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에 놀러 갔다가 "향수 OK 카드"를 발급받고도 그 "향수"가 정지용 시인의 "향수"인지를 몰랐습니다. 지난 10월에 이어 두 번째 방문해서야 감 잡았습니다. '옥천군은 "정지용 향수 마케팅"에 올인하는구나!' 시인의 이름을 딴 지역 축제, '지용제'니 '정지용문학상' 등 다채로운 행사도 운영 중입니다. 덕분에 저도 "정지용 생가"와 "정지용 문학관"에 들렸는데 사실 계획에 없었답니다. 현지인이 추천해 준 "옥천묵집" 사장님께서 식당 문 닫으시고 며느리 아드님 온 가족들이랑 김장 중이셔서 그냥 오기 아쉬웠거든요.


 정지용문학관 들어서자마자, 저는 모형인물을 실제 인물인지 알고 화들짝 놀랐어요. 첫인상은, 흠......"전국모의고사 수능 1등 관상(??)"! 아니나다를까, 휘문고보 수재들 중에서도 독보적으로 학업성적이 뛰어나서 장학금으로 유학도 다녀오신 거더라고요. 심지어 두 아드님들도 휘문고보 후배셨어요. 마침 휘문고와 인연 깊은 분과 함께 방문했던지라 유심히 정지용문학관을 둘러보았네요.



"옥천묵집"이 맛있다고 추천 받았지만 일요일은 영업을 쉬고, 옥천 현지인이 추천해주신 어국수집 등이 다 문닫기에 좀 낙심했습니다. 하는 수 없이 "정지용문학관" 근처 오픈한 아무 식당에나 들어갔어요.


 밖에서 보면 평범한 식당인데, 음식을 먹으며 또 직접 음식을 만들어 제공해주신 사장님의 말씀을 들어보니 평범한 식당이 아니었던지라 이렇게 포스팅 올립니다.



옥천에 놀러왔냐고 물어보신 사장님께서 "호박꼬지찌개"를 권하셨어요. 다른 데서 먹어보지 못했을테니 온김에 먹어보라고.


 실제 음식이 나왔는데, 이런 비주얼이었습니다. 맛은, 매우 시원한 육개장 맛! 정말 놀랄만큼 제 입에 맞는 건강식이었어요. 식사하는 내내 사장님께서 말씀을 하셨습니다.



음식이 너무 맛있어서 저 역시 쉴새 없이 사장님께 음식에 탄복하며 말을 하게 됩니다. 오이 소박이의 오이 향이 살아 있고, 된장에는 직접 키우신 콩이 박혀 있어요. 정말 건강하고 순수한 맛이었습니다. 호박고지 찌개를 특허내시고 홍보하실면 좋지 않으시냐고 여쭈었더니 사장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음식 맛도 맛이지만, 산모루 식당 사장님의 식당운영철학과 인품이 참 좋으셔서 배가 두 배로 든든해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옥천 산모루 식당 사장님, 건강하시어서 그 좋은 마음으로 따뜻한 밥 많은 사람들에게 베풀어주세요. 복 많이 받으세요.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서곡 2023-11-27 15: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얄라얄라님 저도 옥천의 정지용 생가 몇 년 전에 가 봤답니다 사진도 찍었고요 ㅎ 또 갈 기회가 생기면 저 식당에 가 봐야겠습니다 ~ 며칠 안 남은 이 달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얄라알라 2023-11-28 01:10   좋아요 1 | URL
서곡님^^ 말씀듣고보니 2023년이 30여일 남아 있네요. 서곡님께서도 꽉 채워 보람있는 2023년으로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네, 저 식당 6개월 문닫고 있는 동안
단골 손님들이 식당 폐업한 걸로 오해하셨다하셨어요. 근데 할머님께서 혼자 주방일 다 하시는 데 어떻게 그리 정갈하게 하시는지 놀랐답니다

stella.K 2023-11-27 19: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엇, 정지용의 고향이 옥천인 줄 이제 알았네요.
갑자기 2년 전 목포 여행이 생각나는군요.
그때 목포에 내려서 어느 식당에 들어가 첫끼를 먹었는데 얼마나 맛이 없던지.
소개 받고 간 집이었는데 정말 욕 나올 뻔.ㅋ
맛있다고 하시니 얄라님 부럽네요.ㅠ

얄라알라 2023-11-28 01:11   좋아요 2 | URL
^ ^ 스텔라님, 저야말로 ˝옥천 향수 카드˝에 여기 저기 정지용시인의 시가 있는데도 무심코 지나치다가 이번 두 번째 방문에서야 알게 되었어요^^

목포에서도 검색해서 맛집 갔었는데, 엄청 대기해서 뭔가 먹고 왔던 기억이 나는데 기다렸던 거는 기억나고 그 음식이 뭔지는 기억이 안납니다 ㅋㅋ이런! 전 왜 기억력이?^^

hnine 2023-11-27 22: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지용 생가 저도 가봤어요. 옥천은 저희 집에서 멀지 않아서 종종 갔는데 한번도 뭘 먹고 온 적이 없네요. 다음엔 저 식당에 꼭 가보고 싶어요. 사장님 하신 말씀을 어떻게 저렇게 잘 옮겨 적으실수 있으셨는지, 덕분에 잘 새겨 읽었습니다.

얄라알라 2023-11-28 01:13   좋아요 1 | URL
옥천에 정이 가요. 이상하게 충북 지역에 정이 가더라고요. 지역에 정이간다는 표현이 좀 그런데, 살고 싶은 마음이 들어요.

할머니께서 저 식사하는 내내 말씀을 하시고 말씀을 걸어오셨는데
식당 일 쉬시면서 집에만 계시다 보니, 세수도 안하고 일어나지도 않고 너무 게을러져서 다시 식당을 여셨다고 하십니다. 식당일 하면서 사람들과 대화나누는 것도 한 즐거움이라시면서....그래서 제가 정말 열심히 들었나봐요^^

hnine님께서 이렇게 읽어주시니 잘 옮겨 적은 제가 더 보람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