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숨결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96
유즈키 유코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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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에게나 팔지 않고 몇몇 선정된 사람에게만 초청장을 보내서 설명회를 하고 그 사람들에게만 판매하는 상품

워낙 고가의 상품이라 일반인들은 알지도 못하고 알 수도 없는 상품

이런 상품을 파는 회사라고 한다면 누가 봐도 사기나 정상적이지 않은 회사라는 걸 바로 알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런 뻔한 수법에 걸리는 사람은 어디든 존재한다.

그리고 그런 사기에 걸려든 사람은 거액의 손실을 보고 심한 경우 그 피해를 스스로 인정하지 못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있음을 우리는 뉴스를 통해 종종 듣고 있다.

범죄에 빠져드는 사람들의 심리와 범죄 그 이면의 이야기를 제대로 그리고 있는 이 책 달콤한 숨결은 제목만큼 달콤하면서도 씁쓸한 뒷맛을 남기는... 읽고 난 뒤 여운이 긴 작품이었다.

가정주부였던 후미에가 뻔한 사기 즉 누구도 걸려들지 않을 것 같은 수법에 걸려들어 돈을 잃은 건 둘째치고 살인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소심하고 자존감이 낮았던 후미에는 결혼하기 전 남자들에게 인기가 있었던 것도 잠시... 결혼하고 두 번의 출산을 겪으면서 집안 일과 육아에 지쳐 살도 찌고 남편과도 데면데면하면서 모든 것이 무기력한 상태였다.

그런 그녀의 유일한 취미는 경품 이벤트에 응모하는 것이었고 응모했던 이벤트를 통해 받은 티켓으로 공연을 갔다 중학교 때 동창을 우연히 만나면서 자신도 모르게 사기극에 발을 딛게 된다.

사람과의 교류를 꺼렸던 만큼 세상 물정에도 어두웠던 후미에에게 비싼 명품으로 치장하고 우아한 말투를 쓰는 가나코라는 존재의 등장은 후미에로 하여금 삶의 활력을 주고 무기력에서 벗어나게 해 줄 뿐 아니라 그녀의 삶을 구원해 줄 동아줄과도 같은 존재였다.

그래서 가나코의 말은 다 믿었을 뿐 아니라 자신의 명의를 빌려주는 일 같은 건 염두에 두지도 않는다.

하지만 가나코와 동업자가 사업차 프랑스로 떠난 후 그녀를 찾아온 경찰의 말은 후미에에게 엄청난 충격을 준다.

자신과 가나코와 함께 사업을 했던 남자가 살해당했을 뿐 아니라 후미에가 유력한 용의자라는 것도 믿기 어려운 데 심지어 자신의 말을 누구도 증명해 줄 만한 증거가 없다.

하지만 작가는 여기까지 그녀가 사기극에 끌려드는 과정을 보면서 후미에가 전형적인 사기극에 걸렸다는 걸 알고 있었던 독자의 뒤통수마저 치고 나온다.

후미에에게 가끔씩 유체이탈을 하는 듯한 증세가 있다는 건 진즉에 알고 있었지만 여기에다 생각지도 못했던 진실이 밝혀지면서 경찰뿐 만 아니라 독자들마저 이제까지 봐왔던 그녀의 모든 행동의 진위 여부를 믿을 수 없게 만든다.

거기에다 가나코라는 존재마저 그 진위 여부가 확실치 않은 상황은 모든 전재를 다시 보게 한다.

과연 그녀가 만났던 가나코라는 여자는 진짜 있는 걸까? 후미에의 상상이 빚어낸 가상의 존재는 아닐까?

여기에 작가는 가나코의 존재를 경찰의 직접적인 조사를 통해 확인시켜줌으로써 이제 누구의 말도 100% 그 진위 여부를 확실히 믿지 못하게 만들어놨다.

그렇다면 진짜 후미에가 이 모든 사기 사건을 벌였으며 살인사건을 저지른 진범이 맞는 걸까?

만약 그녀가 진범이 아니라면 누가 이 모든 일을 꾸민 걸까? 무슨 목적으로?

치밀하게 짜인 음모, 쉽게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만든 트릭, 반전에 반전을 더한 결말...미스터리 작품의 매력이 모두 들어있는 작품이자 모든 게 잘 짜인 완벽한 범죄 시나리오이며 엄청난 몰입감을 보여주는 글이었다.

읽고 난 뒤표지를 보면서 이야기의 핵심을 잘 포착한 디자인이라는 생각을 했다.

엄청난 가독성과 몰입감을 준... 오래간만에 아주 흥미롭게 읽은 일본 미스터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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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피타프 도쿄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97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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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과 현실이 기묘하게 섞이고 여기에 호러적인 요소를 섞는 등 언제나 크로스 오브를 추구하는 듯한 글을 쓰는 온다 리쿠

그래서 어떨 때는 몹시 현실적이구나 싶다가도 어딘가에서 생각지도 못하게 환상이 섞여 들어가 그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원래의 이야기와는 전혀 다른 이야기가 펼쳐지는 식의 온다 리쿠식 전개는 호불호가 좀 갈리는 듯 하지만 그게 또 작가만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이 책 에피타프 도쿄는 특히 그런 특징이 더 두드러지는데 하나의 스토리로 전체를 끌고 가는 게 아니라 소설가 k가 자신의 희곡인 에피타프 도쿄를 집필하기 위해 도쿄의 이곳저곳을 배회하면서 보이는 데로 느끼는 데로 글을 쓰는가 하면 자칭 흡혈귀라 하는 요시야의 이야기도 k의 시선에서 보는 요시야의 이야기뿐 아니라 요시야의 관점에서 쓴 이야기도 있고 여기에 매번 모여서 자선을 위한 음식을 하는 것처럼 위장한 여성살인청부업자들의 이야기를 희곡처럼 쓴 글도 공존하고 있어 혼란을 더해준다.

도대체 이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구조는 뭘 위한 걸까 헷갈리도록 여러 장르와 이야기를 혼합해놨는데 읽다 보면 나름의 질서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k와 요시야 두 사람의 일상의 이야기를 담은 게 피스이고 요시야의 시점에서의 풀어놓은 게 드로잉 그리고 k의 희곡인 여성 살인청부업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게 바로 에피타프 도쿄로 분류되고 있다.

피스의 글들은 도쿄 이곳저곳을 다니며 보이는 대로 느껴지는 대로 쓴 글이 대부분이라 마치 에세이를 보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도쿄 이곳저곳을 보면서 혹은 다른 곳을 여행하면서 느끼는 감정이 진솔하게 드러나 있어 여행기나 에세이처럼 읽어도 괜찮은 글들이 태반이었다면 스스로를 흡혈귀라고 하는 요시야의 이야기를 담은 드로잉은 요시야라는 존재 자체처럼 현실의 이야기가 아닌 환상과 sf 적인 요소가 잘 섞인 소설처럼 느껴진다.

게다가 감각적이게도 다른 색상으로 나눠놓아서 마치 다른 책을 읽는듯한 느낌마저 주고 있다.

그리고 가장 대중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는 에피타프 도쿄 속 여성 살인청부업자의 이야기는 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흥미로운 소재지만 소설가 k 가 쓴 희곡이라는 설정으로 이야기 속 이야기라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마치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한 데 묶어놓은 듯 각각의 매력을 보여주고 있는 에피타프 도쿄

전형적인 온다 리쿠의 소설이면서도 새로움을 보여주는... 익숙하면서도 낯선듯한 묘한 매력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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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급으로 시작하는 주식 투자
앤츠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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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시중에 풀린 돈이 부동산과 주식으로 옮겨져 유동성 장세를 펼치는 요즘

사방을 둘러봐도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로 열풍이다.

게다가 국내에만 머물지 않고 이른바 서학 개미라 칭하며 미국 주식시장까지 넘나들면서 투자에 열을 올리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는 요즘이다.

나 역시 한때 닷컴 열풍이 불었던 1999년에서 2000년 주식투자에 뛰어들었다 수익을 본 경험이 있는데 이제 와서 생각해 보면 그때는 실적이나 그 회사의 성장성 같은 건 중요하지 않았다.

그저 닷컴이 붙은 회사 이른바 IT 회사면 거의 모든 것이 올랐던 시기였는데 그걸 자신이 잘나서 혹은 투자를 잘해서 수익이 난 걸로 착각하다 거품이 붕괴되는 순간 단숨에 손실을 봤던 기억은 한동안 나로 하여금 주식시장을 멀리하게 했다.

그러다 이번 주식 열풍에 슬그머니 동참하면서 새삼 느낀 건 주식투자 역시 기본에 충실해야 하고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한다는 사실이었다.

이 책 월급으로 시작하는 주식투자는 그런 의미에서 내게 딱 맞는 책이었다.

일단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에 대한 고찰부터 용어정리 그리고 종목 고르는 방법에서 사고파는 시점까지 가장 기본이 되는 이야기를 중점으로 풀어놓아서 제대로 공부하지 않고 급히 뛰어든 사람이나 주식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자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만한 책이었다.

특히 좋은 종목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되는 재무제표 보는 법에 대한 설명은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유익한 정보일 뿐 아니라 가장 기본적인 정보이기도 해서 반드시 알아 둬야 할 정보였다.

주식투자에 대한 책이면 반드시 언급하는 차트 보는 법 즉 차트를 보면서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할지에 대한 분석 역시 나와있지만 그런 기술적인 부분보다 주식투자를 할 때의 마음가짐이나 각오에 대한 기본적인 것에 더 중점을 두고 있어 어느 정도 주식에 대해 안다고 생각하거나 주식투자에 관련된 책을 읽은 사람이 보는 것보다 처음 투자를 하거나 막 시작한 사람들이 읽으면 더 도움이 될 만한 책이었다.

이제 월급을 받아 적금으로 재테크하는 시기는 지났다.

그렇다면 재테크의 하나로 주식투자를 하는 건 필연적이라 할 수 있는 만큼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를 게을리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 주식에 대해 제대로 모르거나 그 회사의 당기순이익이나 매출액 같은 가장 기본적인 것도 알아보지 않은 채 그저 사람들이 많이 산다고 따라 사고팔 때 같이 파는 그런 멍청한 짓은 하지 않아야 할 뿐 아니라 똘똘한 주식을 골라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 그것만이 월급으로도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길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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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세자의 살인법 1
서아람 지음 / 스윙테일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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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을 통해 그 물건을 만진 사람의 기억을 볼 수 있다는 능력인 이른바 사이코메트리의 능력을 가진 소녀와 살인도 예사로 일삼는 사이코패스 살인자의 대결이라는 소재가 흥미로운데 이 책에서는 여기에다 하나의 더 흥미로운 설정을 추가했다.

시대가 지금 현재가 아니라 왕조가 있는 시대물이라는 점 그리고 살인을 예사로 일삼는 사람이 시대물에서 궁극의 위치에 있는 왕세자라는... 범인을 잡아야 하는 주인공의 입장에서 신분의 차이라는 엄청난 핸디캡을 두어 상당히 불리한 위치에 두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작가는 전적이 화려한 이력의 소유자였다.

일단 암흑 검사로 제2회 추미스 소설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무엇보다 현직 검사라는 사실...

이런 걸 볼때마다 매번 부러움을 넘어 질투가 나는 건 나만은 아닐듯하다.

죽은 사람의 물건에서 그 사람의 마지막 순간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채 태어난 양반집 딸 서린은 하루아침에 가문이 몰락해 스스로의 능력을 봉인한 채 동생 아린과 함께 궁녀로 입궁하게 된다.

궁궐 사정에 익숙해지기도 전 사랑하는 동생 아린이 연못가에서 빠져 죽는 사건이 발생하지만 동생이 남긴 꽃신을 통해 실족사가 아닌 누군가가 동생의 등을 떠밀어서 벌어진 사건임을 알게 된다.

하지만 자신의 능력을 밝히지 않고서는 동생의 억울한 죽음의 진상을 밝힐 수 없어 애만 타던 서린에게 왕세자 이 범이 도움의 손길을 보내오면서 서린은 왕세자이면서 신분에 따른 차별을 하지 않는 범에게 의지하게 된다.

궁궐 사람들 모두에게 신뢰와 존경을 받는 범이 처음부터 세자의 신분은 아니었다.

빈의 신분으로 범을 낳았지만 질투와 시기가 강했던 모친은 아비인 왕에 의해 버림받고 끝내 죽임을 당했으며 중전의 몸에서 나온 어린 동생 헌에게도 밀려 대군이면서도 누구 하나 눈 길을 주지 않았던 천덕꾸러기 신세였다.

그랬던 범의 신세가 뒤바뀐 건 아무도 모르게 세자인 헌이 탈 말의 등에다 작은 나무못 하나를 넣어 둔 덕분이었다.

그날의 일은 범으로 하여금 사이코패스로서의 본능이 깨어나게 된 계기가 되었고 낙마사고로 오랫동안 숨만 쉬는 상태인 헌을 대신해 세자의 지위에 올라 모두를 발아래로 두는 권력의 맛을 알게 했다.

다른 사람의 감정과 표정을 연구해 그럴듯하게 흉내 내는 범은 사람들의 눈에는 잘생긴 외모에 뛰어난 학식 그리고 절대로 화를 내지 않고 인자한 모습을 한 완벽한 세자였지만 그런 생활에 가끔씩 답답함을 느꼈던 범의 눈에 아무것도 모르는 아린이 눈에 띈 순간 또다시 은밀한 살의의 충동을 느꼈던 것

누구에게 들키지 않을 자신이 있었고 누구도 자신을 의심하지 않으리라는 걸 알았던 범이었지만 그날 밤의 일을 마치 눈으로 본 듯이 이야기하는 아린에게 흥미를 느끼면서 두 사람의 대결은 치열해진다.

물론 범은 모든 걸 행한 자로서 모든 걸 아는 상태였지만 아린은 자신에게 도움의 손길을 준 범이 범인이라는 짐작조차 하지 못한 상태의 게임이라 그 결과는 뻔한 상태... 범의 의도대로 생각하고 움직이게 된다.

모든 걸 알고 있는 범은 몇 수 앞을 내다보며 치밀한 계략을 짜고 그 걸 지켜보며 짜릿함을 느낀다.

일방적인 것 같은 두 사람의 싸움에 오랫동안 잠들어 있던 세자 헌이 깨어나면서 새로운 변수로 작용한다.

타고나길 적자로 태어나 모두의 사랑을 받으면서 자랐던 헌은 범이 자신을 향해 질투와 적개심을 품고 있으리라고는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기에 절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데다 범의 음모로 그를 의심하던 서린은 궁궐에서 쫓겨나 새로운 터전으로 옮겨지지만 그곳에서 새로운 사건에 직면하며 1권을 끝맺고 있다.

1권에서는 타고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궁궐이라는 장소의 제약으로 제대로 된 활약을 펼치기 힘들었던 서린이 언제쯤 헌을 향한 오해를 벗고 범과 제대로 된 활약을 펼칠지 궁금해진다.

제목과 표지에서 오는 가볍고 다소 엉성한 플루트의 로맨스 소설이 아닐까 하는 선입견을 깨고 탄탄한 스토리와 전개로 단숨에 몰입하게 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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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비 드레이크, 다시 시작하다
린다 홈스 지음, 이한이 옮김 / 리프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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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을 떠나기로 결심한 날 남편이 죽어버린 에비

그리고 큰 집에 달랑 혼자 남겨진 그녀는 1년이 흐르는 동안 주변 사람들의 걱정과 염려의 시선을 받으며 조용히 숨만 쉬듯 살아간다.

어릴 적부터 나고 자란 고향이라서 주위의 사람 모두는 그녀가 성장해 온 과정과 의사 남편 팀과 어떻게 결혼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지금 어떤 처지인지 모든 걸을 알고 있기에 어디에도 숨을 곳은 없었다.

그렇게 밖으로 뱉어내지 못한 상처와 비밀은 그녀 스스로를 좀 먹고 있었지만 에비는 어떤 행동도 취하지 않을 뿐 아니라 자신이 남편 팀의 죽음을 슬퍼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은 채 마치 벽에 걸린 그림처럼 살아간다.

그런 그녀를 두고 보지 못한 절친 앤디의 소개로 비어 있는 별채를 임대하는 큰 결심을 하게 되고 그 별채에 들어온 사람이 바로 한창 잘나가다 한순간 나락으로 떨어진 프로야구 선수 딘이었다.

두 사람은 앤디라는 공통의 친구 덕분에 한 집안에서 생활하지만 서로에게 관심을 두지 않고 사생활을 터치하지 않는다는 전제에 동의하는 계약을 맺으며 조용하고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지만 젊은 남녀가 한 집에 살게 될 때의 필연적인 결과로 딘과 에비 역시 서로에게 끌리게 되고 서로가 말하고 싶어 하지 않는 비밀과 상처가 있음이 오히려 두 사람이 서로를 이해하는 계기가 된다.

사실 마을 사람을 비롯해 근무하던 병원 직원과 환자들 모두에게서 친절하고 상냥한 의사 선생님으로 통하던 남편 팀은 자신이 받은 부당한 대우나 스트레스를 견딜 수 없어하며 그 모든 스트레스를 아내인 에비에게 정서적인 학대나 언어폭력을 통해 해결하던 사람이었지만 누구도 그의 이런 모습을 알지 못했고 에비 역시 여느 가정폭력 피해자처럼 누구에게도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없었다.

가장 친한 친구인 앤디에게도... 자신을 너무 사랑하는 아빠에게도...

그래서 그 들의 오해, 남편의 죽음을 견디기 힘들어한다는 오해를 풀어 줄 수 없었고 비밀은 점점 그녀를 숨 막히게 할 즈음 구세주처럼 나타난 게 바로 딘이었던 것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었던 자신의 비밀을 털어놓으면서 조금씩 가벼워지는 걸 느끼지만 너무 오랜 세월을 팀에 의해 스스로를 모자라고 부족한 사람으로 여겼던 에비이기에 좀처럼 그 틀을 벗어날 수 없었다.

게다가 이런 자신의 심정을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었던 이유 중에는 한때 자신이 가장 친한 친구 앤디를 비롯해 사랑하는 사람 모두에게 아무런 말 없이 떠나려고 했었다는 죄책감 역시 한몫했었다는 걸 마침내 인정하게 되면서 비로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게 된다.

딘 역시 더 이상 마음대로 투구할 수 없는 자신을 인정하지 못해 괴로워하다 에비를 만나면서 새로운 희망을 품게 되지만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히며 두 사람은 새로운 갈등을 겪게 된다.

모든 것을 참고 견디는 것에 익숙하고 자신감이 부족했던 에비가 상처를 이겨내고 모든 사람의 시선에서 자유롭게 스스로가 원하는 길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에비 드레이크, 다시 시작하다는 특별한 사람이 아닌 우리의 모습이라 공감할 부분이 많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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