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의 어느 날
조지 실버 지음, 이재경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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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히 마주친 남자에게 첫눈에 반한 여자

하지만 말 붙일새도 없이 스치듯 지나쳤고 그 남자를 잊지 못해 오랫동안 찾아 헤맸지만 그녀의 가장 친한 친구의 연인으로 만나게 된다.

친구의 연인을 사랑한다니... 이렇게 만 보면 마치 무슨 삼류 연애소설 같기도 하고 막장 드라마 같기도 하지만 그런 뻔하고 통속적인 소재를 자극적이거나 사랑해서 어쩔 수 없었다며 모든 걸 사랑 때문이라는 식으로 풀어가지 않는다.

일단 가장 친한 친구인 세라라는 캐릭터가 너무나 매력적일 뿐 아니라 누구라도 친구로 두고 싶을 정도로 예쁜데도 잘난척하지 않고 사람과의 관계도 적극적인 밝고 쾌활한 타입이다. 여기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친구를 위해서 자신의 즐거움도 포기할 줄 아는 의리녀이기도 하다.

그야말로 미워할수도 없는 캐릭터...그런 세라가 없는 생활을 생각조차 하지 못할 정도로 서로에게 깊은 애정을 품고 있는데 그런 친구에게 내가 그토록 찾던 사람이 네 애인이라는 말을 어찌할 수 있을까

로리가 침묵과 외면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는 걸 이해한다.

잭 역시 그 정류장에서의 잠깐의 마주침에서 어떤 힘을 느꼈지만 떠나는 버스를 뒤쫓기엔 너무 늦은 걸 오래 후회하던 차에 새롭게 사귄 세라의 절친이 바로 그녀임을 알았다.

세라도 로리도 상처받지 않게 하기 위해선 그날을 절대로 아는 척하거나 입에 올릴 수 없기에 모른 척 외면하는 걸 선택할 수밖에 없었지만 세라와 만나는 동안에도 로리가 떠오르는 걸 막을 수 없어 힘들다.

이렇게 두 사람은 절친에게 연인에게 그리고 서로에게도 비밀을 가질 수밖에 없었고 서로 아는 척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몇 년을 함께 보낸다.

주인공인 연인이 서로 맺어질 수 있도록 흔히 쓰는 수법 즉 그 친구가 다른 남자와 눈이 맞아 바람을 피운다거나 혹은 주인공 중 한 사람에게 중대한 일이 생겨 고통받는 걸 위로하면서 서로의 마음을 더 이상 숨길 수 없다는 식으로의 뻔한 전개를 하지 않는다는 것도 이 책이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로리는 친구의 사랑을 지켜주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고 샘 역시 연애하는 동안 끝까지 세라에게 충실한 모습을 보여줘 주변을 배려하는 성숙한 남녀의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서로 다른 사람과 사랑에 빠지는 모습도 그 사람과 애정을 표현하는 것도 묵묵히 지켜보고 상대방의 행복을 기원하는 인내의 시간이 있었기에 결국 두 사람이 맺어지는 걸 세라도 큰 상처 없이 받아들일 수 있었고 독자에게도 설득력을 얻을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싶다.

서로 첫눈에 반했지만 10년의 시간이 흘러서야 서로 사랑할 수 있게 된 로리와 샘

친구의 연인을 마음에 두고 괴로워하고 고통스러워하는 로리의 심경과 이미 세라와 연애를 하고 있었기에 자신의 진심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고 외면한 탓에 두고두고 방황하는 샘의 심리도 제대로 잘 표현해 공감이 많이 갔다.

반했다는 이유로 주변 사람들이 상처를 받는 것도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에만 충실한 채 오로지 사랑한다는 이유로 면죄부를 받고자 하는 게 아닌 그들이 왜 맺어질 수밖에 없는지를 긴 과정을 통해 이해시키고 있다.

다소 뻔할 수 있는 소재로 아름다운 사랑을 표현하고 있는 12월의 어느 날은 설렘 가득하고 풋풋하지만 서툰 어린 사랑이 아니라 인내하고 자신의 감정을 숨길 줄 도 아는 어른의 사랑을 그리고 있다.

긴 여정의 끝에 마침내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는 장면이 아름다워 더욱 인상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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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구는 없다
테일러 애덤스 지음, 김지선 옮김 / 밝은세상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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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설로 꼼짝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한 5명의 남녀

임시 대피소에선 간신히 숨을 돌리고 있지만 바깥세상과는 통화도 구조요청도 할 수 없다.

더 무서운 것은 이 들 중 누군가는 아이를 납치한 납치범이라는 사실

엄마가 암에 걸려 수술을 한다는 걸 알고 귀향길에 오른 다비는 하필이면 눈 폭풍으로 발이 묶여버리고 대피소에서 우연히 들여다본 누군가의 차에서 마치 갇혀있는 개처럼 손발이 묶이고 창살에 갇혀있는 여자아이를 발견한다,

그 아이의 이름인 제이

그러고 보니 얼마 전 실종된 소녀 이야기를 뉴스로 들은 기억이 있는데 눈앞의 소녀가 바로 그 아이란다.

그렇다면 대피소에서 커피를 마시고 웃고 있는 사람들 중에 누군가가 아이를 납치하고 잔인하게 폭력을 휘두른 납치범이라는 말인데 용의자를 특정 짓기 전에는 그들에게 자신이 알고 있다는 걸 들키면 안 된다.

초반부터 상당히 스피디하게 몰아붙이는 출구는 없다는 영화화가 결정되었다는 데 확실히 영화 소재로 매력이 있다.

바깥은 폭설로 고립된 외딴곳에 모인 남녀 ... 공포영화나 호러물의 기본 베이스인 어디로 피할 곳이 없는 상황

주인공이 그들 중에서 범인을 찾아 제압하고 어린 소녀를 구해야만 하는데 이 모든 일을 감당해야 할 사람은 덩치가 큰 젊은 남자거나 아니면 무기를 손에 쥐고 있거나 하는 유리한 점은 하나도 없는 그저 맨몸에 체구마저 작은 여자다.

하지만 이런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다비가 남들보다 나은 게 있다면 그건 바로 정의감

그녀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마치 개처럼 잡혀있는 어린 소녀 제이를 본 순간 무슨 일이 있어도 자신이 그 아이를 구해야만 한다는 걸 납득하고 이를 실행하는 데 있어 망설임이 없었다.

그런 제이와 외딴곳에서 맞닥트린 것은 어찌 보면 범인에게도 불운이라면 불운이었다.

지칠 줄 모르는 의지의 아가씨 다비는 아이를 구출하기 위해 범인을 색출하고 자신의 불리함을 커버하기 위해 연합작전을 감행하는 용기를 보인다.

문제는 모든 일이 그렇듯 다비의 생각대로 순탄하게 흘러가지만은 않은 법이고 이곳 대피소에서의 상황 역시 그렇다.

알고 보니 범인 역시 다비를 눈여겨보고 있었을 뿐 아니라 심지어는 그녀가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지 그 행동 역시 예측해 곳곳에 지뢰를 깔아 놓고 덫을 파 놓고 그녀가 그 덫에 걸려들기만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

누구도 믿을 수 없는 상황에서 체력도 열세이고 가지고 있는 무기마저도 변변한 게 없는 다비가 과연 아이를 무사히 구출하고 범인의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여자가 주인공인 소설의 전형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출구는 없다는 꼭 덩치가 큰 남자가 주인공이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하드보일드하고 잔인한 액션을 소화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게다가 작은 체구 어디에서 나오는지 모를 것 같은 뜨거운 정의감과 불굴의 의지는 과연 영화에서 어떻게 표현될지도 궁금해질 정도로 이 책은 다비가 모든 것을 끌고 간다.

여자가 액션물의 주인공인 책이나 영화의 대부분처럼 그렇고 그렇게 약간의 액션을 취하고 그다지 놀라울 것 없는 반전을 통한 해피엔딩이라는 평범한 공식을 벗어나 엄청 구르는 모습이 아주 오래전에 본 영화 다이하드 속 브루스 윌리스가 생각날 정도다.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본 듯한 느낌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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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없는 사람들
박영 지음 / 은행나무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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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황찬란한 도시의 불빛 너머의 어둠 속으로 이름도 숨기고 몰래 숨어든 사람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을 찾아 소리 소문 없이 처리하고 다니는 남자

비정한 도시의 뒷면에서 벌어지는 먹고 먹히는 관계를 냉정하고 일말의 감정 없는 톤으로 표현하고 있는 이 책은 전체적으로 음울하고 음산하다.

먹히는 사람들마저 제대로 된 반항도 하지 못한 채 늘 두려움에 쫓기듯 한 끼의 식사조차 여유롭게 하지 못한 채 사방을 경계하지만 그조차도 이내 잡혀서 어딘가로 끌려간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이런 사람들을 잡아서 처리하는 사람들 역시 알고 보면 먹히는 사람과 별반 다르지 않은 처지다.

그 역시 재로부터 빌린 돈을 아버지 대신 갚기 위해 자신과 같은 처지의 사람들을 처리하고 다니는... 자신의 모든 것이 담보 잡혀있는 상태나 다름없다.

재의 명령을 거부할 수도 없고 도망칠 수도 없는... 어디로 갈 곳도 없는 처지

하지만 그런 그도 어릴 적부터 하던 이 생활이 드디어 끝이 나고 재의 손아귀에서 벌어나게 될 순간 마치 누군가가 그런 그를 비웃기라도 하듯 마지막 임무가 어그러져버린다.

절묘하기 그지없는 그 타이밍에 누군가의 의도가 숨겨져있지 않을까 하는 당연한 의문마저 떠올리지 못하는 남자가 답답하지만 13살 어린 나이에서부터 재에게 종속되어 그가 하는 명령에만 따르도록 학습되고 성장한 그의 이력을 보면 납득이 가는 부분이다.

온갖 궂은일에 익숙해지고 사람을 처리하면서 자란 그가 외견상 누가 보더라도 자신보다 약하고 싸움이라곤 못할 것 같은 재에게 한 번의 반항은커녕 그를 부정하는 생각조차 떠올리지 못하는 건 워낙 어릴 적부터 그에게 복종하며 자랐고 그에 대한 두려움이 심어져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이런 삶 외에 다른 삶을 살아보지 못했기 때문에 마치 새 장속에서 길들어져 버린 새와 같은 게 아닐까 싶다.

그런 그의 처지와 가장 닮아 있는 게 책 속에 등장했던 투견이다.

여자든 남자든 나이 든 노인이든 젊은 사람이든 상관없이 누구를 막론하고 처리해야 하는 그의 처지가 끝없이 싸워 이겨야만 하루를 더 살 수 있고 한 번이라도 지면 그걸로 끝장인 투견의 삶은 다른 듯 같다.

이제 자신의 실패에 어떤 처벌이 내려질지 몰라 두려움에 떠는 그에게 재는 B 구역으로 갈 것을 명한다.

화학약품 사고로 도시 전체가 마치 죽은 도시처럼 폐쇄되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라고는 독성 약품에 노출되어 변형되어버린 채 사람을 잡아먹는 식인귀들뿐인 곳

그곳으로 간다는 건 살아돌아오는 걸 장담할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하지만 남자는 재의 명령을 거부할 수 없다.

그리고 그곳에서 본 처참한 모습은 남자에게 두려움과 함께 이런 곳에서 죽고 싶지 않다는 강한 열망을 심어주고 마치 기다렸다는 듯 누군가 그런 그에게 은밀한 제안을 한다.

갚지 못할 빚을 지고 또 그걸 갚기 위해 뭐든 파는 사람들 그리고 그런 절박한 처지의 사람들에게서 기생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적나라하게 그려진 이름 없는 사람들은 돈을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 하고 돈 때문에 인륜마저 저버릴 수 있는 비정한 도시의 모습을 음울하게 그리고 있다.

한번의 실패 한번의 실수는 모든 것을 앗아갈 뿐 아니라 다시 일어서는 것조차 쉽지않은...돈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자본주의의 민낯을 보여주고 있어서인지 짧지만 묵직함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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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와 나오키 3 - 잃어버린 세대의 역습
이케이도 준 지음, 이선희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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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은 늘 옳은 일을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 보면 대쪽같은 성질의 직원이 부담스러울 때가 있는데 그런 직원의 전형적인 남자가 바로 한자와 나오키

그는 늘 원칙을 지키려 하지만 그가 있는 도쿄 중앙은행은 여느 기업과 마찬가지로 원리원칙을 따지는 직원보다 이윤에 따라 움직이고 무슨짓을 하던 은행에 이윤을 많이 가져다주는 직원을 더 선호하고 있기에 그런 이유로 늘 자신들이 하는 일에 브레이크를 거는듯한 한자와는 눈에 가시 같은 존재였다.

치열한 은행내 정치싸움의 결과는 당연히 좌천... 그가 간 곳은 은행의 자회사인 도쿄 센트럴 증권

이곳에서 증권사로서 거의 처음이다시피한 대형 M&A 계약을 따내지만 한자와가 보기엔 계약 당사자인 IT 기업 전뇌 잡기 집단이 또 다른 대형 IT 기업인 도쿄 스파이럴을 인수합병하기엔 기업규모나 자금 모든면에서 무리수가 따른다고 판단해 의문을 가지지만 엄청난 자문료가 걸린 일이기에 증권사는 사장의 권한으로 밀어붙인다.

하지만 눈앞에서 모기업인 도쿄 중앙은행에게 계약을 빼앗겨 버리고 증권사가 허탈해하는 사이 은행에서는 눈 깜짝할 새 시간 외 매수를 통해 도쿄 스파이럴의 주식 30%를 매수하고 그 기세가 하늘을 찌를듯하다.

이제 공개매수를 천명하면서 전뇌 잡기 집단의 우위가 점쳐지는 데 그들의 예상과 달리 도쿄 스파이럴의 주가가 생각만큼 떨어지지 않는다.

느닷없이 적대적 M&A 대상이 된 도쿄 스파이럴 역시 자신이 힘들여 만든 회사를 뺏길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이에 대응하고자 컨설팅을 해주는 증권사의 권고대로 신주 발행을 통해 주식수를 늘리고 우호지분을 매수 할 백기사의 등판을 전략으로 내세우면서 주식수 싸움이 될 예정

이제 둘 중 누가 먹히던 먹던 서로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전쟁이 되지만 도쿄 스파이럴에게는 다행스럽게도 한자와가 그들 편에 섰고 여기에다 거품이 꺼진 후 치열한 입사전쟁에서 살아 남았지만 낮아질대로 낮아진 자존감에다 모기업의 직원들이 자기업의 직원을 마치 자신들보다 못한 인간취급하는 것에도, 같은 증권사 직원임에도 은행에서 온 은행파와 증권파간의 치열한 알력다툼에도 진력이 나버린 채 능력도 없으면서 거품경제때 입사해 자신의 위에서 꼰대짓이나 하는 기성세대에 대한 울분을 가지고 있는 젊은 세대의 대표격인 모리야마가 합세하면서 힘을 실어주게 된다.그리고 그런 모리야마의 억압된 분노 역시 한자와와 함께 하면서 그가 자신이 하는 일을 어떤 자세로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임하는 지를 보고 조금은 해소되는데 지금 현재 세대간 갈등을 겪고 있는 우리에게도 교훈이 되는 이야기가 많아서 인상적이었다.

하지만 이런 일들 대부분이 소설속에서나 가능한 일인것이 한마디로 모기업이 하는 일을 자회사에서 브레이크를 거는 그야말로 말도 안 되는 형국이지만 다른 누구도 아닌 한자와가 하는 일이기에 설득력이 있다.

불의를 못 보고 공명정대한 일을 할 뿐 아니라 그 누구라도 반드시 받은 대로 대갚음하는다는 걸 보여준 한자와 이기에 이번에도 또 어떻게 그들에게 대갚음해줄지 그리고 이 싸움에서 어떤 전략으로 승리할지 기대하게 한다.

이렇듯 이 책에는 여러 가지 경제 용어나 전략적 전술들이 나오는데 어려울 수도 있는 것들을 쉽게 풀어놓았을 뿐 아니라 말이 아닌 상황을 보여줌으로써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놓았다.

이제 은행은 자신들이 저지른 잘못은 모른체하고 자신들보다 한 단계 아래라 업신여기던 증권사와의 전쟁이 되어버린 이 싸움에서 절대로 질 수 없다는 오기를 가지고 물량공세를 퍼부으며 임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한방이 있는 한자와는 쉽지 않다.

기업합병을 둘러싼 치열한 전투 같은 작전과 이익을 위해서라면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는 기업의 생리 그리고 직장 내부에서 보여주는 치열한 줄 서기와 정치게임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한자와 나오키

마치 여기저기 떠돌면서 정의를 보여주는 낭인 같은 모습의 한자와가 다음엔 또 어떤 비리와 부조리함에 맞서 싸울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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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영 ZERO 零 - 김사과 소설 소설, 향
김사과 지음 / 작가정신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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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숍에서 연인과 헤어지는 장면을 연출하고 있는 여자

남자는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무시하고 오로지 그녀를 바라보며 분노하고 비난하며 그녀가 자신에게 이제껏 저지른 일들을 나열하며 결별을 통보하고 사라진다.

숱한 연인들의 이별 장면과 비슷한 듯 보이지만 들여다보면 전혀 다르다는 걸 알 수 있다.

일단 남자가 쏟아내고 분노하는 모습은 여느 연인들과 비슷하지만 이에 대응하는 여자의 모습은 잔잔하고 우아하기 그지없다.

겉으로 봐선 절대로 이별하는 연인의 모습이라 할 수 없는 이 둘의 상이한 모습은 이내 그녀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닮아있음을 알 수 있다.

그녀는 세상에 모든 살아있는 것들은 잡아먹지 않으면 잡아먹힌다고 그래서 누구보다 오래 살아남으려면 부지런히 움직이고 머리를 써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녀는 주변의 모든 사람을 대하는 데 있어 평등한 태도를 보인다.

자신이 가지고 놀 장난감이나 혹은 먹잇감으로...

그렇게 타고나길 포식자로 타고난 그녀는 운 좋게도 제법 넉넉한 집안에서 태어났고 머리까지 좋아 이제껏 원하는 바를 얻지 못한 경우는 거의 없었지만 어린 시절 독일에서 주변 사람들 그중에서도 특히 남자들에게 강력한 매력을 발산해 모두를 사로잡아 버리는 크리스티나라는 소녀와 겪은 일은 그녀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

그야말로 완벽한 포식자로 모두 위에 군림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얻은 그녀

그렇게 주변 사람들을 알게 모르게 그녀의 눈에 띈 사람 모두를 자신의 실험 대상이 자 놀잇감으로 삼고 있는 그녀는 단순하게 본다면 절대 악의 모습을 하고 있다.

겉으로는 위하는 척 입에 발린 말로 그 사람을 붕 띄어놓고 슬쩍 슬쩍 흔들어서 원하는 걸 갖지 못하게 할 뿐 아니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만들어놓고서 그걸로 부족해 약간의 눈물로 죄책감마저 심어놓는다.

마치 자신은 미개하고 아둔한 사람들보다 좀 더 높은 지능을 가진 관찰자라는 입장을 고수하는 그녀

그런 그녀의 눈에는 모두가 자신과 그다지 다르지 않다.

사람 좋은 척 친구인척하면서도 그들의 불행을 누구보다 더 바라고 그 들의 불행을 통해 자신의 초라한 현재의 모습을 위안 삼는다는 걸 알기에 그녀는 자신의 이런 행위에 대한 죄책감은 전혀 없다.

약육강식의 세계에서는 모두가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주변을 조종하고 그걸 재미 삼는 그녀의 시니컬함을 통해 작가는 뭘 전달하고 싶었던 걸까

1부에서의 그녀가 마치 모든 것을 재미 삼아 이리저리 장난치는듯한 모습을 보였다면 2부에선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어 혼란스럽게 한다.

그녀가 이제까지 가지고 놀았다고 생각했던 전 연인과 제자가 사실은 오히려 그녀의 이런 성향과 성격을 파악하고 있었던 것 같기도 하고 그녀가 오히려 놀잇감이었을 수도 있다는 의심을 심어준다.

그렇다면 진실은 뭘까 누가 누구를 가지고 놀았으며 누가 포식자이고 누가 먹잇감인 걸까

내뱉듯 덤덤하고 건조한 1인칭 시점으로 쓰인 글이라 더욱 삭막하게 느껴졌지만 무엇보다 서늘하게 느껴진 이유는 세상을 먹고 먹히는 이분법으로 나눠 제로 상태 즉 아무것도 남지 않은 상태라고 하는 부분 때문이기도 하다.

게다가 우연히 잔인한 포식자인 그녀에게 걸린 피해자라 생각했던 당사자들 역시 단순히 피해자가 아닌 포식자였을 수도 있음을... 그래서 세상은 결국 먹지 않으면 먹힐 수밖에 없다는 그녀의 말을 증명해주고 있는듯하다.

쉽게 읽히지만 밑바탕에 깔린 철학과 세계관은 쉽지 않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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