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다케우치 히데키

출연: 아야세 하루카, 사카구치 켄타로

 

이 영화는 어찌보면 인간이 갖는 판타지를 제대로 건드려 준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그래서 판타지이기도 하겠지만. 영화의 도입 부분이 얼핏 내가 좋아하는 영화 <시네마 천국>을 떠올리게도 한다, 영화 속의 영화 주인공 미유키 공주는 <로마의 휴일>의 오드리 헵번을 떠올리게 한다. 그런 것을 볼 때 영화는 세월과 함께 옛 기억을 재소환하는데 최적화된 물건은 아닌가 싶다. 

 

영화는 어느 영화사의 말단 직원인 켄지가 자신이 사랑한 흑백 고전 영화속의 주인공 미유키 공주를 평생 사랑한다는 내용이다. 그것은, 영화속 미유키 공주가 어느 날 영화속을 탈출하여 켄지가 사는 곳으로 공간 이동을 하므로 가능했던 것이다. 물론 있을 수 없는 이야기지만 판타지고, 상상의 나래를 조금만 펼치면 불가능할 것도 없다. 또한 영화 감독이 꿈인 켄지는 미유키 공주와 있었던 이야기를 시나리오로 쓰기도 한다.

 

이 영화는 스토리가 나름 영리하기도 하다. 켄지는 평생 영화 감독의 꿈을 이루지도 않았거니와 시나리오도 완성하지 못한 채 오직 미유키 공주의 하인이요 연인으로 늙고 죽어간다. 평생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속 미유키 공주를 사랑하니 굳이 그 꿈을 이룰 필요가 없는 것이다. 미유키 공주를 사랑하는 한 그꿈은 영원한 현재진행형일뿐이다. 그건 어찌보면 현실에서 우리가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과 닮아 있는 것 같다. 사랑하면 시간이나 현재 처해진 환경이나 상황을 그다지 인식하지 못하지 않는가?

 

 

생각해 보면 영화는 영화로서 한번 탄생하면 다소 빛이 바랄지 모르지만 시간을 초월한 물건이 된다. 오히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산화되는 건 관객인 우리들이다. 그러므로 어느 날 어느 시기에 본 영화가 생각나서 다시 소환해 본다는 건 건방진 생각인지도 모른다. 오히려 한 번 본 영화는 무의식에 저장해 있다가 어느 날 그 영화가 무의식을 뚫고나와 보고 싶게 만들고 옛 추억을 생각나게 만드는 건 아닐까? 이 영화를 보면서 그런 추리가 가능해진 것이다.    

 

 

그런데 아무리 판타지라고 하지만 현실적인 걸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미유키 공주가 영화에서 튀어 나온만큼 그녀는 사람의 체온을 느끼면 흑백으로 변해 다시 자신이 있던 영화속으로 돌아가야 한다. 나중에 둘은 진정으로 서로를 사랑하게 되는데 진짜 키스를 할 수 없으니 이렇게 투명 유리 막을 사이에 두고 저렇게 간접 키스를 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그러니까 일체 사랑에 해당하는 조금의 스킨십도 용납이 안 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서까지 사랑하는 사람을 가까이 두고 보고 싶을까? 그게 어느 정도까지는 행복할 수 있어도 인간은 체온을 가진 존재다. 사랑하면 만지고 싶고, 상대를 느끼고 싶은 게 인간의 본능이다. 물론 그만큼 나를 잊지 말아달라는 영화의 은유적 당부인지도 모른다.  

 

이 영화를 보고 있노라면, 어쩌면 관객인 우리가 영화를 기억하기 보단 영화가 우리를 기억해 주는 건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한마디로 영화란 우리에게 무엇인가에 대한 유쾌한 물음의 영화라고 생각한다. 각자 달아 보시라.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노란가방 2018-11-05 18: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텔라님 취향이셨나요? ㅋ

stella.K 2018-11-06 14:15   좋아요 0 | URL
ㅎㅎ 아주 제 취향은 아니지만 끝까지 보게 만드는
뭔가의 힘이 있더군요. 그런 영화가 좋은 것 같아요.^^

페크pek0501 2018-11-07 1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직접 만질 수 없는 상대와의 연애. 앞으로 그런 시대가 올지 모릅니다.
인터넷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의 연애를 한다면요. 자기가 좋아하는 연예인과도 연애할 수 있다고 하던데요. 좀 다르지만...

오락실에서 운전 게임을 하던 게 생각나네요. 운전대를 돌리면 정말 제가 차를 운전하고 있는 듯한 착각이 들지요. 연애도 그런 착각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고 생각해 봤습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공 같아요. 우리의 미래말입니다.

stella.K 2018-11-08 14:54   좋아요 1 | URL
그러고 보니 정말 그렇습니다.
영화가 옛날 20세기 초를 배경으로 해서
아날로그 감성이 있어서 그렇지 실제로 <그녀> 같은 영화를 보면
그게 얼마나 사실적으로 묘사되고 있는지 알 수가 있잖아요.
그런데 솔직히 아주 감동스럽진 않죠.
<휴먼스>라는 영드가 있던데 집안 일을 다 해 주는 가정부 로봇이
있는데 섹스 리스 부부가 이 로봇 때문에 갈등하는 장면이 나오더라구요.
그런데 그게 썩 좋아보이지 않더라구요. 좀 징그럽다고 해야하나..?
보다가 말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