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집
가와카미 미에코 지음, 홍은주 옮김 / 책세상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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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한 귀퉁이에서 오래전 알았던 사람의 이름을 발견 한 이후로 여자는 자신이 오랫동안 그 사람을 기억에서 지운 채 살았었다는 걸 깨닫고 놀란다.

절대로 절대로 그녀를 잊을 일은 없을 거라고 믿었던 때도 있었는데...

여자는 자신과 함께 있었던 또 다른 친구를 찾았지만 그녀는 여자를 잊은 지 오래였다.

그렇다면 자신들이 함께 했던 그 시간은 뭐였을까?

부모의 제대로 된 보호나 보살핌이 없이 방치된 채 살아왔던 한 소녀가 자신에게 손을 내밀어 주고 보듬어 준 여자와 함께 자신도 모르는 새 돈과 범죄에 휘말려 들어갔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노란 집은 2022년 부커 상 후보에 오른 작품이기도 했다.

보호받지 못하는 소녀들과 돈의 조합에는 범죄의 냄새가 짙게 풍긴다.

그래서 이 책을 시작할 때 당연히 그런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분명 나쁜 짓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주인공이 들키지 않기를... 그래서 끝내는 행복해지기를 바라게 된다.

주인공 하나는 스낵바에 다니면서 아무런 계획 없이 그때그때 기분대로 행동하는 자유분방한 엄마 밑에서 자란 외로운 아이였다.

누구도 그런 하나를 보살펴주거나 관심을 두는 사람조차 없어 당연한 상식적인 부분마저도 서툴다.

그래서 하나는 친구 하나 제대로 사귀어본 적조차 없는 외톨이였고 느닷없이 나타나 그런 하나를 챙겨주고 함께 하는 즐거움을 알려준 기미코는 너무나 소중한 존재일 수밖에 없었다.

그 기미코가 보통의 사람과 조금 다르다는 걸 깨달으면서 하나는 자신이 기미코를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처음 둘이서 함께했던 스낵바 레몬을 꾸려가며 하루하루 즐겁게 생활했지만 그 행복도 잠시 레몬에 불이 나면서 모든 것이 어긋나기 시작한다.

기미코와 두 친구와 함께 하는 생활이 너무나 소중했던 하나는 다 같이 있기 위해 선택을 했고 그 선택은 불행이 되어 되돌아오는 데 얼마 걸리지 않았다.

어쩔 수 없이 선택한 불법적인 일은 큰돈이 되었고 처음으로 큰돈을 가지게 된 하나는 점점 더 돈에 집착하면서 변해가는데 슬픈 건 이 모든 일들이 처음에는 다 같이 함께 하기 위함이었다는 것이다.

결국 이 선택이 파국으로 치달아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었고 다 같이 모여살면서 한때는 웃음이 가득했던 집이 불안과 광기 가득한 집으로 변해가는 모습이 공포스럽기보다 안타깝고 슬프게 느껴졌다.

그저 자신들의 함께 하는 집을 지키고 싶었을 뿐인데...

외로운 소녀가 행복해지기 위해 범죄의 길로 걸어가 모두가 파멸해가는 과정이 쓸쓸하게 그려진 노란 집

읽으면서 왜 이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지 안타깝기도 하고 동정심이 생기기도 하고...

마지막 결말이 길게 여운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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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 명의 목숨
피터 스완슨 지음, 노진선 옮김 / 문학동네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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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놓고 아가사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참고로 했다는 이 작품 아홉 명의 목숨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작가 피터 스완슨의 작품이다.

이제까지의 작품과는 조금 결이 다른 이 작품은 처음부터 아홉 명이 누군가의 표적임을 보여준다.

즉 그들이 누군가에 의해 살해될 사람이지만 그들이 왜 살해 표적이 되었는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그래서 이 작품은 범인이 누구인지 그리고 그 들은 왜 죽어야 하는지 그 동기도 밝혀야 하는 과제지만 중반 이후까지 좀처럼 범인의 목적을 밝혀내기가 쉽지 않다.

그런 반면 희생자가 될 사람들의 면면은 평범하기 그지없어서 그들이 왜 범죄 피해자가 돼야 하는지 그 이유가 드러나지 않는다.

좀처럼 공통점이 드러나지 않아 다소 지지부진한 가운데 마침내 하나의 단서가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범인이 왜 이런 일을 벌여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조금씩 해소되기 시작하지만 왜 그들이어야 하는지... 왜 지금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은 다소 떨어진다.

어느 날 발신자의 이름이 없는 편지가 도착한다.

거기에는 아무런 설명 없이 그저 아홉 명의 이름만 쓰여 있을 뿐...

그 편지를 받고 누군가는 별생각 없이 치워버리거나 쓰레기통에 버리고 누군가는 찜찜함을 느끼지만 누가 이런 편지를 자신에게 보냈는지를 궁금해한다.

그리고 누군가는 이 편지에 쓰인 명단을 보자마자 곧바로 이건 살인 명단이라는 걸 간파한다.

그걸 일찍 간파한 사람은 아홉 명중 FBI에 소속된 제시카

그녀는 이 명단 속 사람들을 찾아 연락을 취하지만 누구도 그 명단 속 사람을 아는 사람이 없다는 사실만 깨닫는다.

하지만 그녀는 이 명단의 의미와 그 속에서 누군가를 알아보면서 그들의 공통점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하지만 그녀 역시 살인자의 손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의 내용처럼...

이제까지 읽었던 작가의 작품의 특성은 치밀함이나 복잡하게 짜인 복선 같은 게 아니라 단순하면서도 명쾌하고 살인을 하는 데 있어 감정이 있기보다 마치 버라이어티 쇼처럼 화려하게 눈길을 사로잡는 오락성에 있다고 보는데 이번 작품에선 그런 화려한 오락쇼 같은 맛은 없다.

아마도 작가하면 떠올리는 그런 부분이 아니라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고 싶은 작가의 마음이 아닐까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 작품 같은 화려함이나 의외성을 기대한다면 다소 아쉽게 느껴질 수도 있다.

나 역시 스토리 전개 방식이나 살인의 목적 같은 부분이 조금 아쉽게 느껴진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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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워서 바로 써먹는 단타 공식 - 투자 수익 올려줄 지금 당장 사용 가능한 실전 테크닉
이창원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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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통령의 선거 이후로 증시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강달러, 미국 보호무역주의를 천명하는 트럼프 정부는 여러모로 우리에게 악재가 될 듯싶은데 특히 증시는 변동성이 어마어마해졌다.

사실 주식투자를 해 본 사람이라면 무조건적인 우상향을 제외하면 이런 변동성 장세가 단타를 하기엔 더 좋다는 걸 알지만 이것 역시 아는 사람들만의 영역일 뿐...

제대로 된 공부가 없다면 변동성이 큰 증시에 우왕좌왕하다 가진 돈을 다 털릴 위험성이 크다.

이런 때 이 책을 만난 건 그야말로 베스트 타이밍이 아닐까

책은 총 4부로 나눠져 단기 매매에 관한 상식적이면서도 필수적인 내용을 싣고 있다.

캔들을 해석하는 방법이라든가 호가 창을 보는 방법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중요성 같은 기초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내용을 알려줌과 동시에 상한가를 따라잡아서 수익을 내는 법이나 급등하는 주식에 올라타서 수익을 내는 돌파매매 방법 같은 주로 주식투자를 몇 년씩 해온 사람들이 쓰는 이른바 고수들의 투자방법에 대해서도 살짝 맛보기를 보여준다.

무엇보다 인상적인 건 거래량과 거래대금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게 생각보다 너무 많다는 것이었다.

이제까지 투자할 때는 캔들의 모양이나 추세선을 기준으로 보고 거래량이나 거래대금은 그저 참고용으로 봤을 뿐인데 특히 거래대금의 변화는 이후 방향성을 알 수 있게 해줄 뿐 아니라 단기 고점인지 아닌지 이후 상승할 것인지 아닌지를 알려주는 주요 표시 중 하나라는 것이다.

게다가 오전과 오후장에서 투자전략을 달리해야 한다는 점, 주도주나 테마주는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쉽지는 않았지만 반드시 외워두고 숙지해야 할 부분이었다.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한 번쯤 고민해 봤을 문제... 즉 어떤 주식이 급등할 경우 언제 올라탈 것인지 혹시라도 잘못 들어가서 고점을 잡는 건 아닌지에 대한 해결책 역시 상황에 따른 예시를 들어가며 하나하나 시원하게 제시하고 있다.

물론 그에 따른 위험부담은 투자자의 몫이기에 반드시 심사숙고하고 이런 투자를 해보려면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는 건 상식이다.

다소 위험하다 생각될 수도 있지만 빌린 돈으로 투자하는 방법이나 상한가를 치는 종목에 투자하는 방법도 인상적이었다.

그 외에도 주식투자를 할 때 보조지표로 사용하는 기준선 설정과 활용방법 같은 실용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급등하는 주식에 올라타는 법이나 이후 어떻게 수익이 났을 때의 수익관리 방법까지...

그야말로 총체적으로 아주 기본이 되는 이야기를 정성껏 알려주고 있다.

차트에 대한 설명이나 매매하는 시기에 대한 설명은 솔직히 쉬운 것처럼 쓰여있지만 그걸 완전히 이해하고 실전에 이용하는 건 쉽지 않을 것 같다.

그래서 책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고 그걸 이용할 수 있을 때까지 곁에 두고 몇 번의 정독이 필요할 듯...

주식투자에 관심있는 사람에게 아주 기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책이 아닐까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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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 1
오쿠다 히데오 지음, 송태욱 옮김 / 은행나무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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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한 마을의 강가에서 발가벗겨진 여자의 시신이 발견됐다.

그리고 그 소식이 전해진 경찰서 내부에는 엄청난 긴장감이 흐른다.

어느 살인사건인들 그렇지 않을까마는 시신의 모습과 발견된 장소는 그들에게 10년 전의 악몽을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었다.

이렇게 연쇄살인은 또다시 시작된다.

대부분의 연쇄살인들이 그렇듯 이 사건에서도 특별한 동기나 피해자들 사이에 어떤 공통점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용의자를 특정하기가 쉽지 않다.

목격자도 없고 죽은 피해자들의 몸에서 특별한 증거도 안 나오는 상황이라 경찰들은 그야말로 모래 속에서 바늘 찾는 것처럼 모든 가능성을 훑고 다닌다.

시신을 발견하고 아주 작은 단서를 모아서 하나씩 퍼즐을 꿰맞추는 과정이 아주 흥미진진하고 몰입감 있게 펼쳐지는 리버는 역시 힐링 소설부터 블랙 유머 그리고 사회파 미스터리까지... 그야말로 다양한 장르에서 탁월한 필력을 보인 작가답게 초반부터 휘몰아치는 듯한 전개 과정이 펼쳐져 엄청난 흡인력을 보여준다.

여기서는 현재 처음으로 연쇄살인을 맞닥트린 경찰부터 10년 전 범인을 놓친 걸 뼈에 새기고 있는 퇴직 경찰 그리고 그때의 사건으로 딸을 잃어버리고 10년을 하루같이 범인의 흔적을 쫓는 집념의 유가족이 각각의 위치에서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부딪칠 수밖에 없는 경찰과 유가족 사이의 오해와 갈등은 물론이고 그들이 하나같이 한 사람의 용의자를 주목하게 되는 과정이 물 흐르듯 자연스럽고 개연성 있게 그려지고 있다.

물론 그 사람이 진짜 범인인지 아닌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왜 그 사람이 용의자 선상에 오르게 되었는지는 충분히 납득할 수 있게 논리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가장 혐의가 높은 용의자를 제외하고도 두 명의 용의자가 더 용의선상에 오르게 된다.

그중 한 사람은 10년 전 사건에서 범인으로 추정되었지만 어떤 증거도 찾질 못해 결국 풀어줄 수밖에 없었던 강력한 용의자이고 또 다른 사람은 은둔형 외톨이면서 사건 당일 현장 근처를 오갔단 흔적이 있는 사람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강력한 용의자로 떠오른 사람은 여기저기 떠돌면서 일을 하는 계절노동자

겉으로 봐선 세 사람 모두 범인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로 혐의점이 뚜렷하지만 과연 이 셋 중 진짜 범인은 누구일까?

인간이 같은 인간에게 그토록 끔찍한 일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사람의 마음속에는 어떤 어둠이 숨어 있는 걸까?

진짜 범인을 찾는 과정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속에 숨어있는 심연의 깊이를 흥미진진한 전개와 물샐틈없는 스토리로 흡인력 있고 가독성 있게 그려내고 있는 리버

과연 2편에선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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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 속의 여인 캐드펠 수사 시리즈 6
엘리스 피터스 지음, 최인석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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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출간되는 시리즈 중 가장 핫한 시리즈인 캐드펠 수사 시리즈

총 21편으로 구성된 이 시리즈는 작가 엘리스 피터스의 완간 30주년을 기념해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걸로 안다.

예전에 한두 권을 따로 읽은 기억이 나는데 솔직히 그 당시에는 역사 미스터리에 대해 별 관심이 없었던 때라 크게 기억에 남지는 않았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 이런저런 책을 많이 읽고 역사 미스터리의 매력도 조금씩 느끼던 차에 새롭게 접한 캐드펠 수사 시리즈는 역사적인 사실과 허구를 섞은 후 살인사건이라는 양념을 더해 아주 매력적이고 흥미롭게 느껴졌다.

게다가 소설 속 주인공인 캐드펠이라는 인물이 수도사임에도 처음부터 수도의 길을 걸었던 사람이 아니라 40년간 속세에서 살아서 전쟁도 겪었고 온갖 고초를 겪어봤으며 또 누군가를 죽도록 사랑도 해본... 그래서 우리와 별다를 바가 없는 보통의 사람이라는 점이 더욱 매력적으로 느끼게 했다.

잉글랜드 전역이 황후 파와 현재의 국왕파로 나눠져 혹독한 내전 상태에 접어들어 곳곳에 강도와 도둑이 들끓는 이때 귀족 가문의 어린 남매가 수도원에 몸을 의탁하러 오던 중 실종되는 일이 발생한다.

그 남매를 찾기 위해 수색하던 중 얼음이 얼은 강 속에서 한 여자의 시신을 발견하게 된다.

누군가에 의해 살해된 게 분명한 여인의 정체는 누구일까?

그리고 실종된 남매는 도대체 어디에 있는 걸까?

이 시리즈에선 단순히 누가 살인자이고 어떻게 살인을 했는지에 대해서 보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해야 했는지 살인자의 심리와 내면에 더 깊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어린 남매가 현재 처한 상황 역시 흥미롭게 배치해놨다.

당시의 잉글랜드 상황 즉 국왕파와 황후 파가 서로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격심한 내란을 겪는 중이라는 시대적 배경에 어린 남매를 보호해야 할 외숙은 왕후 파이고 그들이 머물 예정인 곳은 국왕파의 지역이라는 설정을 넣었다.

그래서 외숙의 입장에선 그들을 보호하고 싶어도 자칫 스파이로 처단될 수 있어 마음대로 구조할 수도 없다.

그런 남매의 모습은 마치 적들에 둘러싸인 어린 양처럼 위태하기만 하다.

보호자의 손을 벗어난 귀족 남매의 운명은 바람 앞의 등불과도 같고 어디서든 강도와 도둑이 들끓을 뿐 아니라 심지어 반대파의 눈에 띄어도 안전을 보장하기 힘든데 이런 상황에 대한 묘사는 그들이 하는 대사나 행동은 물론이고 작은 제스처에서도 묻어나는 캐릭터들의 개성과 심리를 섬세하게 표현해서 훨씬 더 캐릭터들이 생생하게 느껴지고 그들이 갖고 있는 고민이나 열정이 인간적으로 와닿는다.

그래서일까 기존의 범죄소설이나 추리소설보다 자극적이지 않고 시대극답게 과학적이고 체계적이진 않지만 사건을 풀어가는 과정이 훨씬 더 개연성 있게 느껴졌다.

생각지도 못한 사건의 전개도 흥미롭고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미스터리의 매력을 느끼게 하는 게 왜 이 시리즈가 인기를 끌고 있는지 이해가 갔다.

기회가 되면 다른 책도 읽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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