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에서 학교에서 퇴학당한 새로이에게 아빠가 말한다.

너는 나처럼 살지마

니 쪼대로 인생 한 번 살아봐



이 말 듣고 엄청 울었다. 왜 나는 이 짧은 말에 그렇게 서럽게 울었을까. 


제대로 책을 읽지 않고 내 마음과 생각을 글로 

써보지 않던 과거의 나의 삶은 내것이 아니었다. 나는 타인들에게 많이 휘둘리며 살았다. 그게 편한것 같았고 그게 옳다고 받아들였으며 모나지 않게,튀지 않게, 정에 맞고 살지 않는게 바람직하다고 믿었다. 사람들은 모난 돌을 탓하지 때리는 정을 탓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왜냐하면 모난 돌을 내리치는 정은 이미 어떤 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권력은 여려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권위적인 선생님도 정이 되어 내려치고 부모도 자녀에게 때로 정이 되어 자신의 삶을 강요한다. 일터에서는 상관이, 선배가 자신들의 권위를 무기로 모난 돌들을 정교하게 내려친다. 주변에서 계속 들려오는 갖가지 장단의 소리에 귀 기울이다보면 내 개성은 쉽게 사그라진다. 내 고유의 목소리를 찾아야겠다는 의지도 의욕도 용기도 그럴 의미도 쉽게 사라진다. 그렇게 나를 스스로 만들어갈 아까운 기회들을 시간들을 놓치고 내 목소리를 낼 기회를 놓치고 살아가다가 글을 쓰면서 비로소 내 목소리를 듣게 되었다. 사라졌던 내 목소리. 있는지도 몰랐던 목소리를.



인간은 줄타기 광대이고, 그가 건너는 밧줄이다. 인간은 완성된 존재가 아니라 하나의 과정이고, 위버멘쉬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 건너야 할 밧줄이다. 줄타기 광대는 밧줄 위에서 춤추고, 춤추면서 건너가는데, 그 줄타기에는 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그 위험을 만든 것은 바로 중력의 영이다. 줄타기 광대는 그 중력의 영과 싸워서 이겨야 한다. 줄타기 광대는 밧줄 저 건너편에 있는 위버멘쉬를 바라본다. 인간은 위버멘쉬를 향해 가는 줄타기 광대이고, 그 수단인 밧줄이다. P.81


어떤 사람이 죽으면서 이런 말을 남겼다고 한다. 평생 남 눈치보며 남들에게 휘둘리며 살았던게 가장 후회된다고. 오늘 중앙일보에 이런 기사가 떴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75234#home




SNS환경 뿐 아니라 주변을 둘러싼 많은 것들이 특정한 삶을 강요한다. 공존을 위해서는 각각의 개성을 존중하고 꽃 피우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누구든 자기 쪼대로 살 자유가 있다.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5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2-05-30 14:3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는 비슷하게 구하라 유서에 (진짜인지는 모르지만)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은 것이 너무 미안하다‘ 라는 말이 적혀있었다는 내용을 읽고 엉엉 울었던 적이 있어요. (지금도 ..ㅜㅜ 찡함) 그날 저는 구하라가 아니라 저한테 많이 미안했고, 먼저 죽은 여자들한테 약속했어요. 내가 나를 사랑해야지. 그리고 여력이 남으면 여자들을 사랑해야지.
엊그제 나눴던 이야기랑 일맥상통하는 건 데...(그리고 제가 글로 계속 쓰는 것 같기도 하고요) 나를 사랑하는 것, 그러기 위해 나를 알아가는 것, 책을 읽는 것, 책에서 찔리는 문장들에 나를 걸어 놓고 살펴보는 것, 너무 다칠 것 같으면 읽지 않는 것... 그런 방식으로 저를 사랑하려고 노력은 하고 있어요...
나는 미미님이 글 많이 썼으면 좋겠어요. 우리가 하는 게 근사한 연대라고 생각해요. 나는 내 쪼대로 나를 사랑하는 거를 계속 할거예요. 그런 저를 히피로 보든 극단적인 페미로 보든 저만아는 이기주의자로 보든 별로 상관안할려고요, (그게 사실이기도 하고) 그러니까 힘내자요! 화이팅!!

미미 2022-05-30 14:39   좋아요 3 | URL
쟝쟝님이 올려주신 영상에서도 쟝쟝님의 글에서도 그런 사랑이 느껴져요. 저도 최근에 읽었는데 자신에게 친절하기가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그 글을 읽고 나는 나를 아끼고 나에게 친절했었나 질문했는데 그렇다고 할 수가 없었어요. 나를 사랑하는것도 마찬가지로 그냥 저절로 되는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내가 진짜 자유롭게 나를 사랑하도록 내가 묶여있던 것들로부터 해방되고 싶다고 요즘 많이 생각하고 있어요. 저 다른곳에서 아이디 이기주의자로 바꿨어요ㅋㅋㅋㅋ히피도 저는 너무 좋은데요?! 갈길이 멀지만 쟝쟝님같은 멋쟁이 히피가 곁에 있어서 저는 너무 든든하고 신나요!!화이팅!!👍👍

얄라알라 2022-05-30 14: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저는 ˝쪼대로˝라는 말을 오늘 처음 들어봐서 무슨 뜻이지도 몰랐다가
미미님 울으셨던 이유, 욕구, 솔직해서 더 아름답고 강인한 욕구.

‘쪼대로‘를 확실히 느끼고 갑니다

미미 2022-05-30 14:44   좋아요 2 | URL
‘쪼대로‘는 경남에서 쓰는 은어라고 하더라구요. 어감도 의미도 기분좋고 힘이 나는 말이죠ㅎㅎ
공감해주셔서 감사해요 얄라알라님~♡

페크pek0501 2022-05-30 15: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81쪽의 글을 찾아봤네요. 책을 갖고 있어서 좋은 점이 이런 거예요. ㅋㅋ

미미 2022-05-30 15:18   좋아요 5 | URL
페크님께 땡투했던 책이예요!! 찾는 것들, 찾고 있다고 생각도 못한 것들을 책에서 만나면 반갑고 마치 운명처럼 느껴지네요.ㅎㅎ

singri 2022-05-30 16:0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침에 저기사 봤는데 미미님 글에서 또 보네요

좀 다른 의미이긴 하지만 쪼대로 사는거 그래도 내가 내 속을 잘 들여다보고 내가 하고 싶은것들을 착착 쌓는다는 의미도 있겠죠. 내취향 내방식. 부러울게 없는 삶.

중학생인 제게 여자는 공부할 필요없다던 아부지가 진짜 밉고 가난한 우리집은 싫고 그랬죠. 니가 하고 싶은거 해보라고 그래줬더라면 하는 마음이 제게도 항상 있었던거 같네요. 미미님글 읽다보니 나는 잘살고 있는지 돌아보게 되는 그런 글입니다.;;

어쨌든 맨날 읽고싶은 글 쓰는
미미님의 쪼대로 사는 인생도 응원합니다^^.

미미 2022-05-30 16:18   좋아요 2 | URL
저도 비슷한 말을 많이 들었어요 ‘너 하고 싶은대로해‘ ‘너 나름의 길을 찾아봐‘이런 말은 거의 없는것 같아요.

주류와 다른것을 이상하고 별나고 고쳐야할것으로 쉽게 단정짓기도 하고요.

MZ세대는 그런 것들로 부터 어떤 세대들보다 구속받기 싫어하는것같고
거기서 저는 통쾌함, 대리만족을 느끼네요ㅎㅎ

남은 인생만이라도 제 쪼대로 살고 싶어요. 뭐 대단한 업적 남기거나
뭔가 꼭 이루지 못해도
저를 찾고 또 쟝쟝님 말처럼 사랑해주면서요.
응원 감사해요!저도 싱그리님 응원할께요~♡^^♡

독서괭 2022-05-30 16:3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니 쪼대로!!!
“모난 돌을 내리치는 정은 이미 어떤 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에 무릎을 칩니다. 미미님 속에 숨어있던 목소리들이 글 속에서 점점 단단해지고 아름다워지는 것 같아요.
저는 북플이 유일한 sns입니다. 다른 건 조금 하다가 다 재미없어 관뒀는데, 여긴 좀 성격이 달라서 계속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미미님의 쪼대로를 응원합니다~^^

미미 2022-05-30 16:59   좋아요 3 | URL
글쓰기의 힘을 읽고 쓰는 과정에서 계속 발견해 나가고 있네요. 쓰게 되면 이후에는 나를 때리는 정도 오히려 나를 키우는 동력이 된다고 느껴요. 더 쓰고싶게 만드니까요. 다른 분들의 좋은 글들도 마찬가지구요.응원 감사해요 괭님~^^♡

프레이야 2022-05-30 16:4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글쓰기는 그런 점에서 무한한 힘이 있어요. 미미 님의 지속적인 글쓰기 마음으로 응원합니다. 읽고 쓰는 시간에 하루를 할애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훨씬 풍부한 삶이라 생각해요. 그런 점에서 여기 우리는 동지! 장기하 저 노래 저도 좋아해요. 여러 버전으로 다 들어봤는데 경상도 버전 완전 웃겨요. 쪼대로라는 말도 약간의 부정적인 어감을 띠지만 경상도 말의 묘한 쾌감을 생각하자면 역으로 힘이 나는 말이죠 ㅎㅎ 화이팅입니다. 아 그리고 자랑을 심하게 버릇처럼 하는 사람은 자신이 비어 있다는 증거죠. 불쌍히 여겨야 ㅠ

미미 2022-05-30 17:04   좋아요 2 | URL
네~♡ 프레이야님은 그런 글을 많이 쓰고 또 책으로 엮어내셨으니 누구보다 잘 아시겠죠!!
나의 해방으로 가는 글쓰기를 계속 하고 싶어요.
장기하노래 여러 버전으로 있다니 들어봐야겠어요ㅎㅎ 자기 자신을 잘 아는 것이야말로 어렵지만 지상의 과제중의 과제네요*^^*

새파랑 2022-05-30 17:1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쪼대로가 뭔가요? ㅋ 이제부터라도 쪼대로(?) 살아도 안늦은거 같아요. 눈치 안보고 안휘둘리면서~!!

글로 쓰는건 정말 의미있는거 같아요~!!

독서괭 2022-05-30 17:06   좋아요 5 | URL
헉 새파랑님 “쪼대로 살인도”??😱

미미 2022-05-30 17:08   좋아요 3 | URL
‘자기마음대로‘ 다른말로는 ‘멋대로‘요ㅋ 새파랑님 오타가 조금 살벌한데 나름 재밌습니다ㅋㅋㅋㅋ

펜이 왜 칼보다 강하다고 했는지 뒤늦게 제대로 알아가고 있습니다*^^*

미미 2022-05-30 17:09   좋아요 3 | URL
새파랑님 도선생님 마니아다운 오타예요ㅋㅋㅋ👍

새파랑 2022-05-30 17:19   좋아요 2 | URL
수정했습니다 ㅋ 이게 자동으로 글자가 바뀌나봐요 😅

페넬로페 2022-05-30 17:5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래 전 언니와 ‘니 쪼대로 살아라‘라는 말로 서로 핀잔을 준 적이 많았어요.
그때는 서로를 향해 더 이상 개입이나 이해불가라는 선을 그은 느낌이었어요.
이 글에서 미미님께서 하신 이 말은 의미가 다르게 들리네요.
내 삶대로
내 식대로 살기~~
쉽지 않지만 새로이처럼 원칙 지키면서도 꿋꿋이 살아내기^^
글을 계속 써가며 저도 이런 감정을 느껴가는게 좋았어요**

미미 2022-05-30 18:33   좋아요 3 | URL
그런일이 있으셨군요! 일단 언니얘기 해주시니 마냥 부럽네요~♡ㅎㅎ드라마의 힘일까요? 기억은 안나지만 어떤 영화에서 이 말이 쓰이는걸 보고 저도 어느정도 부정적인 말,공격적인 느낌을 받았어요 이태원 클라쓰에서는 아버지때문에 굉장히 다정한 말이 되었죠*^^*
이곳에서 함께 계속 읽고 쓰면서 이런 감정, 힘을 키워나가면 좋을것 같아요~♡

stella.K 2022-05-30 19: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건 딴 얘기지만, 이태원 크라쓰는 의도도 좋고 그야말로 쪼도 좋은데 뒤로 갈수록 힘이 빠져서
보다가 말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박서준을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왜 그랬을까요? ㅠㅠ
다시 보라면 역시 못 볼 것 같아요. 요즘은 우리들의 블루스 보고 있는데 역시 노희경이다
싶더군요. 오랜만에 나타나서 봉창 두들기고 갑니다.ㅋㅋ

미미 2022-05-30 18:38   좋아요 3 | URL
앗!!ㅋㅋㅋㅋ저만 그런게 아니군요 저도 그 드라마 후반에서 뭔가 힘빠지는걸 느꼈어요. 스텔라님 우리들의 블루스 보시는군요! 저는 나의 해방일지 보는데 이드라마도 어째 뒤쪽이 셋길로 빠지는 기분ㅋㅋㅋ 그래서 막방은 어제 보지도 않았어요ㅠㅠ 이런 봉창 언제든 환영입니다~♡^^♡

stella.K 2022-05-30 19:36   좋아요 3 | URL
ㅎㅎ 반갑군요. 저도 <나의 해방일지> 보려고 대기중인데.
작가가 <나의 아저씨> 쓴 사람이라면서요?
근데 뒤로 갈수록 그렇군요. 울나라는 드라마를 쓸데없이 오래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하긴 뭐 제작비 생각하면 최소 16부는 해야죠.
어떤 드라마는 12부 하던데 그게 좋은 것 같다능.^^

미미 2022-05-30 19:40   좋아요 3 | URL
12부 괜찮네요!!ㅋㅋㅋ 그러고보니 그즈음까지는 드라마들이 다 괜찮았던걸로 기억합니다. <나의 해방일지>도 13부부터 뭔가 억지스럽고 맥락 이상해지고 마치 작가님이 휴가간듯한 느낌이었어요 대기중이시면 스텔라님 딱 거기까지보심 실망 안하실꺼예요*^^*

바람돌이 2022-05-30 19: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런 순간에 니 쪼대로 한번 살아봐라고 말할 수 있는 부모는 살아가는 동안 큰 힘이 될듯요. 저와 제 여동생은 사실 저희 친정어머니가 항상 저런 말씀을 해주셨던 분이라 어릴 적의 결핍은 없이 살았던거 같아요. 그리고 그 힘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다는 생각을 늘 합니다. 제 딸들에게는 제가 그런 엄마가 되고 싶은데 잘되고 있는지는 모르겠어요. ㅎㅎ 미미님께서도 늦지 않게 지금 자신의 삶을 잘 살아가고 있는 분이니 더더욱 저렇게 니 쪼대로 살아라라는 말이 잘 와닿는거 같네요. 오늘의 명언입니다. ^^

미미 2022-05-30 19:27   좋아요 2 | URL
바람돌이님은 그런 말을 듣고 자라셨군요!! 부럽기도하고 어머님이 참 대단하시다는 생각이 듭니다. 드라마에서 저 대사가 나오고 당시 어느정도 이슈가 되었을만큼 쉽게 들을 수 없는 말이니까요. 저는 엄마가 딱 한번 비슷한 말씀을 해주셨는데(그날만) 그것만으로도 그날 일기장에 적어둘만큼 감동이었고 놀라운 경험이었어요. 엄마는 아마 기억못하실거예요ㅎㅎ
이제부터라도 제 쪼대로 쓰고 또 살아보고싶어요~♡^^♡
바람돌이님도 자녀들에게 그런 어머님이시리라 저는 믿습니다👍👍

난티나무 2022-05-31 00: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쪼대로!!!!!!!!!! 아자!!!!!!!!!!!! 👏👏👏

미미 2022-05-31 10:01   좋아요 2 | URL
난티나무님~♡.♡ 아자아자~!!!!!!!!!

mini74 2022-05-31 12:0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글이 왜 슬프죠 ㅠㅠ 어떤 의미인지 알아서, 쪼대로 살지 못해서 ㅎㅎ 음식 고르는거조차 쪼대로 골라보지 못해서 조용히 웃으며 순응하는 모습이 올바르다 생각하며 살아서 ㅎㅎ 그랬더니 어느순간 다들 저를 감정의 쓰레기통처럼 함부로 해도 되는 사람처럼 ㅠㅠ 아니다란 말 싫다는 말 했더니 달라졌다고 못돼졌다고 ㅠㅠ 인연의 물갈이를 하고 나니 삶이 가벼워졌어요. 다들 자신을 사랑하며 살아요. 그래서 전 책을 삽니다 ㅎㅎ 미미님 좋은 글 항상 고맙습니다 ~

미미 2022-05-31 12:12   좋아요 4 | URL
저 그거 무슨 말인지 느낌이 옵니다. 처음에 순응하고 순응하다가 나중에 아니다라고 하면 엄청 욕먹더라구요. 오히려 처음에 아니다 하던 사람이 나중에 조금 열어두면 칭찬해주고 결과적으로 더 존중받는 느낌? 제가 여기 더 쓰다가 지운 말들을 미니님이 해주시니 울컥하네요. 금방 바뀌진 않겠지만 조금씩 쪼대로 사는 방향을 가보게요. 책과 글쓰기는 그 지름길이라고 믿습니다. 함께 계속 걸어가요🥰

그레이스 2022-05-31 19:4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제목이!!!👍

미미 2022-05-31 19:56   좋아요 2 | URL
괜찮았나요~♡헤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