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발자국 줄이기"로써 로컬푸드 운동은 사실 책으로만 접했지 평소 그다지 신경쓸 처지가 아닙니다. 동서남북 시멘트로 겹겹 둘러싸인 아파트 공화국, 텃밭은 커녕 흙 밟기 어려운 환경에 사는데 어찌 "로컬 푸드"를 꿈꾸겠나요?

그러던 제가 옥천 장령산 자연휴양림 부근, "옥천 로컬푸드 직매장"를 이용해본 후 달라졌습니다. 다른 지역가면 '로컬푸드 직매장'을 검색하는 게 습관이 되었을 정도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직매장들이 제공하는 "식품 + 제품"은 해당 지역민이 직접 납품하기기에 품질에 신뢰가 가고 식품의 경우 매우 신선, 저렴합니다.


단 아쉬운 점은 옥천 로컬푸드 직매장의 경우 온라인 주문이 불가능해요. 매장에 전화를 걸어, 제가 원하는 판매자분들의 정보를 문의한 후에 직접 연락을 드렸어요. 바로 "장앤장"의 대표 "장경숙"님이신데요. 이 분이 운영하시는 블로그에 들어가봤더니 닉넴이 "메주미인"이시더라고요^^ 이름에 가득 담긴 정체성과 음식 철학!!!

Photos = Korea Tourism Organization 


"옥천 로컬푸드 직매장"에 납품하시는 물품을 개인에게도 판매하신 다기에 핸드폰 문자로 주문드렸습니다. (작년 겨울에 이어 이 번이 두 번째 주문입니다. 장류는 유통기한이 상당히 길 터인데도, 장경숙 대표님은 가급적 엊그제 어제 담은 신선한 제품을 보내주시는 게 인상적이었어요. 두 번 구매 모두, 제조일자가 주문일 다음 날짜로 찍혀 있었어요.)


자연과 가까운 음식을 먹고 싶은 마음,

시멘트 벽에 둘러 쌓인 아파트에 살면서, 된장 담기는 커녕 메주콩과 일반 콩 구별도 못하는 게으른 도시까막눈인 제가 이처럼 정직한 발효식품을 먹을 수 있으니 생산자님께 감사드립니다.^^

한국의 발효음식 이 전통을 누가 지켜갈까, 지켜질 것인가 막연한 두려움이 제게 있어요. 기회가 되면 옥천 이원면에 장경숙 대표님 뵈러 가서 이런 저런 귀한 말씀 직접 듣고 싶어집니다.


* 광고성 글로 오해하실까봐 살짝 걱정되네요^^ 올린 사진은 내돈내산 제품 사진이고 저는 이 업체와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음식을 소중히 하는 마음을 담은 글을 쓰고 싶었을 뿐이었으니 오해하시지는 마시어요^^ 모두 건강하세요.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그레이스 2024-03-10 20: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가끔 메주 사서 된장 담궈볼까 생각하다가... 후속으로 밀려오는 여러가지 생각에 슬며시 잊어버려요 ㅋㅋ

얄라알라 2024-03-11 00:06   좋아요 1 | URL
저랑 레벨이 다르십니다^^ 저는 된장 담그는 수업, 고추장 담그는 수업을 들어봤으나....돌아서서 바로 잊어버렸어요. 메주는 꿈도 못 꾸어요.

그레이스님에게 밀려오는 후속 생각에 냄새도 포함이 된 걸까요?^^

hnine 2024-03-10 22: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옥천이면 제 집에선 그리 멀지 않은 곳이라 저도 언제 한번 방문해보리라 맘먹고 있는 곳이랍니다.
설마 메주를 구입하셨다는 건 아니겠지요??

얄라알라 2024-03-11 00:05   좋아요 0 | URL
^^:;; 네 설마 ˝메주˝는 설령 얻는다 해도 어떻게 어디에 쓰는지도 제대로 모릅니다. 제가 된장과 청국장을 구매한 판매자님 닉넴이 메주미인이시더라고요.

얄라알라 2024-03-11 00:35   좋아요 0 | URL
hnine님, 여유 되실 때 동선 잘 짜셔서 다녀와보시면 좋죠. 제가 검색해봤을 땐, 다른 로컬직매장에 비해 옥천 직매장이 매출도 높고 지역 농민들과 상생하여 활기 넘치는 것 같았어요^^

2024-03-11 11: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transient-guest 2024-03-12 09: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정말 좋은 경로를 찾으셨네요. 먹거리가 점점 엉망이라서 가뜩이나 공기도 나쁘고 물도 나쁘고 플라스틱과 환경호르몬을 왕창 섭취하는 시대에 모처럼 좋은 먹거리를 구할 수 있는 곳이네요. 부럽습니다.

얄라알라 2024-03-13 12:54   좋아요 2 | URL
비행기에 마늘장아찌 태워서 transient님께 보내드리고 싶네요.....^^ 넘 건강한 맛입니다^^;;;; 마늘 냄새가 몸에서 날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이런 자연 가까운 맛이 정말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