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10문항 퀴즈'를 보내줬다. 자신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테스트하는 문항으로 구성했는데 5문항 넘긴 친구가 없었다는 푸념과 함께. 어찌 부담스럽지 않으랴! 친구를 실망시키지 않으려고, 바짝 긴장! 그 결과, 10문항 중 5문항 통과! 문득, 이런 방식의 테스트 말고, 책취향으로 상대 파악하기 게임도 생각난다. 1) 책 바구니 서넛 준비해서 무작위로 담는다. 2) 그 중 한 바구니만, 내 취향저격 컬렉션으로 준비한다! 3) 친구에게 '내가 담았을 책 바구니'를 골라보라 한다. 4) 가까운 친구 중, 몇 명이나 내 바구니를 알아볼까?



[젊고 아픈 여자들] [여자에게도 최고의 의학이 필요하다]

 [아기는 얼마나 필요한가]

 [깻잎투쟁기] [아시안이라는 이유] 

[개는 천재다] [인류의 진화는 구운 열매에서 시작되었다] 




지극히 내 입맛 따른 컬렉션이다. 목록에서 예외는 [푸틴의 러시아]인데, 나는 정치와 경제, 더군다나 러시아 현대사와는 일부러 친하려 노력해야만 한다. 그런데도 7월 책바구니에서 [푸틴의 러시아] 부터 꺼내 읽었다. 그래픽 노블이라는 강점 때문이었는데 대만족이다. "그래픽 저널리스트"라는 독특한 직함의 대릴 커닝엄(Darryl Cunningham)을 알게 되어서도 만족, '블라디미르 푸틴'과 그의 통치 스타일을 알게 되어서 만족. 동시에 '만족'이라는 단어가 불경스럽게 느껴진다. 




독재자의 왕좌를 지키기 위해, 자유를 이야기하는 이들의 입에 재갈 물리고 물리적으로도 살해하고, 우크라이나를 짓밟으려는 푸틴에 대해 몇 조각 더 알았다 해서 그의 광기어린 진격을 막지는 못하니. 저자 대릴 커닝엄은 2022년 3월, [푸틴의 러시아] 서문에서 "러시아 내부와 서구 민주 세력들이 푸틴의 장악력을 약화해서 그 누구보다 악랄한 이 독재자의 최후가 시작되는 걸 지켜보기를 소망한다"고 적었다. 그러나, 벌써, 2022년 7월이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거리의화가 2022-07-04 13: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책 취향으로 맞추기 게임. 최측근이더라도 맞추기 어려울 것 같아요^^ㅎㅎ 정말 관심이 있어서 들여다보아야 가능한 일이죠. 그리고 정작 취향이 바뀌기도 하고요.
푸틴의 러시아 그래픽노블이라 읽기는 좋겠지만 말씀하신대로 씁쓸함이 몰려올 것 같습니다ㅜㅜ

얄라알라 2022-07-04 14:06   좋아요 1 | URL
ㅎㅎ 거리의 화가님,
저는 지극히 일반인인지라 ˝최측근˝이라는 표현이 아주 맘에 드네요. 셀러브리티가 아니어도 최측근은 있으니까요? 말씀하신대로 취향이란게 소나무가 아닌지라 바뀔텐데, 저 역시 그 생각을 못했네요
저만해도 예전엔 800번대 책들을 주로 읽었으나 바뀌었으니요.

거리의 화가님 책바구니도 맞추기가 어려울 것 같아요. 역사 많이 읽으시는 것만 우선 알고 있어요 ~^^ 차차 더 알아가겠습니다

coolcat329 2022-07-04 16:3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재밌는 친구를 두셨네요~^^
얄라님 책들은 제가 즐겨읽는 분야는 아니지만 더 좋은 세상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좋은 책들 같습니다. 푸틴의 러시아 저도 보고 싶네요. 도서관에 신청해야겠어요.

얄라알라 2022-07-05 12:27   좋아요 0 | URL
^^ coolcat님, 저도 알라딘 서재 기웃기웃 혼자 몇 시간 씩 놀면서 보면
제 (책)취향이, 제 착각보다는, 좁다는 걸 알겠더라고요.
그래서 다른 분야 깊게 파시고 넓게 읽으시는 플친님들, coolcat님, 새파랑님 레삭매냐님처럼 문사철에 조예 깊으신 분들을 보면 배워요


푸틴의 러시아

읽으며
정치가의 존재 이유, 정치의 목적, 궁금했고
푸틴의 방식이 소름돋게 무서웠어요
책장 덮을 즘에는 ‘무섭다‘는 감정이 압도적이었네요.

coolcat님 지역 도서관에서 이 책 꼭 받아주었으면 좋겠어요

레삭매냐 2022-07-05 13:2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푸틴, KGB 간첩 출신
아닌가요 ㅋㅋㅋ

대단합니다. 하긴 뭐
어느 나라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