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줄거리 。。。。。。。      

 

     런던에서 살면서 주중에는 각자의 직장에서, 주말에는 외곽으로 나가 주말농장을 가꾸며 살아가고 있는 노부부 톰과 제리. 넉넉해 보이는 인상답게, 부부의 집에는 많은 친구들이 와서 함께 식사를 하고 고민을 털어놓기도 하는 사랑방 같았다. 제리의 직장 동료인 메리도 그런 사람들 중 한 명. 젊은 시절 실패한 결혼에 대한 상처를 안고 있는 그녀는 자주 제리 부부의 집에 놀러와 시간을 보낸다.

 

     톰과 제리에게는 독립해 살고 있는 조라는 이름의 아들이 있었는데, 오랜만에 집에 돌아온 조를 만난 메리의 태도가 심상치 않다. 어느 날 조가 여자 친구와 함께 부모님의 집에 들르고, 그 커플을 보는 메리의 심사는 왠지 뒤틀려 있다. 메리의 마음을 눈치 챈 제리는 조금씩 그녀와 소원해지기 시작하고...

 

 

2. 감상평 。。。。。。。              

 

     명품 연기들로 가득 찬 영화. 주요 등장인물들의 연령대가 높기도 하고 다들 수십 년 동안 연기생활을 해왔던 배우인 만큼, 과장하거나 무리한 연기 없이 그저 눈빛하나로도 작은 제스처로도 충분히 감정과 생각이 전해진다. 그 중에서도 친구의 아들을 마음에 담고 있는 메리 역을 맡은 레슬리 맨빌은 특히나 인상적이었다. 여기에 전형적인 영국식 날씨와 배경이 더해지면서 이 영화의 독특한 분위기가 만들어진다.

 

 

     영화의 전반을 감싸고 있는 중심 주제는 외로움이다. 메리는 두말할 나위가 없고, 톰의 친구 켄이나 톰의 형, 조카, 심지어 행복해 보이는 톰과 제리 부부에게 있어서도 이 외로움의 자국들은 공통적으로 보인다. 그리고 감독은 그 이유를 ‘나이’, 혹은 ‘늙어감’에서 찾는 것 같다. 결국 모두가 늙어가면서 서서히 주변 사람들을 잃어버리게 되어 가는 게 아니냐는 것. 이렇게 영화를 읽을 때 영화의 원제인 Another Year는 늙어가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또 다른 시간들, 결국엔 누구도 그들의 삶에 신경써주지 않는 시간을 가리키는 것처럼 보인다. 영화 속에서 가장 행복해 보이는 건 아직 젊은 조와 여자 친구인 케이트 커플이라는 것도 이런 설명을 지지해준다.

 

     외로움은 쉽게 침묵으로 변한다. 영화가 시종일관 조용한 것은 그런 이유 때문인지도 모른다. 물론 메리의 수다는 이와는 좀 다르게 보이기도 하지만, 결국 그녀의 행동 역시 자신의 외로움을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서 위로받고 싶어 하는 심리의 표출이라고 봐야 할 것 같다. 친구의 아들에 대한 묘한 감정은 늙은이의 주책이 아니라, 젊음에 대한 미련과 더 이상 젊지 않다는 슬픔의 또 다른 표현인지도 모른다. 메리의 감정은 노골적이고 성애적인 게 아니라 십대의 소녀가 같은 반 남자 아이를 멀리서 좋아하는 그런 감정과 좀 더 닮아 있다. 이런 부분에서 최근 우리나라에서 개봉한 은교와는 좀 차이가 있다. 은교 속 이적요는 소녀와 섹스를 하고 싶다는 욕정을 미사여구를 동원해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표출해야만 직성이 풀렸지만, 이 영화의 메리는 그냥 마음에 품을 뿐이다.

 

     영화는 나이 듦과 외로움을 그냥 자연스럽게 연결시키기만 한다. 이 상실은 순리이니 그냥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게 아니겠느냐고 자조하는 것 같기도 하다.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물론 현실이 그다지 녹록하지 않은 것은 알지만, 조금 더 나아간 무엇을 보여줄 수는 없었던 걸까.

 

     조금은 안쓰럽고, 또 조금은 쓸쓸하기도 한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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