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은 순례길이다 - 지친 영혼의 위로, 대성당에서 대성당까지
김희곤 지음 / 오브제(다산북스)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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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핫한 예능에서 소개되기도 했지만 사실 조금만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겐 늘 한 번쯤 도전해보고 싶은 것이 바로 산티아고 순례길이다.

그래서 이 책이 더 반갑기도 했다.

단순하게 순례길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건축가의 입장에서 순례길에 있는 다양한 건축물에 대한 이야기에 곁들여 그 배경과 역사를 소개하는 식이라 꼭 종교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게 되어 있다.

짧고 군더더기 없는 배경 설명에 건축물의 사진이 곁들여져 있어 설명이 많은 글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좋아할 만한 구성과 편집에도 점수를 주고 싶다.

우리가 흔히 산티아고 순례길이라 하는 곳은 사도 야고보의 무덤이 있는 산티아고 대성당으로 걸어가는 길 스페인어로 카미노 데 산티아고를 일컫는 말이라는 걸 처음 알았다.

그리고 산티아고라는 말도 사도 야고보의 스페인어로 부르는 이름이란 것도 이번에 알았는데 이렇듯 순례길의 기원은 당연하게도 종교와 무관하지 않다.

이슬람 세력과 기독교 세력과의 오랜 전쟁에서 밀리던 스페인 기독교들이 이슬람 세력을 처음 무찌른 후 오비에도에 왕국의 요새를 건설하고 여기에서 산티아고의 무덤으로 향하는 최초의 순례길이 생겨났다.

하지만 요즘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프랑스 길을 따라 산티아고 대성당으로 향하는데 이 순례길은 이슬람 세력과 기독교 세력이 치열하게 성전을 펼치던 전선이었다는 게 아이러니한 일이기도 하다.

오늘날도 그렇지만 종교로 인한 전쟁은 왜 이렇게 많은 건지...

저자 역시 프랑스 길을 통해 순례를 했는데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팜플로나, 부르고스, 레온,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로 이어지는 길을 걸으며 그곳에 위치한 많은 건축물을 보고 사진으로 담아놓았다.

 

 

인간이 처음부터 하나하나 계획해서 만든 건축물이 있는가 하면 자연이 빚어낸 멋진 경관에다 약간의 손을 보아 참으로 경이롭고 신성시될만한 작품 같은 건축물도 많은데 대부분의 건축물이 당시에는 종교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는 걸 생각하면 당시 사람들이 얼마나 굳건한 신심과 믿음을 가졌는지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스페인이 기독교 세력 특히 가톨릭의 맹주였던 때가 있었던 만큼 순례길 곳곳에 있는 대성당마다 중심에는 성모 마리아가 그리스도의 주검을 품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는데 그들에게 성모 마리아는 숭고한 사랑과 희생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엄마나 누이처럼 친근하고 가깝게 느껴지기도 했다.

이렇게 장엄하고 숭고한 이야기도 있는가 하면 스페인 하면 떠오르는 인물 중 한 사람인 가오디에 관한 일화도 재미있게 그려져있다.

그의 작품이라고 주장하는 아스토르가 주교관에 대한 숨은 일화를 통해 가우디의 장인으로서의 마음가짐과 양심을 그리고 저자의 눈에 비친 다른 가우디 작품과의 차이를 설명함으로 그의 위대함을 보여주고자 했다.

책을 읽다 보면 단순하게 길을 걸으면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성찰의 기회를 가지기 위한 것도 좋지만 순례길 곳곳에 있는 수많은 역사적인 조형물과 건축물을 보기 위해서라도 한 번쯤 걸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하게 될만큼 매력적이고 멋진 건축물들이 많았다.

산티아고 순례길 여행이 계획되어 있다면 이 책도 한번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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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리박각시
줄리 에스테브 지음, 이해연 옮김 / 잔(도서출판)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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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두운 밤거리를 짙은 화장을 하고 짧은 치마를 입은 채 높은 하이힐을 신고 밤 사냥에 나서는 롤라

그녀는 거리의 포식자다.

여자들은 그녀의 모습을 경계하고 남자들은 힐끔거리며 그녀를 보고 욕망한다.

이렇게 거리의 여자처럼 하고 다니며 닥치는 대로 남자들과 관계를 맺는 롤라는 평소엔 평범한 모습을 한 직장인이지만 퇴근 후 밤이면 새로 태어난 것처럼 화장과 야한 옷차림으로 무장을 한 채 그녀의 손에 들어올 사냥감을 찾아 나선다.

장소도 상관없고 누구의 눈치를 보지도 않은 채 원하는 걸 취하고 나면 그녀는 그녀의 사냥감들에게서 손톱을 잘라 기념으로 가져와 작은 병에 모으고 그걸 보면서 안도하고 불안감을 잠재운다.

원하는 사람은 누구든 가질 수 있고 남자들로 하여금 욕망에 떨릴 수 있게 할 정도로 매력적인 롤라는 왜 이런 생활을 하는 건지 그녀의 거친 삶이 얼핏 이해가 되지 않는데... 그녀는 돈을 원해서도 아니고 단순히 성적 욕망을 채우기 위해서도 아니라 그녀의 내면 깊숙이 숨겨져있는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닥치는 대로 남자를 찾아다니고 있다.

그녀에게는 스무 살 어릴 적 깊이 사랑했던 연인이 떠나가는 헤어짐의 고통을 맛봐야 했고 그보다 더 어릴 적 자신에게 깊은 사랑을 주던 엄마의 갑작스러운 부재가 트라우마로 남아있었기에 누구든 깊이 마음을 주고 사랑하는 것에 두려움을 갖고 있다.

그래서 자신에게 누구도 상처를 주는 것을 거절하는 방법으로 일회성의 만남을 하고 자신이 먼저 상대방을 유혹해 원하는 걸 취하고 나면 거침없이 떠나버림으로써 누군가에게 버려질 수도 있는 걸 방지한다.

이제껏 그녀에게 먼저 다가온 유일한 남자인 너에게 버림받았던 기억은 이런 식으로 그녀에게 흉터가 되어 더 이상 누군가의 접근은 용인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런 그녀에게 먼저 접근해 유혹을 해 온 남자가 생기면서 사랑에 절대적 강자로 군림했던 롤라는 자신의 모습을 버리고 사랑에 빠진 여느 여자들의 모습처럼 변해간다.

이 사람이 또 떠나면 어떡할까? 하는 두려움은 집착과 광기의 행태로 상태를 구속하고 그녀의 그런 과도한 집착이 상대로 하여금 진저리를 치게 한다는 걸 알면서도 스스로를 어찌할 수 없는 그녀는 사랑에 있어서는 어린아이와도 같았고 그런 천진함에 매혹당했던 남자 도브는 점점 여느 여자들의 모습과 닮아져가는 그녀에게 시들해진다.

어쩌면 롤라는 사랑의 속성에 대해 너무나 잘 알고 있었던 게 아닐까 싶다.

처음의 뜨거운 열정도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지고 익숙함은 곧 일상이 되어 처음의 반짝거림도 두근거림도 사라져버리면 누군가는 편안함과 익숙함에 안주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새로운 두근거림을 찾아다닌다.

이제껏 롤라가 거리의 포식자가 될 수 있었던 데에는 이런 익숙함이 스며들 기회를 주지 않았고 스스로 선택한 사람만을 취했기 때문이 아닐까

롤라는 사랑에 목말라하면서도 사랑의 상처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처 받은 영혼이었고 그런 그녀가 선택한 방법은 지극히 그녀다웠다.

마치 한편의 예술영화를 본듯한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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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나라에 사는 여인
밀레나 아구스 지음, 김현주 옮김 / 잔(도서출판)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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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에 목말라하던 한 여인에 관한 이야기이다.

아가씨 때부터 남자들의 구애에 목말라했던 그녀지만 누구도 그녀에게 정식으로 청혼을 하지 않은 채 나이 들어가는 그녀를 구해 준 건 전쟁으로 모든 것을 잃어버린 홀아비였고 그가 바로 자신의 할아버지였다는 이야기로 시작하는 달나라에 사는 여인은 상당히 독특하면서도 매력적인 작품이었더.

우선은 우리에게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은 이탈리아 작품이라는 것도 그렇지만 책 속에 등장하는 성애의 장면들이 상당히 노골적인데도 불구하고 그런 장면이 야하거나 천박하다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상당히 뛰어난 미모를 가졌으며 손으로 하는 갖가지 재주에 뛰어났던 할머니가 그 당시 많은 여자들이 그러하듯 남자들로부터 구애를 받지 못한 이유는 나중에 등장하는 데 그녀가 자신의 구혼자들에게 연애편지를 썼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모두의 지탄을 받다 못해 가족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된다.

당시에는 그녀처럼 자신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나서서 연애를 하고 싶다 밝히는 여자가 없었을 뿐 아니라 이런 행위를 부끄럽게 여겼던 것인데 단지 그녀는 남들이 말하는 사랑이라는 감정이 어떤 것인지 너무나 알고 싶고 해보고 싶은 마음이 뜨거운 여자였다는 게 비극의 시작이었던 것

이렇게 모두의 외면을 받던 여자가 할 수 있는 것은 없었고 그녀를 구출한 건 역시 곤란한 처지에 있던 할아버지의 등장이었지만 두 사람의 결혼생활은 순탄치 않았다.

할아버지는 전쟁으로 많은 것들을 눈으로 보고 경험을 해서 더 이상 기대치가 없었기에 그녀를 받아들였을 뿐 그녀를 사랑하거나 그녀에게 구애한 게 아니었고 그녀는 사랑한다는 감정을 절실히 알고 싶은 마음이 뜨거운 여자인데 남편은 이를 충족시킬 마음도 의지도 없었다.

게다가 두 사람 사이에선 아이조차 태어나지 못하고 그녀의 오랜 지병인 신장결석이 악화되어 온천으로 요양을 간 날 그녀의 눈에 들어온 한 남자가 있었는데 이는 그녀의 인생을 완전히 바꾸는 계기가 된다.

그는 전쟁에서 한쪽 다리를 잃은 재향군인이었는데 그녀를 단숨에 매료시켰을 뿐 아니라 사랑에 빠지게 할 만큼 매력적인 남자였으나 불행히도 그에겐 이미 아내와 딸이 있었다.

이렇게 보면 막장 드라마의 소재 같지만 소설은 그렇게 흘러가지 않는다.

이미 결혼을 한 남녀가 낯선 곳에서 만나 사랑에 빠진 단순한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그녀가 아닌 손녀의 이야기를 통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그녀의 이야기에서 빈 곳을 메우다 보면 처음의 이야기와 상당히 다른 이야기임을 알 수 있다.

할머니가 들려준 이야기를 통해 할머니의 유일한 사랑에 대해 잘 알고 있던 손녀

그녀에게 할머니란 존재는 자신을 키워줬을 뿐 아니라 부모보다 더 친근하고 사랑하는 존재였지만 다른 사람의 눈에 비치는 할머니는 엉뚱하고 현실 파악을 잘 못할 뿐 아니라 가끔은 스스로를 자학하는 정신이 아픈 병자라는 것인데 이야기를 읽다 보면 손녀의 판단도 그리고 사람들의 판단도 이해가 된다.

손녀의 눈에 비치는 할머니는 남편으로부터 자신을 사랑한다는 말을 듣고 싶어하고 사랑을 확인하고 싶어 하지만 이룰 수 없어 괴로워하다 끝내 다른 곳에서 사랑을 찾은 외로운 여인이자 가슴이 뜨거운 여인이지만 타인의 눈에는 성적으로 문란하고 이를 부끄러워하지 않는... 현실과 상상을 혼동하는 정신이 이상한 여자로 보일뿐 만 아니라 자학행위를 통해 사람들의 그런 심증에 확신을 더해주는 행동을 하는 몹시도 혼란스러운 여인임이 분명하기에 그런 판단을 하는 것을 틀리다 말하기도 힘들다.

평범한 그 사람들의 눈에는 그녀는 마치 달나라에 사는 여인처럼 이해하기 힘들었을 수도 있지 않았나 싶다.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자신의 열정을 말할 수 없었던 시대에 살기엔 그녀의 할머니는 너무 뜨거운 열정을 가졌다는 게 비극이었고 완고하고 고지식해 보이는 삶을 살면서 자식에게도 그런 삶을 강요했던 외할머니의 삶에서도 한때는 뜨겁고 찬란한 사랑이 있었다는 게 밝혀지면서 묵묵히 외롭고 고독한 삶을 살았던 외할머니의 삶도 조금은 납득이 되었다.

모든 것이 수동적인 여인의 삶을 살기엔 너무나 뜨거웠던... 시대를 잘 못 태어났던 여인들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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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의 여왕 백 번째 여왕 시리즈 4
에밀리 킹 지음, 윤동준 옮김 / 에이치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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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군단을 지옥으로 돌려보내고 모든 전쟁이 끝났지만 이미 너무 많은 희생자의 피를 흘린 상황이라 복구에도 쉽지 않은 제국에서 칼린다와 아스윈은 각자의 선택을 하게 된다.

아스윈은 제국의 통치자가 되어 제국의 복구에 힘쓰고 그 과정의 하나로 남쪽 섬나라의 상속녀이자 부타인 가미공주를 자신의 반려자 즉 킨드레드로 임명하려 하지만 주위의 반대가 심한 상태라 쉽지않다.

또한 칼린다 역시 자신이 부타임이 드러나면서 제국의 많은 사람들로부터 외면을 받지만 그것보다 괴로운건 악마 우둑을 물리치는 과정에서 사랑하는 연인인 데븐이 눈앞에서 호수로 끌려가는 것을 목격한 것이었다.

모두가 데븐이 죽었다고 믿었지만 칼린다는 그가 죽었다는 걸 믿을수 없었고 그녀의 믿음을 증명하듯 밤마다 데븐은 지옥에서 그녀를 찾아왔다.

그는 신화속의 주인공처럼 죽지않고 지옥에 잡혀있는 상태라는 걸 알게 된 칼린다는 그를 지옥에서 구출하기 위해 신화 속의 주인공처럼 지옥문을 찾아다니다 드디어 자신을 인도해 줄 사람을 발견하는 데 그는 바로 악마의 자식이자 불의 신인 엔릴이었다.

이렇게 칼린다와 아스윈이 각자의 자리에서 선택한 길을 걷게 되는데 두 사람 모두 다 그 길이 쉽지 않다.

아스윈은 제국을 재건하는 데 있어 전쟁의 상처가 너무 커 제국민들 사이에서도 사람들이 분열될 조짐이 보이는 데 그런 사람들을 통합하고 화합해서 제국을 재건하는 게 쉽지않다.

우선 부타의 존재를 인정하는냐 않느냐의 문제부터 난관에 부딪치고 있는 상황

전 라자였던 타렉이 오랫동안 공포정치로 제국을 통치하며 부타라는 존재를 부정하고 탄압했던 탓에 제국민들에게 부타라는 존재는 부정적으로 비칠 수밖에 없는 데다 타렉의 사후 자신들을 지배했던 부타의 왕 하스틴에 대한 반감이 높았던 이유로 더더욱 부타라는 존재를 부정하고 혐오하는 마음이 깊은 사람이 많아 화합의 길은 요원하기만 한데 이런 불리한 상황에 누군가의 사주를 받고 새로운 제국이 아닌 예전의 제국의 부활을 꿈꾸는 사람들이 나타났다.

이른바 반란세력이 등장했지만 아스윈은 여전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우유부단함을 보이고 있다.

한편 지옥에서 데븐을 구출하기 위해 온갖 고생을 하는 칼린다는 자신의 내부에 자신이 아닌 또 다른 존재가 있음을 깨닫는데 당황스럽게도 그녀에게 자신의 길잡이이자 불의 신인 엔릴이 반응을 한다.

자신의 내부에서 다른 목소릴 내는 칼라라는 여인은 그녀의 말처럼 정말 칼린다의 전생과 인연이 있는걸까?

새로운 제국 즉 여인들도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고 목소릴 낼 수 있으며 제국민과 부타 누구든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아스윈의 정책에 반대의 목소릴 내며 과거로 돌아가자는 회귀파의 팽팽한 대립은 또 다른 전쟁의 불씨가 되지만 자신의 마음조차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아스윈의 우유부단함은 제국민의 신뢰를 얻기는커녕 그를 믿고 자신의 고향을 떠나 머나먼 이곳까지 와 그의 곁에 있고자 한 가미공주마저 실망시키게 된다.

아스윈과 칼린다 모두 땅 위에서 혹은 지옥에서 자신이 선택한 길을 가기 위해 고초를 겪는데 이때 그들을 유혹하는 방법이 등장해 그들을 흔든다.

아스윈에겐 부타의 존재를 부정함으로써 반란군의 명분을 없애고 제국민의 신뢰를 얻을수 있는 길이었고 칼린다에게는 지옥에서조차 생사를 확인하기 힘든 데븐이 아닌 전생의 연인을 선택해 불사의 몸으로 그와 해로할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들의 고민을 일순간에 해결할 수 있는 이 방법은 분명 유혹적으로 느껴지는데 과연 두 사람은 어떤 선택을 할까?

보잘것없던 고아 소녀에서 백 번째 여왕으로 간택되고 불의 힘을 가진 부타로서의 힘을 자각한 칼린다가 자신의 나라를 위해 싸우다 악의 힘에 물들었지만 끝끝내 이겨내어 마침내 나라를 구하고 지옥으로 끌려간 연인을 구하기 위해 전사가 되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백 번째 여왕 시리즈는 신비로운 신화에다 마법 그리고 판타지를 섞고 여기에다 변함없는 사람 이야기를 가미해 매력적인 스토리를 만들었다.

소설의 배경 탓인지 마치 아라비안 나이트의 한 장면을 보는듯할 만큼 이국적인 매력이 빛난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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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코나
아키타 요시노부 지음, 마타요시 그림, 김동주 옮김 / ㈜소미미디어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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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사방에 꽃가루가 날리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콧물에 재채기의 연속으로 그야말로 고생길이 열린다고 볼 수 있다.

근데 이런 알레르기에서 해방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수많은 사람들이 연구한 신약이나 에방 백신 같은 것의 등장이 아닌 바로 꽃가루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을 그냥 서 있는 것만으로도 사라지게 만드는 대항 꽃가루 체질을 가진 사람이 나타난 것인데 이 특이체질을 가진 사람들은 주변의 꽃가루를 사라지게 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지만 그 대신 그 독성을 자신의 내부에 흡수해 본인에게는 치명적이라는 딜레마가 있다.

이렇게 특이한 체질을 가진 사람이 몇 해전 토호야의 옆집으로 이사를 왔는데 그 사람이 바로 같은 나이의 하루코였다.

사람들에게 널리 이롭게 하는 대항 꽃가루 체질의 사람들을 찾아내 그들을 위한 특별한 집과 방호 슈트 등을 제공하는 개선이라는 단체는 학교를 다니고 싶어 하는 하루코의 요청을 받아 그녀의 등굣길에 옆에서 도움을 줄 사람으로 토호야를 선택했고 덕분에 토호야는 그녀와 직접 얼굴을 맞대고 대화는 힘들지만 다른 사람보다 더 긴밀하게 그녀와 연결된다.

어딘가를 갈 때에 자신의 발밑조차 볼 수 없어 늘 위험에 직면해야 하는 불편한 방호 슈트를 입은 하루코지만 그런 하루코와의 등하굣길이 즐거운 토호야에게 어느 날 눈앞에서 그녀가 넘어지는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한다.

두 사람의 통학길에 누군가가 몰래 무슨 장치를 해 둔 거란 걸 알게 된 토호야는 사람들의 악의에 분노하게 된다.

자신에겐 치명적인데도 사람들을 위해 무겁고 불편한 방호 슈트를 입고 거리를 나서는 하루코의 희생이 어째서 누군가의 표적이 되어야 하는지 토호야는 사람들의 숨겨진 악의에 슬픔까지 느껴지지만 그런 토호야의 마음과 달리 피켓을 들고 그녀 즉 대항 꽃가루 체질인 하루코를 저격하는 선동가들이 나타나 동네를 점령하기에 이르렀다.

그들에게 있어 하루코 같은 사람들은 자연에 반하는 사람이고 그런 사람들이 꽃가루 알레르기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지만 그녀가 꽃가루를 소멸하면서 인간이나 자연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논리를 앞세워 그녀의 외출을 막고 심지어는 그녀와 같은 존재를 부정하기에 이른다.

당연하지만 이런 주장을 하는 사람에 맞서 또 다른 주장을 하는 사람도 등장해 이제 학교 앞과 마을은 그들의 구호로 뒤덮였지만 여기에서 공권력이 할 일이란 특별히 없다.

그들이 단순히 구호를 외치고 선동을 할 뿐 뭔가 행동을 취하지는 않는다는 이유로...

이렇게 모든 사람들의 화제의 중심에 선 하루코는 고작 여고생일 뿐이라는 건 그들의 안중에 없다. 단지 자신들의 목소리만 높일 뿐 논리도 없고 명확한 근거도 없이 집단 속에 숨어 다른 누군가를 흠집 내고 자신과 다른 의견은 틀리다 주장하는 그들의 모습은 어른의 모습이지만 사고 수준은 아이들보다 결코 높지 않다.

이렇게 바깥이 난리를 피울수록 조용히 침잠하는 하루코와 그런 하루코의 곁에서 옳고 그름을 떠나 무조건 그녀를 지켜주고 싶은 토호야

이제 두 사람에게 바깥의 혼란은 더 이상 관심사가 아니다.

연애소설이라 하기엔 설렘이 부족하고 아니라고 하기엔 토호야가 느끼는 감정은 분명 첫사랑을 닮아있다.

여기에 꽃가루를 흡수하는 대항 꽃가루 체질이라는 상상력이 만들어낸 소재도 독특해서 기억에 남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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