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과 서정시
리훙웨이 지음, 한수희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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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어떻게 안 죽을 수 있나?라는 인류 이후 누구나 꿈꿔왔지만 이뤄질 수 없었던 영생, 불멸의 꿈을 이루고자 한 이가 또 한 사람 있었다.
사람들은 그를 왕이라 불렀으며 그는 나라를 가지진 않았으나 나라를 가졌을 뿐 아니라 누구도 해내지 못했던 사람들 개개인의 의식을 모아서 단체로 교제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앱을 통해 엄청난 인기와 부를 구축해 그야말로 유일무이한 제국을 만들어냈다.
무에서 유의 창조는 많은 사람들을 그의 의견에 동조하게 만들었으며 결국에는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의 몸에다 의식 결정체를 이식해 언제 어디서 건 원하는 누구와도 연결할 수 있는 세상을 창조해냈다.
이는 반대로 누구라도 원하면 나의 의식을 들여다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시대를 열었던 왕이 누군가의 죽음과 깊은 연관관계가 있다.
그 사람은 2050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하기로 결정된 위원왕후였으며 갑작스러운 그의 죽음은 충분히 누군가의 의심을 불러올만했다.
더군다나 위원왕후는 죽기 직전 친구라 할 수 있는 리푸레이에게 `이렇게 단절한다. 잘 지내길`이라는 이상한 글을 메일로 보내왔고 그 메일을 받은 리푸레이가 그의 죽음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이와 같은 사실이 밝혀진다.
그리고 왕후의 유품에서 그가 남긴 글과 같은 글귀가 쓰인 종이를 발견하지만 그 글이 쓰인 건 2029년도였고 이는 많은 것을 의미한다.
위원왕후는 이미 자신의 죽음을 예견했던 걸까?
위원왕후의 과거를 조사하다 왕과 그가 한때 잡지를 창간하는 데 힘을 모았을 뿐 아니라 마음이 잘 맞는 영혼의 파트너와 같은 관계였음을 알게 되면서 더욱 그의 죽음이 이상하게 느껴지는 리푸레이는 왕이 이제껏 걸어온 길과 추구해왔던 것을 조사하다 마침내 왕의 궁극적인 목적을 밝혀낸다.
영원히 죽지 않고 살수 있는 길
그렇다. 왕은 인간의 영생을 원하고 그걸 위해 많은 연구를 해왔으며 위원왕후의 죽음도 이런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그렇다면 왕은 어떻게 인간의 영생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을까?
그에게 영생이란 결국 인간 개개인을 나누는 분별을 없애 너와 나라는 구별이 없으면 인류라는 개체에게 생과 사는 의미가 없어지고 이는 곧 영원함을 나타내므로 영생할 수 있다는 심오하기 그지없는 방식으로 나타나고 이를 위해선 사람들 사이에서 분별을 없애야 하는데 그래서 선택한 것이 문자의 소멸이라는 방식이었다.
모든 문자를 소멸하는 건 아니고 조금씩 조금씩 문자를 없애고 특정한 단어의 반복 사용으로 문자에 제한을 둠으로써 결국에는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문자만 사용하게 되면 이는 모든 인류의 동일화에 도움이 되고 이는 인간의 불멸에 필수적이다.
그런 그와 시를 쓰고 글을 쓰는 리원왕후의 대립은 어쩌면 당연하고 왕후의 결정은 왕의 오만한 행동에 대한 반발의 결과일수도 있음을 밝혀내는 리플레이
이제 이 모든 수수께끼를 푼 리푸레이에게 왕은 최후의 선택을 요구한다.
인간의 불멸이라는 것의 의미를 이런 식으로 풀 수 있음을 사람들 대부분은 생각도 못 했을 것이다.
불멸이란 당연히 육체의 불멸을 의미한다고 생각했던 사람에게 정신 혹은 의식의 불멸이라는 다른 시각으로의 전환을 보여주고 있는 왕과 서정시는 솔직히 읽기에 녹록지 않은 작품이다.
내용도 심오하지만 의미를 잘 알 수 없는 한자어, 그리고 철학적인 내용들은 장벽으로 느껴지기도 하지만 이런 걸 넘으면 마치 매트릭스가 보여준 미래사회의 한 단면을 보는 듯 흥미롭다.
누군가에 의해서 조정될 수도 있는 의식,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선한 의미라고 하지만 원하는 바를 위해서 한 방향으로 조정하고 사람들은 너무나 쉽게 이를 받아들일 뿐 만 아니라 문제의식조차 갖지 못하는 세상은 살기엔 편리할지 몰라도 인간이 가지고 고유의 개성과 다름에서 오는 다양성은 사라진다. 이런 걸 보면 지금 현재의 모습과 큰 괴리가 있는 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어느새 누군가의 의도로 대중의 의견이 방향성을 잃어버리거나 무작정 한 방향으로 끌려가는 걸 느꼈을 때가 많은데 이런 세상이 바로 왕과 같은 사람이 원했던 세상이랑 뭐가 다른가
왕이 자신의 후계자는 비록 인류의 영생이라는 목표를 위해 문자를 소멸하지만 인간 개개인의 감정이 아닌 인류의 깊이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을 감화시킬 수 있는 서정을 이해하는 사람... 즉, 그런 문자와 문학을 없애기 위해서 문학을 깊이 이해하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말은 아이러니하면서도 일견 설득력이 있어 더 무섭게 느껴진다.
생각해보면 왕과 서정시는 앞으로 다가올지도 모를 조금은 두려운 미래를 보여주고 있는 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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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의 디테일 - 고객의 감각을 깨우는 아주 작은 차이에 대하여
생각노트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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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으면서 아... 이런 사람은 다르구나 하고 느낀 게 있었다.

국내여행이든 해외여행이든 마음만 먹으면 어디든지 갈수 있는 요즘,나 같은 경우도 기껏해야 여행지의 사진을 찍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고 명소나 관광지를 둘러보는 걸로 만족했었는데 이 책을 쓴 저자 생각노트는 조금 다른 시선으로 여행을 즐기고 있었다.

가령 우리나라에는 없는 것 혹은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상품 혹은 아.. 이런 건 우리나라도 있었으면 좋겠다 싶은걸 발견하면 사진도 찍고 메모도 남기며 여행을 즐기는 걸로 만족하지 않고 여행에서 또 다른 아이템을 얻거나 한다는 걸 보면 참으로 여행의 바림직한 태도가 아닐까 싶다.

어쨌든 여행의 많은 즐거움이나 이점을 떠나 작가가 주목한 건 작은 디테일이라는 것이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지만 이 작은 디테일한 차이가 삶의 질에 큰 차이를 주는 것... 그런 걸 주로 찾아내서 이야기하고 있는 이 책을 읽으면서 참으로 일본이라는 나라가 가지고 있는 섬세함이랄까 아니면 일종의 상술이라고 할까

어쨌든 그 작은 차이를 찾아내서 기어코 개선하고야 마는 그들의 국민성에 조금 놀랐다.

문구야 워낙 아기자기하거나 아이디어가 기발한 상품이 많은 분야고 또 참으로 이쁘고 다양한 상품이 늘 쏟아져 나오기에 일본이라는 나라의 국민성과도 맞는다고 생각했지만 이런 신호등의 신호를 필요에 따라 늘려주는 장치 같은 건 정말로 우리에게도 필요할 뿐 아니라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는지.. 처음 이런 생각을 한 사람은 사람들의 불편에 많은 관심을 가진 사람임이 분명하다 생각한다.

이렇게 작은 것 하나에서 사람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려면 많은 관찰과 더불어 사람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따뜻해야만 가능하다 생각한다.

더불어 모든 것이 대량화되고 자동화된 요즘 개개인의 필요와 요구를 모두 충족 시키는 건 힘들기에 어느새 우리 모두는 자신의 요구보다 물건이나 다른 모든 것의 대중성이나 평균에 맞추는 걸 당연하다고 여기며 살아왔는데 일본에서는 이런 것의 역발상으로 개개인의 특별한 요구나 니즈에 맞추는 상점들이 등장했다.

잘라파는 스티커나 접착 용지 같은 아주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시니어들을 위한 패션 매장의 등장 수십 가지 주제의 로그 툴이 있고 모두가 그 분야의 전문가들로 배치된 매장이 있어 원하는 취향의 영화를 선택 해주거나 책을 권하는 것 등등...

너무나 다양한 분야에서 이제는 모두에게 맞는 것이 아닌 개개인의 취향까지 고려해주는 세심함이 선택받는 시대가 오고 있고 그런 점에서 일본은 역시 우리보다 한발 앞서 있음을 안타깝지만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일본의 디테일은 단순히 물건에서만 돋보이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일반적인 거리에서도 그들의 디테일함을 엿볼 수 있는데 단순히 나무와 도로의 분리대를 만들어 놓고 그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앉아서 쉴 수도 있고 자전거 보관대로도 쓸 수 있도록 다양한 쓰임새가 가능하게끔 디자인되어있다.

이것뿐만 아니라 앉아서 걸 수 있도록 되어있는 공중전화라든가 혹은 아이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 세면대부터 냉온수를 좌우 조절이 아닌 버튼식으로 조절하는 것 같은 건 알고 보면 어려운 것도 아니지만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기에 이런 부분까지 찾아내 실현한 일본의 섬세함에 새삼 놀라게 된다.

이 밖에도 이 책에서 인상적으로 읽은 것은 무인양품의 성공사례다.

그들이 어떤 식의 전략을 사용했으며 지금 어떻게 그 전략으로 발전하고 있는지는 앞으로 우리의 소상공인이나 지역업체에서도 많이 배워야 할 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결국 작은것에서 큰 차이가 있음을 기억해야할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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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 3 - 진실의 문
안나 토드 지음, 강효준 옮김 / 콤마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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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딘이 늘 뭔가 비밀이 많은 남자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그가 숨기고 있었던 비밀이 이토록 크면서 잔인할 줄은 짐작조차 하지 못했던 태사

마침내 하딘이 숨기고자 했던 잔인한 진실을 알게 되면서 또다시 헤어질 위기에 처하게 된다.

뭔가 잘못이 발각되면 잘못을 사과하고는 다시 원래대로의 관계로 돌아가선 또다시 같은 잘못을 저지르곤 하던 하딘조차 이번에 자신이 한 짓은 그런 평소의 잘못과는 차원이 다를 뿐 아니라 누구에게도 용서받지 못할 짓임을 알기에 태사에게 눈물로 사죄하지만 태사가 받은 상처는 너무 큰 데다 자신들의 만남조차 순수하지 못하고 나쁜 의도가 있었다는 데서 두 사람의 관계에 혼란을 겪는다.

하딘이 매력적이고 잘 생긴 그야말로 나쁜 남자의 전형 같은 타입이라서 오히려 단 한 번의 일탈도 없이 공부만 했던 모범생인 태사가 그의 자유분방함과 개성 그리고 반항적인 태도에 끌릴 수도 있다는 걸 알지만 그것 외에는 일반 성인의 눈으로 봤을 때 그의 태도나 행동은 도저히 잘생긴 외모 하나만으로 참고 넘어가 줄 수 없는 것이 많아 태사가 왜 이토록 그에게 빠져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지 솔직히 납득하기가 쉽지 않다.

하딘의 행동과 태도는 웬만한 십 대의 말썽꾸러기들보다 더 난폭하고 거칠 뿐 아니라 심지어 비열하기까지 하고 참을성이라곤 1도 없어 잘못을 빌면서도 자신의 감정이 조금만 상하면 버럭 하고 성질을 내는 ... 그야말로 어린 철부지나 다름없다.

그런데도 워낙 많은 여자가 따라서인지 정신적인 성숙도는 아직 10대 초반 즈음에 머문 것 같은데 육체적인 성숙도는 또 달라서 원하는 걸 얻기 위해선 성적인 걸 마음껏 이용하기도 하는... 그야말로 나쁜 남자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의지와 달리 속절없이 끌리는 태사가 이해가 가지 않으면서도 한편으론 이해가 가는 것이 그녀 역시 이제 갓 대학에 들어온 초년생인데다 이제껏 그녀의 주위엔 늘 그녀의 일거수일투족을 관심이라는 명목하에 감시를 하고 있었던 엄마가 있었지만 이제 대학에 입학하면서 이런 감시에서 벗어났을 뿐 아니라 그녀에게 관심을 가지고 다가온 남자가 대학에서도 인기인이자 잘생기고 섹시한 남자 하딘이었으니 그녀처럼 순진한 아이가 빠져나오긴 힘들기도 했을 것이다.

그래서 1,2편에서 하딘의 상처와 과거를 몰랐던 그녀가 그의 변덕스러움과 불같은 성질을 견뎌내지 못하고 잦은 다툼이 있었던 건 이해가 가지만 이제 둘이서 서로 잘 해내갈 것만 남은듯한 상태에서 이번엔 토네이도급 핵폭풍이 불어 둘 사이의 갈등을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일보 전진하다 밝혀진 과거로 이보 후퇴하고 용서를 빌고 다시 관계가 진전되면 또다시 드러난 하딘의 악행으로 둘 사이는 냉각되다 다시 태사가 용서해주는 식의 패턴이 3권까지 이어져 다소 늘어진다는 느낌이 들지만 도대체 이 커플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가 궁금하기는 하다.

솔직히 로맨스 소설의 최대 수요자가 여성이란 점에서 남성 캐릭터의 매력이 많은 걸 좌우하는데 초반에 느꼈던 하딘의 남자 주인공으로서의 매력이 많이 상실된 것 또한 사실이기에 다음 편에 대한 기대치 역시 높지 않다.

다음 편에선 부디 하딘이 좀 더 분발해서 남주로서의 명예를 되찾기를 기대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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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만나다
모리 에토 지음, 김난주 옮김 / 무소의뿔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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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살면서 늘 누군가를 만났다 헤어진다.
하지만 그 누군가가 나에게 어떤 변화를 주거나 혹은 변화의 계기가 되는 사람을 우리는 인연이라 하는 데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은 동물이라 그런 인연을 만나는 게 쉽지 않다.
이 책 다시, 만나다에서도 이런저런 이유로 오랜만에 만난 사람들의 사연을 담고 있다.
처음 제목을 보고 당연하게도 오래전 헤어진 연인이 다시 만난 거라고 예상했는데 처음 이야기부터 내 예상을 깨면서 시작한다.
그림을 좋아해서 엉겁결에 일러스트의 세계로 들어와 별다른 막힘없이 커리어를 쌓아가던 나는 타인들은 몰라도 내 그림에 그들이 말하는 깊은 의미나 철학 같은 게 없는 그저 텅 빈 그림일 뿐이라는 걸 알고 있었고 어느 순간 그런 괴리의 차가 벽에 부딪쳤을 때 만난 잡지의 편집자의 말과 그가 내 그림을 대하는 태도 등에서 용기를 얻어 원래 원했던 꿈을 찾아 파리로 가게 된다.
그리고 다시 돌아와 오랜만에 만났던 그 편집자는 마치 다른 사람처럼 변해있었고  글과 그림을 대하던 진지한 자세에서 어느새 다른 사람들처럼 바쁜 업무의 하나로 대하는 그를 보면서 실망하게 된다.
하지만 그와의 인연은 내가 원했던 꿈을 실현하는 작은 전시회에 초대하면서 또다시 이어지는데 그는 처음의 모습과 그다지 변하지 않은 모습으로 다시 돌아왔고 서로에게 여유로운 모습으로 다시 헤어진다.
이 첫 번째 단편 다시,만나다를 보면서 그와 처음 편집자로 만났을 때 그녀가 느꼈던 호감이 발전해 연인으로 가리라 예상했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그는 이미 유부남이었다는 것이 첫 번째 의외였고 두 번째 의외는 그들이 몇 년 후 다시 만났을 때 이번엔 진짜 무슨 연애 감정이 싹트지 않을까 했는데 결국은 서로의 꿈을 빌어주는 그야말로 인간 대 인간으로의 인연으로 끝맺는 걸 보면서 아... 내가 너무 속물적이구나 싶었다.
그리고 생각해보니 이성간이든 누구든 나와 말이 통하고 조금씩 변화해가는 걸 긍정적으로 지켜봐 주는 사람이 한 사람 있다는 건 행복한 일일 것 같다. 그래서 그들의 인연은 아름답게 느껴진다.
백화점 식품부에서 사온 음식이 표시되어있던 재료가 아닌 다른 재료였음을 알고 어찌 된 일인지 연유를 묻던 여자가 어떤 대우를 받게 되고 그녀가 어떤 심정이었는지를 흥미롭게 그려낸 순무와 샐러리와 다시마 샐러드는 일상에서 한 번쯤 경험해본 이야기라 더 흥미로운데 그런 그녀가 백화점에 가기 전에 잠시 스쳐갔던 한 남자가 대낮의 거리에서 총격전을 벌여 인명을 사상한 사람이었다는 걸 나중에야 알게 되면서 그녀가 느꼈을 안도감이 제대로 느껴졌다.
사소한 일에 화를 내고 짜증을 내면서 보내는 하루가 어느 날 갑자기 뚝 끊어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는 계기가 되면서 그녀는 다시 예전처럼 가족을 위해서 그리고 자신을 위해서 정성껏 밥상을 차리리라 결심하게 된다는 이야기
따로인듯한 세 남녀의 이야기가 왠지 환생의 이야기인 듯 서로 이어진 느낌이 강해서 묘하게 매력적이었던 꼬리등
그리고 가장 마음에 와닿았던 매듭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본 이야기라 더욱 공감이 갔다.
어린 시절 자신의 실수로 반 전체를 실망하게 했던 경험이 있는 여자는 클수록 그게 가슴속에 남아있어 자신도 모르게 위축되고 자존감이 떨어지기도 했지만 드디어 졸업한 지 몇 년이나 흘러 성인이 되어 그때의 반 친구들을 만나 그때의 이야기를 하면서 몰랐던 진실을 알게 된다는 이야기를 담은 매듭
사실 매듭은 누구나 다들 경험해본 이야기이기도 하다.
내가 생각했던 진실과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들여다보면 생각지도 못했던 이면이 드러날 때가 많은데 가만 생각하면 이런 차이는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사람이란 원래가 상대방의 입장보다 내 입장이 우선일 수밖에 없고 모든 걸 내 관점에서 생각하다 보니 이런 차이가 생기고 거기서 오해가 생기기 마련인데 매듭에서 그랬다.
오랫동안 자신을 옭아매던 매듭이 마침내 뚝 끊어지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새 출발할 수 있게 된 그녀가 느꼈던 해방감이랄까 시원한 마음이 저절로 느껴졌다.
이렇게 살면서 인연이든 혹은 과거의 어떤 년이든 사람은 늘 누군가를 만나게 되고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동안 그 만남이 좋은 쪽이 될 수도 있고 서로에게 상처가 될 수도 있다.
이런 걸 늘 자각하며 살 수는 없지만 사람의 인연이란 어찌 될지 모른다는 걸 생각하면 조금은 조심스러워지기도 한다.
특유의 필체로 무겁지 않게 그려낸 사람들 간의 인연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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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고 싶지만 죽고 싶지 않아
오키타 밧카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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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서부터 강렬한 삶이 의지를 나타내고 있는 이 책은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한 웹툰이다.
웹툰의 형식을 빌리긴 했지만 내용의 무게는 가볍지 않다. 그
렇다고 지나치게 무거운 것도 아니어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녀가 겪었던 일이 더욱더 무겁게 느껴지게 한다.
조금은 다르게 태어난 니트로는 요즘 말로 치면 아스퍼거증후군의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였지만 당시에는 이런 병명조차 낯설었던 때라 그냥 좀 모자라고 학습이 지진한 아이로 취급되어 친구들에게 무시당하고 심지어 선생들조차 그 아이를 무시하거나 심한 경우 자신의 감정 받이로 취급하기도 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니트로는 자신이 부당한 대우를 받아도 아이들에게 따돌림을 당해도 혹은 선생님으로부터 심한 폭행을 당해도 자신이 왜 그런 짓을 당하는지를 몰랐고 자신이 모르는 일이니 부모에게 알리거나 주변에 도움을 청할 수도 없었다.
그런 점을 악용하는 담임의 행태는 분노와 공분을 불러일으키지만 가만 생각해보면 우리 주변에도 이렇게 남과 조금 다른 아이나 사람에 대해 우리는 모른 척 외면하거나 그 사람을 꺼려 할 경우가 대부분인데 우리의 이런 태도는 웹툰 속에 나오는 담임의 폭력과는 다르지만 근본적으론 다르지 않음을 알기에 화를 내면서도 일면으로는 뜨끔한 면이 없지 않았다.
니트로는 자기만의 세계가 있어 다른 사람과의 감정 교류가 힘들고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없어 더욱 고립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아이는 지능이 없는 게 아니기에 왜 선생님이 자신을 때리고 괴롭히는지를 알 수 없어하며 매일매일 고통 속에 살면서도 학교를 빠진다는 생각은 할 수 없어 끝내는 선생님의 어떤 질문에도 답을 하지 않고 입을 닫는 걸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그리고 그런 니트로에겐 더욱 더 가혹한 폭행이 이어지고...그런 지옥같은 날을 보내는 니트로에게 아무도 도움의 손길을 보내거나 관심을 주는 사람조차 없다는 걸 보면서 그 애가 얼마나 외롭고 무서웠을지를 생각하면 속에서 울컥하는 마음이 들 정도로 마음이 아팠다.
그래서 매일매일 죽음을 생각하면서도 진짜는 죽고 싶지않다는 니트로의 마음이 절실히 느껴졌다.
아마도 이 내용을 글로 썼더라면 좀 더 무거웠을 것을 웹툰이라는 장르의 특성상 조금은 가볍게 표현된듯하고 그런 점이 더 반향을 일으키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매일매일 죽고 싶을 정도로 괴롭고 심지어 조금만 삐긋했으면 그냥 실행해버렸을 위기를 끝까지 버텨내 끝내는 원하는 일을 찾아 자신의 길을 걷게 되는 저자를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용기와 위로를 얻었을 것 같다.
남과 조금만 달라도 색안경을 끼고 보는 각박해진 세상에 남과 좀 달라도 그건 다른 거지 틀린 것이 아니라는 걸 새삼 일깨워주는 책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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