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은 초등학생에서 중학생으로 넘어가던 문지방 위에서 읽었을 것이다. 완역판으로 다시 읽으며, 과연 13살 꼬맹이가 줄거리나 제대로 이해했을까 회의적이다. 하물며 저자가 천재라는 생각에 미치지 못했으리라!

[프랑켄슈타인] 읽은 지 벌써 3주가 흘러가는데, 나는 아직도 일상에서 불쑥불쑥 메리 셸리를 떠올린다. 200여 년 전, 10대 소녀가 소설을 통해 던진 화두가 어떻게 21세기에 여전히 유효할 수 있는지 작가인 메리 셸리에게 탄복한다. 상상하기를 좋아했다는 그녀가 미래를 내다보는 예지몽이라도 꾸었을까, 나 역시 상상한다.

고딕소설로 분류되는 [프랑켄슈타인]은 초자연적 소재로 공포 이야기를 만들어보자는 가벼운 내기의 결과로 탄생했다(워낙 유명한 썰이다. 메리 셸리의 남편, 시인 바이런 등 같이 어울리던 젊은이들이 의기투합하여 공포소설 만들기 내기를 했다는 건). 메리 셸리는 자신이 꿈에서 보았던 영상을 9개월 집필로 살을 붙여 세상에 내놓았다.


'최초의 SF'라는 평가를 받는 이 "위대한" 19세기 작품이 어떻게 탄생하였는지는 [위대한 괴물의 탄생]이 알려준다. 이 그림책에서는 태어난 지 11일 만에 어머니를 잃은 메리 셸리의 유년기 삶이 결코 평탄하기 않았으며, 소녀가 그 와중에도 지적인 열망을 풀어내려 노력했음을 보여준다(이는 작품 속에서 '프랑켄슈타인'이나 '월튼 선장'의 지식욕과 탐험정신으로 싱크로된다). 또한 정규 교육을 제대로 못 받았다는 아켈레스 건이 도리어 이 재기 발랄한 소녀에게는 범접불가한 창의력을 끌어낸 플러스 요인이었음을 암시한다.

[프랑켄슈타인]을 읽으며 그 우아한 문체가 아름답지만 답답하게 느껴졌다. 황망한 죽음이 자주 발생해 21세기 인간으로서 당황스러웠다. 하지만 메리 셸리 자체가 평생, 21세기 현대인에게는 생소한 이유의 죽음들(예를 들어, 어머니의 산욕열 등)을 가까운 이로부터 자주 경험해왔기 때문에 그런 설정이 작위적이 아니라는 걸 깨닫는다.


나는 [프랑켄슈타인]을 고딕, 공포소설로 분류하기 이전에 철학소설로 봐야 하지 않나 싶다. 그 정도로, 19세 소녀의 머릿속에서 나왔다고 보기에 과히 심오한 인간에 대한 이해가 빛나는 작품이다. 어머니의 무덤 앞에서 망자의 세계와 소통을 강렬하게 희구해왔을 어린 딸의 염원은 다른 이에게 쉽게 보이지 않는 세계를 열어준 것만 같다.



** 메리 셸리는 1700년대 태어난 사람인데도, 교통수단 훨씬 발달한 오늘날 나보다 훨씬 스케일이 크게 논다. 우리 나이로 딱 중2 시점, 반항심 최고조이던 시절 아빠와 의붓엄마가 멀리 떠나보낸 스코틀랜드에서는 광활한 자연과 어울렸고, 더 크게 한 방 가족에게 어퍼컷 날릴 때는 아예 유부남과 국경을 넘어 도망간다. 그림책에서는 우리 나이로 고딩인 메리 셸리가 아내 있는 연상남과 사랑의 도피 행각을 벌이면서도 죄책감이나 불안감은커녕 해방감을 만끽하는 표정을 유머러스하게 그려냈다. 그래서 나는 아래 페이지를 [위대한 괴물의 탄생]에서 가장 인상적인 페이지로 꼽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새파랑 2023-11-23 08: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프랑켄슈타인을 읽고 가장 놀랐던게

프랑켄슈타인이 괴물이 아니었다는...

200여년전 작품이라기에는 너무 세련된거 같아요~!!

얄라알라 2023-11-23 15:29   좋아요 0 | URL
˝괴물˝이라는 그 존재의 청산유수에 저는 그만 입이 떠억 벌어졌습니다

stella.K 2023-11-23 10: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문동에서 나오기 전 것을 가지고 있다가 안 읽어서 중고샵에 판 기억이 있습니다. 얄라님 이리 쓰시니 읽고 싶네요. 올린 그림들 책에 나온 그림인가요? 암튼 좋은데요?
저는 그 문지방 때 뭘 읽었나 모르겠습니다. 어린이 문고본 떼고 어른이나 보는 세로줄 소설책을 읽으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아, 알렉스 헤일리의 뿌리나 캐리같은 공포소설 읽으려고하다 실패했네요. ㅋ

얄라알라 2023-11-23 15:31   좋아요 1 | URL
^^ 안녕하세요 Stella k님

[프랑켄슈타인] 읽기 전에 검색 많이 해서 문동 번역으로 택해 읽었어요^^ 추천들 많이 해주시더라고요.
[프랑~]읽고 메리 셸리가 궁금해서 책 뒤지다가 결국 그림책으로 갔습니다.

저 그림은 그 그림책에 나오는 건데, 연애 즐거움에 흥분된 표정으로 도망가는 메리 셸리의 모습이 참 인상적이지 않나요?

yamoo 2023-11-23 17: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아직도 프랑켄슈타인 완역본을 읽은 적이 없는데, 얄라님 리뷰를 보니 봐야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구미를 당기는 리뷰 아주 잘 봤습니다!
작가의 어린 시절이 좀 힘들었겠다는 느낌이 있긴 했는데, 진짜 힘겨운 유년 시절을 보냈네요. 그 어둡고 우울함이 프랑켄슈타인을 탄생시킨 동력이 된듯합니다~^^

얄라알라 2023-11-28 01:14   좋아요 0 | URL
네네 yamoo님께 강렬한 영감을 줄지 모를 작품입니다

저는 작품에서 ‘괴물‘로 불리는 존재의 화려한 언변(?)에 기가 막힐 지경이었습니다. 19살이 이런 글을 썼다고??하면서 말입니다.

그리고 10대 중반 메리 셸리가 얼마나 매력적이었으면 아내 있는 남자와 사랑의 도피행각을 벌일 수 있었을까? 그런 궁금증도 들고요^^

그럼 좋은 화요일 맞으시기 바랍니다. yamoo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