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방정식 2
보엠1800 지음 / 어나더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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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연으로 비극적인 결말을 맞은 기억을 간직한 채 다시 회귀한 세상을 살아가는 귀족 아가씨 매들린

전생의 기억을 가지고 있기에 스스로의 힘으로 운명을 바꾸고자 노력하지만 쉽지않다.

우선 멀리하고자 했던 과거의 남편 이언과는 계속 엮이게 될 뿐 아니라 그가 당한 비극을 모두 지켜보면서 과거에는 느끼지 못했던 연민을 느끼게 되면서부터 더욱 그렇다.

변해가는 세상에 홀로 고독하게 맞서는 듯한 그의 모습은 거부감이 들면서도 자신을 향한 눈빛을 보면 마음이 설레게 되고 자신도 모른 새 그를 향한 마음이 커져감을 느낀다.

서로에게 조금씩 빠져들어가는 과정이 과장되지않으면서도 충분히 매력적으로 그려놓았다

특히 로맨스 뿐만 아니라 당시 사회분위기 즉 귀족사회는 붕괴되고 여성의 지위가 변해가는 과정 역시 흥미롭게 그려놓았다.

반면에 10대를 넘게 이어온 부유한 백작가의 상속자이자 잘생기고 당당한 외모로 세상 거칠게 없었던 이언은 다른 사람을 구하기 위한 행동으로 얼굴에는 화상을 몸은 큰 부상을 입게 되면서 어둡고 염세적인 사람으로 변해버리고

매들린 역시 귀족의 신분을 버리고 사람들을 돕기 위해 간호사로 일하지만 앞날을 알면서도 스스로 아무것도 바꿀 수 없다는 사실에 절망하는 모습이 설득력있게 그려져있다.

특히 과거 자신의 남편이었던 이언이 전쟁 후 변해버린 모습처럼 성격도 변해가는 걸 보는 게 힘들어 스스로의 맹세를 저버리고 그와의 만남을 이어가게 되는 매들린의 심리는 설득력이 있었다.

그리고 그 만남을 통해 과거에는 그저 오만하고 독선적이라고만 생각했던 모습에서 의외의 다른 모습... 가족을 속박하고 군림하며 명령하던 권위적으로만 느껴졌던 모습에서 가족에 대한 사랑과 책임감을 깨닫게 된다.

어쩌면 이언 역시 태어나면서부터 귀족의 신분으로 그리고 한 일가를 책임져야 할 가장으로서의 역할과 의무만 배웠을 뿐 사랑이라는 감정을 제대로 배우지도 못했고 자신의 감정조차 제대로 알지 못해 그저 아는 대로 매들린을 보살피고 도움을 주는 걸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했던 것이 아닐까 싶다.

악연으로 끝난 후 회귀를 통해 다시 만나 결말을 바꾸고 뜨겁게 사랑하면서 알콩달콩 달달함을 기대한 로맨스 독자라면 기대와 다른 전개에 당황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상대방에 대한 오해와 편견으로 서로 비난하고 피하기 바빴던 두 사람이 전쟁과 이후 달라진 사회 분위기에 따라 조금씩 변해가면서 상대를 받아들이며 상처를 치유해가는 과정이 담담하게 그려져있어 개인적으론 상당히 좋았다.

읽으면서 고전 오만과 편견이 연상되기도 했지만... 이 책은 나름의 매력이 충분해 판타지 로맨스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어필할 만한 작품이 아닐까 싶다.

세계 1차 대전으로 급격하게 변해가는 사회 모습을 비롯해 대공황으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의 모습까지... 많은 자료와 조사를 한 노력이 보여서 더 마음에 와닿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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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 방정식 1
보엠1800 지음 / 어나더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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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고통스럽던 결혼 생활을 죽음으로 끝내고 눈을 떠보니 다시 결혼 전으로 돌아왔다.

물론 예전의 그 기억을 모두 가진 채...

당연히 새로 살게 된 삶은 예전의 삶과 달라지기 위해 주인공은 엄청난 노력을 하지만 악연이라 생각했던 남자와의 인연은 이번 생에서도 끊어지지 않은 채 연결되고 그 남자와의 인연을 끊을 수 없다면 닥쳐 올 불행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해 불행을 행복으로 바꿔가는 과정을 흥미진진하면서도 달콤하게 그려나간다.

판타지 로맨스물에서 이런 식의 회귀 물은 흔한 장치 중 하나다.

이 작품 구원 방정식도 처음 시작부터 남주인공과의 싸움을 통해 둘 사이의 불화를 알 수 있었고 끝내 죽음으로 마감하지만 다시 깨어나는 도입부를 보면서 비슷한 행보를 예상했다.

하지만 작가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회귀 후의 진행과정을 모든 예상을 깬다.

귀족가의 여식으로 태어났지만 무능력한 아비의 무분별한 투자와 사치로 인해 몰락하게 되는 운명을 회귀 전 기억으로 알고 있었던 매들린 로엔필드

집안의 몰락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당시 여성의 신분으로 어찌해볼 도리가 없었던 매들린은 악연이었던 남자 이언 노팅엄 백작과의 인연만이라도 피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그런 그녀의 노력은 오히려 이언의 시선을 끌게 된다.

그가 생각하기엔 매들린은 다른 귀족 아가씨와는 달리 데뷔탕트에서도 다른 남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어떤 노력도 하지 않는 이상한 아가씨였다.

매들린으로서는 미 모든 평화와 사교계의 번잡스러움이 이내 벌어질 전쟁으로 모든 이의 삶을 바꿔버릴 거라는 걸 알기 때문에 오히려 지금의 밝음이 더 고통스럽게 느껴지지만 어찌해 볼 수가 없으매 무력함을 느낀다.

그리고 그녀의 생각처럼 전쟁은 이후 모든 사람들의 삶을 바꿔버린다.

1편에서는 급변하는 세상의 풍파에 아무것도 가진 것 없고 기댈 곳 없는 귀족 아가씨 매들린의 험난한 삶이 주를 이루고 있어 기대하던 두 남녀의 달콤한 로맨스를 보기가 쉽지 않다.

이언으로서는 세상은 변했지만 아직까지 마인드는 귀족으로서의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구혼을 거절한 채 힘든 삶을 꾸려가는 매들린을 이해할 수 없었고 매들린 역시 여전히 독선적이고 거만한 그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

이렇게 서로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매들린은 미국으로 향하고 그곳에서 고군분투하면서 스스로 일어서 자신만의 삶을 하나씩 헤쳐나가는 게 1편의 주요 내용이었다면 2편에선 둘이 서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모습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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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괴이 너는 괴물
시라이 도모유키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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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본격 미스터리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는 작가 중 한 사람이 바로 시라이 도모유키다.

소재의 다양함은 물론이고 어디로 뻗어나갈지 모르는 상상력이 더해져 참으로 매력적인 작품들을 선보여왔다.

여기에다 본격 미스터리답게 논리적인 설명과 완벽한 트릭으로 사건을 해결하기까지...

나처럼 본격물을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사람도 설득되게 하는 작가가 아닐까 싶다.

이번에 작가는 모처럼 장편이 아닌 연작 소설집을 내놨다.

이 책에는 5편의 단편이 실려있는 데 각각의 매력이 빛나는 작품이었다.

탐정을 꿈꾸는 소년이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난 사건을 해결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최초의 사건은 사실 하나의 이야기로 끌고 가는 게 아니라 전혀 다른 엉뚱한 이야기로 가지를 뻗쳐나가 도대체 이게 사건과 무슨 상관이 있는 싶게 만들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모든 게 결국 필연적이었음을 깨닫게 하는 데... 솔직히 이건 다소 억지스러운 설정이 아닌가 싶은 부분도 있지만 소재의 확장이라고 생각하면 또 나름대로 설득이 되는 부분이었다.

외계의 침공으로 인류의 전멸이라는 절체절명으로 몰린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 방책으로 내놓은 게 결국 사람 그중에서도 악독한 범죄를 저질른 범죄자라는 설정을 가져온 큰 손의 악마

이 에피소드에서 인류는 외계인에게는 그저 하나의 샘플에 불과했고 그들의 기준에 못 미치면 눈앞에서 모든 사람을 전멸시킨다는 다소 무서울 수 있는 소재지만 그런 외계인에 맞서서 싸우는 사람이 정치인도 과학자도 아닌 그저 평범한 늙은 범죄자로 설정해놓은 건 이 제목과 가장 어울리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또 다른 에피소드인 모틸리언의 손목은 돈이 되는 화석을 찾아 오랫동안 금지된 장소인 섬으로 몰래 숨어 들어온 사람들이 땅을 파다 찾아낸 손목 하나를 둘러싸고 치열한 논쟁과 토론을 펼쳐 보이지만 그 손목 하나에 숨은 뜻 즉 복수와 깊은 악의가 드러나면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나나코 안에서 죽은 남자는 쫓기던 신세인 남자가 마지막 소원으로 여자를 품고 싶어 찾은 유곽에서 돌연사하게 되고 유령이 되어 나타나 자신의 죽음의 진상을 밝혀달라 청하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데 다섯 편의 에피소드 중 가장 평범한 전개인 듯하지만 마지막 반전이 기다리고 있었다.

그 반전이 평범한 이야기를 매력적으로 바꿔버렸다.

마지막으로 천사와 괴물은 오래전 유행했던 프릭 쇼를 하면서 떠돌아다니는 유랑 집단의 이야기를 다뤘는데 그들을 둘러싼 불행의 기운이 예언의 결과인 건지 아니면 누군가의 조작의 결과인지를 둘러싸고 벌이는 논리의 경쟁이 흥미진진했다.

작가의 전작들에서도 보여줬듯이 하나의 사건을 두고 여러 갈래의 생각지도 못한 추리의 전개와 그 후 몇 번의 반전으로 결과를 뒤집어 놓는 건 비슷하지만 이번 작품은 단편이라는 점도 그렇고 이야기 자체도 장편보다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을 뿐 아니라 몰입감도 좋았다.

하나의 작품 속에서 참으로 다양한 소재를 접할 수 있었다는 점도 이 책의 매력이지만 무엇보다 다른 작품보다 진입의 장벽이 낮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

장편은 장편대로의 매력이 있지만 작가의 작품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먼저 읽기를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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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를 지은 모두 피를 흘리리
S. A. 코스비 지음, 박영인 옮김 / 네버모어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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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전작들을 재밌게 읽어서 신작 출간 소식이 반가웠다.

기존의 작품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번 작품에서도 극심한 인종차별을 주로 다루고 있는 데 역시 처음이 가장 개인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었다면 작품이 나올수록 그 범위가 점점 더 확대되는 느낌이다.

버지니아 주 카론 카운티의 한 학교에서 총성이 울리고 학생들과 마을 주민들은 패닉에 빠져든다.

이날 학교에서는 2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그중 한 사람은 오랫동안 마을에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아오던 교사였고 또 다른 사망자는 무차별 총격 사건의 당사자이자 마을의 골칫거리 약물중독자였다.

사건은 이렇게 피의자가 사망한 걸로 마무리되는 듯했지만 총격 사건을 진두지휘하던 보안관 타이터스는 피의자인 라트렐이 죽기 직전 남긴 말에 의문을 품고 죽은 교사의 핸드폰을 조사하다 충격적인 진실을 마주하게 된다.

이제까지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았던 교사의 민낯은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 그 자체였고 적어도 7명의 흑인 아이들 사망사건의 범인임이 드러났기 때문이었다.

무엇보다 더 큰 문제는 교사와 같이 범죄를 공모하고 함께했던 제3의 인물이 남아있다는 점이다.

남은 살인자 한 사람의 정체를 찾고 그의 범죄를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타이터스와 경찰들의 활약이 흥미진진하면서도 긴박감 있게 펼쳐지는 가운데 사건과 별개로 카운티 전체를 양분하는 흑백 간의 첨예한 갈등구조를 파헤친 부분 역시 작가의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날카롭게 그려지고 있다.

억압받는 대상인 흑인들이지만 그들이 절대 선이 아니라는 점 역시 분명하게 표현하고 있으면서도 마을 전체의 경제와 정치를 손에 쥐고 흔드는 일부 백인의 특권층을 향한 비판 역시 매섭다.

그리고 그런 날카로운 대립의 가운데 선 사람이 바로 선출된 보안관이자 흑인이며 타고난 책임감으로 모든 걸 짊어지고 있는 타이터스라는 인물을 내세웠다.

동족들의 지지로 보안관에 선출되었지만 공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그를 배신자 혹은 은혜를 모르는 자로 치부하는 흑인들과 생각지도 못한 선거의 패배로 자신들의 전매특허라 생각했던 보안관의 지위를 놓친 걸 아쉬워하며 끊임없이 그를 경계하고 간섭하는 백인들 사이에서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남은 범인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타이터스

이야기 자체도 흥미롭지만 무엇보다 타이터스라는 캐릭터가 아주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특히 종교에 대한 생각이 흥미로운데 신앙심이 깊은 가족의 일원으로 태어났고 마을 전체가 신앙이 생활화된 곳에서 교회에 가는 걸 거부하고 신을 믿지 않는다 말하는 그는 확실히 특이한 존재임이 분명하다.

무조건적인 맹신과 맹목의 병폐에 대해 고발하면서도 기저에는 신앙심이 깔려 있음을 느낄 수 있는데 어쩌면 그런 괴리가 신앙에 대한 깊은 고민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차곡차곡 긴장감을 쌓아서 한 번에 쓸어버리듯 폭발하는 액션신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죄인들을 향한 가차없는 응징이 마음에 든다

나쁜 놈을 거침없이 처단하는 히어로를 보고 싶다면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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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실종자
질리언 매캘리스터 지음, 이경 옮김 / 반타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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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극히 현실적인 시각으로 사건을 재구성하거나 범인을 찾는 과정을 스릴 있게 담아내는 소설을 흔히 범죄 스릴러 소설이라고 한다.

그래서 범죄 스릴러를 좋아하는 사람은 범인이 누구인지 혹은 왜 이런 범죄를 저질렀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범인을 찾거나 범행 동기를 찾는데 모든 관심을 두는 게 정석이라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이 작가 질리언 매킬리스터는 잘못된 장소 잘못된 시간이라는 작품으로 모두가 당연시 여기던 이런 공식을 깨부수었다.

눈앞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아들의 범행 장면을 본 엄마가 이 모든 일이 시작된 시점을 찾아 시간을 거슬러 가며 원인을 찾아 마침내 모든 것을 사로잡는다는 잘못된 장소 잘못된 시간은 범죄 요소에 판타지를 섞는다는 기발한 발상으로 이제까지 당연하다 생각했던 모든 범죄 스릴러의 공식을 바꿔놓았다.

그 작가의 신작이라니... 읽기도 전에 이번엔 또 어떤 파격을 보여줄지 기대가 컸다.

이 작품에서도 자식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두 엄마와 아빠의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경찰로서 탁월할 재능을 보이고 무엇보다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던 줄리아는 지금 한 여자의 실종사건을 맡고 있다.

문제는 이 사건이 미해결로 남은 또 다른 여자 실종사건과 많은 점이 닮아있다는 것이다.

그 사건과 현재 사건과의 연관성을 수사하던 중 낯선 사람으로부터 자신의 딸을 건 무서운 협박을 받게 된다.

실종자의 집에 그가 준 증거를 심어 누군가를 범인으로 몰아가도록 하는 일에 결국 따르게 되는 줄리아

그녀는 이제 진짜 범인을 찾는 건 물론이고 협박범의 정체도 밝혀내야 한다.

그것도 주어진 짧은 시간 안에!!!

이번 작품에서는 자식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세 사람이 나온다.

자신의 딸을 지키기 위해 경찰로서의 커리어와 자부심을 내려놓은 줄리아와 아들을 너무나 사랑하지만 한 번도 아닌 두 번씩이나 실종된 여자들과 연관이 있는 아들을 과연 믿을 수 있을지 고민하는 엄마... 그리고 마지막으로 갑자기 사라진 채 돌아오지 않는 딸을 찾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아빠

스토리 전개도 이 세 사람의 시점에서 번갈아가며 그들의 심리 묘사에 치중하고 있는 데 미묘한 심경의 변화까지 세심하게 표현하고 있다.

그다지 복잡하지 않은 것처럼 보였던 사건은 의외의 부분에서 반전을 보여줄 뿐 아니라 제한된 시간 안에 사건의 전말을 파헤치기 위해 전력을 다하는 줄리아와 다른 두 사람이 연결되어 마침내 사건의 전말이 드러나는 순간까지... 아슬아슬하게 긴장감 있고 긴박감 넘치는 과정이 흥미진진했다.

작가의 전작에서도 그랬듯이 이번 작품에서도 소재도 그렇고 색다른 전개와 탁월한 심리묘사가 마음에 들었다.

기존의 스릴러와는 다른 시선과 괘도를 보이는 작가의 다음 작품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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