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밤에 눈이 왔다는데 원래 첫눈은 알 길이 없게 오는 법. 내 눈에 띄는 첫눈은 언제쯤 발견될지 모르겠다. 오늘은 어제보다 풀렸다고는 하는데 그래봐야 겨울. 움츠리게 된다. 


1. 이제 동네 붕어빵 장사는 더 이상 장사를 하지 않을 모양인가 보다. 해마다 11월 말 정도면 붕어빵을 개시하던데 올핸 12월이 시작됐는데도 꼼짝도 하지 않는다. 작년만해도 덤 없이 천원에 세 개하던데 지금은 천원에 한 마리 주는 곳도 있다고 하니 아예 장사를 할 엄두가 나지 않는가 보다. 아니면 쥔할머니가 어디가 아프거나. 


우리야 겨울 한철 동안 2번 많으면 3번 정도 밖엔 안 먹긴 하지만 그래도 겨울이면 생각나는 게 붕어빵인데 이제 그것을 파는 광경을 볼 수 없다니 좀 아쉽긴 하다. 이런 것도 좀 장인으로 보호해 주고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뭐 그래야 하는 거 아닌가? 장인은 너무 심했나? 솔직히 붕어빵 우리나라에서나 팔고, 해외에 혹 있을지 모르겠지만 다 우리나라에서 나간 거 아닌가. 그럼 국가 브랜드 아닌가. 이게 사라지면 좀 섭섭할 것 같다. 물론 아쉬우면 인터넷 뒤져 사 먹으면 되긴하다. 그렇잖아도 비대면 시대 아닌가. 그래도 옛날부터 이어져 온 정취라는 게 있는데 좀 쓸쓸하다.


2. 또 붕어빵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그 붕어빵 할머니가 더 이상 장사를 하지 않는 건 밀가루 폭등 때문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예전에 밀가루 정말 흔했는데. 마진이 남지 않는다고 해서 아예 장사를 시작도 않하는지도 모른다. 그렇지 않아도 얼마 전 어느 모임에 가니 그곳 캡틴이 어디서 얻어왔다며 어느 제과점 단팥빵 한 봉지를 내놓았다. 무슨 제과점인지 이름은 잘 모르겠는데 팥이 듬뿍 들어간 게 되게 실해 보였다. 근데 빵이 상당히 얉았다. 뭐 비칠 정도는 아니었지만 밀가루를 적게 쓰고 대신 팥으로 채운 느낌이다. 꿩 대신 닭이 아니라 닭 대신 꿩이라고나 할까. 누가 생각해도 밀가루 보다 비싼 게 팥 맞지 않나. 그런데 그 상식 같은 게 깨진 것 같다는 느낌인 것이다.


하긴, 어제 요즘 사회적 지탄과 불매 운동을 벌이고 있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 가서 식빵 두 봉다리를 사긴했지만 (젊은 나이에 유명을 달리한 그 젊은이에겐 미안한 일이긴 하지만 달리 방법이 없었다.ㅠ 잘못은 안전관리를 소홀히 한 사측에 있는거지 이름만 빌려 쓰고 안 그래도 쎄 빠지게 일하고 먹고 사는 점주가 무슨 죄란 말인가.) 사면서 단팥빵을 우연찮게 보니 예전만 하던가 좀 작아졌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러고 보면 모임에서 먹은 그 단팥빵은 그 제과점만 있는 거 같긴하다.  


아무튼 붕어빵이나 단팥빵이나 보고 있자니 참 우리가 쉽지 않은 세월을 살고 있구나 싶기도 하다. 참고로 우린 우리집 가장 덕분으로다 가끔씩 호도과자와 안흥찐빵을 주문해 먹는데 그 때문에도 붕어빵을 사 먹을 기회를 더욱 차단 당해 온 것도 사실이다. 앞으로도 붕어빵 생각 날 때마다 대신 호도과자를 더 열심히 사 먹게 될 것 같다. 이만하면 닭 대신 꿩 맞지 않나. 그 확인되지 않은 유명한 마리 앙트와네트의 "빵이 없으면 케이크를 먹으면...!"이라고 했던 말도 생각나고. 그 말이 사실이든 아니든 그녀의 시대엔 가능하지 않았겠지만 이 시대는 가능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는 것.


3. 요즘 아침이면 한동안 보지 않았던 K 본부의 <인간시대>를 다시 보곤한다. 이 프로가 한 30년 넘은 장수 프로인 걸로 아는데, 초기엔 보다가 비슷한 내용이 반복되는 것 같아 꽤 오랫동안 보지 않았다. 그런데 나도 나이를 먹었을까, 다시 보니 그도 볼만하고 사람이 꽃이라더니 과연 그런 것 같기도 하다는 생각이 든다. 


몇주 전엔 어느 70대 노부부가 밭농사를 하면서 2년제 중학교 과정을 공부하는 모습이 나왔다. 할아버지는 내년이면 8순을 맞이해서일까? 공부엔 딱히 뜻이 없는데 곧 70대 중반에 돌입하는 할머니는 뒤늦게 한글을 깨우치고 새 인생을 살고 있다. 말하자면 할아버지는 그냥 할머니 병풍이 된 셈이고, 그 학교는 비슷한 사연을 가진 만학도들의 배움터다. 친구 따라 강남 간다고 그렇게라도 공부를 마치면 좋은 거지 뭐. 


아무튼 그걸 보니 나도 다시 학교를 다녀보고 싶다는 생각이 물큰 들었다. 물론 배우는데 나이가 상관이 없다고는 하지만 공부는 오히려 나이들어 해야 효율성이 더 놓이지는 건 아닐까 생각한다. 적어도 내가 원할 때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는 것으로. 나는 어렸을 때 학교를 정말 싫어했는데 지금 생각하면 싫다기 보단 두려워 했던 것 같다. 아침에 눈만 뜨면 학교 갈 생각에 오늘 이 하루를 어떻게 보내나 한숨으로 시작하곤 했다. 잘하면 칭찬을 받지만 못하면 회초리감이다. 그리고 난 결코 후자면 후자지 전자는 못 됐다. 그나마 친구 사귀는 재미라도 있으면 좋으련만 딱히 그럴 재주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학교를 졸업하고도 한동안 시험에서 정답을 못 써 발을 동동구르는 악몽도 꽤 꿨다.


그런데 지금은 나이도 들었고 그동안 누구만큼은 아니겠지만 나름 산전수전 겪을만치 겪었으니 세상을 보는 눈도 생기고, 무엇보다 이제 인생을 아껴야 할 때 아닌가. 다시 공부하면 정말 재밌게 공부할 것 같다. 그 프로를 보니 삼삼오오 조금씩 간식들을 싸 와 서로 나눠먹고 의 좋은 형제 자매들마냥 소풍 나온 분위기로 공부하더라. 나 때 저런 분위기가 어디 있는가? 경쟁심만 시퍼렇게 살아서 우열을 가르고 가능성 있는 놈들만 살아살리고 나머지는 학교 제정 충당원들로 만드는 게 다지.졸업장은 줄께 하는. 


뭐 그런 게 아니어도 중고등 과정은 다시 공부해 보고 싶다는 생각은 든다. 도대체 학 과정이 나 때랑 달라지면 얼마나 달라졌는지 문득문득 알고 싶을 때가 있다. 위의 경우는 만학도들의 모임이지만 어떤 만학도는 진짜 사춘기 아이들과 같이 공부하도 하더라. 그건 왠지 용기가 필요할 것 같은데 그렇게 섞여서 공부하면 서로 뭔가 윈윈이 될 것 같다. 앞으로는 공부하는데 나이 제한 초입학, 재입학 뭐 이런 거 따지지 말고 원하면 언제든지, 어느 과정이든 공부할 수 있는 뭔가 획기적인 학과정이 있었으면 좋겠다.

이게 또 얼마 전 읽은 그 알량한 세계사를 읽은 효과인지도 모르겠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프리쿠키 2022-12-04 15:5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변명인 것 같지만
예전의 학교는 숨막히고
쌤은 농띠에 폭력이 난무하는 군대와 비슷해서
공부에 흥미를 붙일수가 없었음.
돌이켜보면 간혹 다정히 잘 가르쳐주는 쌤들 성적은 좋았네요 ^^
공부든 운동이든 70-80대도 멋진 분들 너무 많아서
텔라님 하고싶은거 있음 저지르세요 응원합니다!!

stella.K 2022-12-04 18:15   좋아요 1 | URL
맞아요. 정말 나쁜 선생님만 계셨으면 학교 못 다녔을 거예요. 또 친한 친구도 몇있었으니까 다닐 수 있었죠. 정말 그 시절엔 학창시절이 무슨 의민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학교에서 하라는대로 쫓아하기 바빴지.
저야 생각만 그렇지 안빈낙도가 취미인걸요.ㅋㅋ
그래도 응원은 고맙습니다.^^

바람돌이 2022-12-04 21: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서요 스텔라님
하루 6~7시간씩 불편한 의자에 앉아 있는거 불가능합니다. 체력좋고 유연성좋은 애들때나 그거 하지.... ㅎㅎ 학교의자 옛날보다는 낫지만 그래도 불편해요. 허리 아작납니다. ㅎㅎ

stella.K 2022-12-05 11:53   좋아요 0 | URL
ㅎㅎ 그러니까 학창시절은 한번으로 족한거로군요. 고맙습니다. 허리 걱정해 주시는 분은 바람돌이 님 밖에 없어요. 맞아요. 한 10년도 더 됐나? 무슨 일로 어느 중학교 학습에 참관한적이 있는데 책걸상이 낮고 조그맣더군요. 내가 중학교 때 이렇게 작은 책상에서 공부했나? 놀란 적이 있었죠. 바람님 말씀 들어 안빈낙도 하는 걸로.😆

2022-12-05 11: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2-05 12: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yamoo 2022-12-05 19:2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스텔라님은 공부를 하고 싶으신 거군요.
좋은 방법이 있어요. 요즘 고교 교과서가 일반 교양서처럼 매우 잘 난와 있습니다. 한국사, 세계사, 사회문화, 법과정치, 철학, 논리학 등등 교과서를 구해서 읽어보세요. 정말 쉽고 유익합니다.
전 중고책방에서 교양에 대한 뭔가를 끄적거리기위해 교과서를 다 사서 읽었는데요, 아주~~~ 좋습니다. 가격도 5천원 미만이고, 중고책방에서는 3천원두 안합니다. 두깨는 200페이지 내외.
전 고교 교과서들을 강추합니다. 읽고 리뷰쓰고 생각하기 풀어보면 그게 바로 교양공부인자 인문 공부더라구요~~ㅎㅎ

stella.K 2022-12-05 19:47   좋아요 0 | URL
와우, 야무님! 그렇군요.
야무님 그렇게 공부하신다니 정말 대단하세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저도 언젠가 한 번 도전해 보겠습니다.^^

프레이야 2022-12-06 00: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저는 대학생이 된다면 다시 공부하고 싶어요. 다르게도 살고 싶고요. 그렇지만 같은 생을 반복할 가능성이 클끼요. ㅎㅎ 공부는 평생과제이겠죠. 그러고보니 올겨울 아직 붕어빵을 안 사 먹었어요. 길을 걸어가야 붕어빵이 보이는데 말이죠. 붕어빵 친구 잉어빵도 맛나요 ᄏᄏ 밀가루 값 올라서 어려움이 있겠네요. ㅠㅠ 울동네 유명 빵집도 빵 크기가 작아졌어요.

stella.K 2022-12-06 10:17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가능성이 크지 않으니까 이번에 다시 공부하면 잘 할 수 있지 않을까요?ㅎㅎ 공부는 몇년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하고 싶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붕어빵 있을 때 많이 드세요. 저희는 이렇게 없어질 줄은 몰랐어요. 그냥 천원에 두 마리해도 눈 딱 감고 사 먹자 했는데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