 해도 누가 혼외 자식이 있네, 없네 들끊지 않았던가? 목수정은 프랑스가 이럴 수 있는 것은 1960~1970년데에 전방위에서 치열하게 벌어졌던 프랑스 페미니즘운동이 이룬 성과라고 했다.

 

그러므로 어제 내 말은 그런 거였다. 난 홍상수와 김민희에 대해선 원래 관심없는데, 홍상수는 외부활동은 하는데 왜 김민희는 그렇게 하면 안 되느냐는 것이다. 활동이 허락된다면 똑같이 허락해야 하고, 불허하면 똑같이 불허하라는 거였다. 그런데 목수정의 이 글을 읽으니 그 정도 가지고는 택도 없는 소리란 생각이 들었다. 나의 생각은 그저 언론과 대중이 공정하지 못하다는 볼멘 소리였을 뿐, 페미니즘의 페에도 가까이 가지 못했다. 그리고 같은 사안을 봐도 이렇게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이 놀랍다. 우리나라는 이런 일에 조강지처를 불쌍히 보거나 들먹이며 남자를 나쁜 놈으로 몰아가는 반면, 프랑스는 일명 '상간녀'에 대해 너그럽다는 것. 무엇이 더 페미니즘에 가까운 생각인가는 각자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16-11-03 18: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근데 솔직히 올랑드도 동거녀가 있는 상태에서 저러는 건 좀 아닌 것 같아요. 해어지고 그 여배우를 밤마다 찾아가 정열을 불태우든지. 저는 진짜 목수정 저러는 거 웃겨요. 본인 같으면 동거남이 다른 년 만나러 가면 기분 좋겠어요. 어느 글에선가 미성년자가 합의를 하면 성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쓴 글도 있던데. 전 저 여자 똘아이 같아요!!!! 그 외에 스텔라님 의견엔 찬성. 홍상수도 김민희도 둘 다 싫지만요. 전 상간녀 싫긴 싫어요. 홍상수도 밥맛 없고.

stella.K 2016-11-03 18:48   좋아요 0 | URL
와, 목수정이 그런 말을 했단 말입니까? 미성년자 합의?
여자가 파격적이긴 하군요.

그런데 프랑스 사람이 그걸 개인적인 일로 보고 있다니 말입니다.
모르긴해도 상간녀를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봅니다.
그 나라 사람들은 관계가 우리 보다 더 디테일하잖아요.
그러면서 관용적이고. 그래서 그런가 봅니다.

그런데 홍상수, 김민희 싫어하는 사람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어요.ㅋㅋ

압정 2016-11-04 18: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차피 사람 마음 얽매고 잡는다고 잡히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프랑스 쪽이 더 제 취향입니다. 불륜 싫죠. 근데 그런 가정 파탄의 지경에도 가정을 마주하는 괴로움을 누구 좋자고 계속해야 하는건가요? 내가 괴로우니 너도 괴로워라 정도 밖에 안된다고 봅니다. 근데 계속 강제적으로 마주하면 본인도 계속 괴로울 거라고 생각해요.
사람을 소유할 수 없음에도 현재의 결혼제도는 소유할 수 있다고 착각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저는 그런 사랑을 국가가 간섭하고 사회가 간섭하는게 자유롭지 못한것 같습니다.

stella.K 2016-11-04 14:14   좋아요 0 | URL
그래서 요즘엔 가정을 파탄낸 사람이 소송을 걸기도 하는가 봅니다.
난 이 결혼을 더 유지할 생각이 없는데 왜들 난리냐면서.
둘 중 하나가 싫어지면 그냥 깨끗히 갈라서야죠.
질질거려 좋을 거 없지요. 대신 위자료나 왕창...!ㅋㅋ

남의 얘기라고 쉽게 한다고 하겠죠?ㅠ

moonnight 2016-11-03 22: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stella.K님 글 잘 읽었습니다. 기다렸습니다. 호호^^ 저는 뭐, 성인남녀 사이의 일은 그냥 그 사람들이 알아서 하도록 놔둬야한다고 생각해요. 잘 알지도 못하면서 마녀사냥하듯 대중이 몰려들어서 이러쿵저러쿵 판단하고 몰고 가는 건 보기 싫네요. 홍감독보다 김민희씨에게 더 가혹한 시선도 맘에 안 들고요. stella.K님 말씀대로 안 되려면 둘 다 안 돼야지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김민희씨는 왠지 홍감독이 너무 집착하는 바람에 충격잠적한 게 아닐까 싶기도 해서 왠지 안됐단 맘도. @_@;

stella.K 2016-11-04 14:21   좋아요 0 | URL
그니까요. 우리나란 사생활과 도덕을 가르는 기준이
애매한 것 같습니다.
보도가 나갈 땐 가십이면서 이 사람의 도덕성을 문제 삼잖아요.
그런데 강간법인가? 그거 폐지되고 나서는 사생활로 보는 시각이 많잖아요.
이제 이런 보도하는 거 좀 달려져야 한다고 봅니다.

글자산책 2016-11-04 09: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재밌게 읽고 갑니다. 저런 자유로운 연애를 꿈꾸는 분들은 결혼을 안 하는게 본인을 위해서도 좋을듯 합니다 ㅎㅎㅎ

stella.K 2016-11-04 14:26   좋아요 0 | URL
전 저 글 읽고 좀 놀랐어요.
여성해방 투쟁의 역사가 6천년이나 됐나 놀랐고,
프랑스는 1960에서 70년 치열하게 싸워 얻어낸 결과이기도 하다고 그러고.
저들의 태도가 다 옳은 건 아니겠지만
암튼 우리나라 여성해방은 아직도 갈 길이 멀구나 싶더군요.

페크pek0501 2016-11-06 13: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무엇에 대해서든 다양한 해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러니 제 의견만 옳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만...
제 생각은 그래요. 개인의 사생활, 특히 연애에 관한 건 제삼자가 쉽게 판단할 수 없는 영역의 것 같아요. 그냥 그들이 알아야 해야 할 일 같아요. 사랑에 빠졌다는데, 사랑밖에 안 보인다는데 누가 뭐랄 수 있겠나 싶어요. 누구나 사랑에 빠지면 앞뒤 안 보이게 되지 않나? 하는 생각이거든요.
당사자가 되어 봐야 안다,가 되겠어요.(대부분은 그런 사랑을 하지 않고 인생이 지나가죠. 그래서 그런 사랑을 잘 이해 못 하죠.)
물론 만나고 싶어도 참았다가 이혼을 먼저 하고 본격적으로 연애한다면 바람직하겠지만
이혼이 또 쉬운 건 아니잖아요. 이혼은 두 집안, 그리고 자녀까지 포함한 가족의 문제가 되니까요.

제가 예전에도 쓴 적이 있는데, 변심에 대해서는 비난의 돌을 던질 수 없다고 보는 쪽이에요. 변하고 싶어서 변하는 게 아니거든요. 어쩔 수 없는 일이거든요. 다만 변심한 이후에 하는 행동에 대해선 비난할 수 있을 거예요. 변심 그 자체는 무죄라고 생각합니다. 변심해서 미안해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어요.

잘 모르겠지만 저 개인적인 생각이었습니당.~~~
시간이 흐르면 제 생각이 또 변할지 몰라요.~~~

stella.K 2016-11-06 13:52   좋아요 0 | URL
마지막 말씀 왠지 귀여우신 것 같습니다.ㅎㅎㅎ
저는 같은 사안을 봐도 이렇게 다를 수 있구나.
그리고 우리나라는 아직도 보수적인 시각이 많구나
하는 거였어요. 우리나라는 아직도 윤리의 잣대가 큰대
프랑스는 개인적 시각으로 본다는 거죠.
그런데 그나마 홍상수는 되고 김민희는 왜 안 되느냐 따지는 정도가
진보적이 되는 건가 싶더군요.
프랑스는 진짜 시각이 다른 것 같아요. 쿨하죠.
저는 그게 옳고 우리나라 시각은 틀리다 내지는 낙후됐다.
뭐 그렇게만도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목수정은 프랑스에 사니까 그런 시각도 있더라.
뭐 그런 걸 소개하는 거 아닐까요?
하지만 사랑은 영원한 게 아니라는 건 우리나라나 그 나라나
똑같다는 거죠.

요즘 이선균, 송지효 주연의 JTBC에서 <아내가 이번 주 바람을 핍니다>
라는 드라마 하는데 언니도 혹시 기회되시면 보세요.
아직 드라마 초반이라 지켜봐야겠지만
이혼의 문제를 무겁지 않게 다루고 있거든요.
새삼 만나서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헤어질 때 어떻게 헤어질 거냐도
결혼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생각해 봐야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