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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영화.
사실 어떤 작품이 ‘여성영화’라고 불릴 수 있는 건지, 그 기준은 잘 모르겠다. 다만 이 영화를 보면서 역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여성’이라는 포인트였다. 주인공 세 명은 모두 여성인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삼진그룹이라는 대기업에 입사한 케이스다. 그러나 회사에서 그들에게 맡기는 일이란, 매일 아침 정확한 비율로 탄 커피를 준비하건, 다른 사람들이 출근하기 전 쓰레기를 청소하고, 출근한 남자 직원들의 구두를 맡기고 찾아오는 일 같은 허드렛일뿐이었다.
하지만 이들은 영화 속에서 가장 용기 있고, 정의로운 모습으로 그려진다. 그룹 소속의 공장에서 폐수가 쏟아지는데도 이들 말고 누구도 나서서 문제 삼으려 하지 않을 정도. 결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선 건 이 세 명의 고졸 여직원들뿐이었고(그에 비해 주변의 수두룩한 남자 직원들의 지리멸렬함은...), 이들은 정말 말 그대로 온몸을 바쳐서 자신들이 다니는 회사가 떳떳해지기를 바란다.
결국 이들은 마치 신데렐라처럼, 재투성이에서 왕비로 신분의 수직상승을 이룬다. 차이가 있다면, 신데렐라에게는 마법의 도움이 필요했지만, 이들은 자신들의 선한 의지로 이 일을 이뤄냈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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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화?
영화는 정확히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사실들을 합쳐서 하나의 실감나는 그림을 만든 것으로 보인다. 우선은 91년 벌어진 낙동강 페놀누출 사건도 하나의 모티브가 된 듯한데, 이쪽은 사고로 일어난 일이었으니까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다만 비만 오면 온갖 폐수를 강으로 흘려보내는 양심불량인 기업들은 차고 넘치니까...
또 하나는 90년대 말 IMF 구제금융 사건이다. 영화의 배경이 되는 시간보다는 조금 후의 일이긴 한데, 당시 수많은 기업들이 기업사냥꾼들의 먹잇감으로 전락했고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잃고 말았다. 이 모든 일들이 세계화니 국제적 감각이니 하는 말들로 포장되긴 했지만...
조금 다른 이야기이긴 한데 90년대를 다루는 영화답게, 여러 디테일한 부분에 신경을 쓴 게 눈에 들어온다. 조금은 촌스러우면서도 향수를 느끼게 하는 복장이라든지, 배경이 되는 회사라든지.. 특히 영화 종반부에 언뜻 배경으로 지나가는 장면 중에 2호선 신정지선 연장개통과 관련된 현수막이 길에 걸려 있는데, 실제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의 연장선은 96년에 개통됐다.(영화 속 시간적 배경은 9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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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
첫 번째 키워드와도 연관이 있지만, 그 시절(그리고 오늘에도 여전히) 우리 사회는 차별이 고착화되어 있다. 영화 속에서 그 차별의 이유는 고졸이라는 학력이었다. 고졸 사원들을 뽑아놓고서는 수년 째 진급의 기회조차 주지 않은 채 심부름이나 시키고 있는 회사는 뭘 바라고 있었던 걸까. 심지어 그렇게 입사한 고졸 사원 중 박혜수가 연기한 심보람은 수학올림피아드에서 1등을 놓치지 않은 인재였음에도 고작 가짜 영수증으로 회사 돈을 빼먹는 이들의 뒤치다꺼리를 할 뿐.
대부분의 차별이란 이런 식으로 별다른 근거도 없는 편견에서 비롯된 것들이다. 고졸보다 대졸이 더 유능할 거라는 편견, 여성보다 남성이 더 일을 잘 할 거라는 편견, 한국인보다 외국인이 회사를 더 잘 경영할 거라는 편견. 이런 점이 가장 잘 드러났던 장면 중 하나는, 이솜이 연기한 정유나와의 대화 중 얻은 아이디어를 자기 것인 양 제출해 상사로부터 인정받는 캐릭터다. 똑같이 여직원이지만 이쪽은 정직원이라 입는 옷부터가 훨씬 더 색감이 다양했는데, 하는 일이라곤 시종일관 유나의 뒷담화와 그의 성공을 시기하는 것뿐이다.
마치 암세포처럼, 차별과 편견, 혐오 같은 것들도 무한정 확장하는 경향이 있다. 결국은 주변의 건강한 세포들마저 힘을 빼고 다 같이 죽게 만드는 암세포처럼, 이런 것들도 사회의 건강을 훼손시켜 결국 자기가 서있는 기둥까지 썩어 쓰러지게 만든다. 문제는 일단 그 차별과 편견의 구조 안으로 들어가 버리면, 어느새 동화되어 버린다는 점. 영화 속 회사의 다른 직원들의 무시가 어디 처음부터 그랬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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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나게 무겁고 그런 영화는 아니다. 조금은 가볍게 볼 수 있는, 일상 속 영웅들에 관한 소소한 이야기. 그래도 재미있게 볼 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