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생활이 막 십년을 넘었을 때다. 3 담임을 맡았는데 매달 모의고사를 치른 뒤 채점결과를 갖고 반 학생들을 일부, 격려도 하고 책망도 해 주었다. 웬만하면 일부가 아니라 모든학생들을 상대로 그랬어야 하는데 워낙 맡은 수업시수가 많아 여유시간이 없었던 탓이라고 나 자신을 변명해 본다.

일부학생 중에 A군이 있었다. 당시 교직생활 십년의 경험에 비춰봤을 때 공부 잘하게 생긴 A군이 뜻밖에 하위권 성적이라 담임인 나는 안타까웠다. 그래서 모의고사가 다가올 때마다 A군을 별도로 불러 이번에는 상위권에 들도록 더욱 열심히 공부하거라고 독려했다. 그럴 때마다 A군은 영리해 보이는 눈빛으로 , 알겠습니다!’하며 남다른 각오를 보였다.

하지만 모의고사를 치르고 난 뒤 채점결과를 보면 A군은 변함없이 하위권 성적이었다. 몇 달 간을 그랬다. 나는 뒤늦게 깨달았다. A군은 외모만 공부 잘하는 학생 같았을 뿐, 원래 공부가 안 되는 잡념 많은 학생이었다는 사실을. 학생의 똑똑해 보이는 외모만 믿고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저지른 것이다. 그러고 보면 외모는 꼭 장난꾸러기 같았지만 공부 잘하는 학생도 있었다. 나는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조심하며 교직생활을 했다.

교사는 절대 학생들을 외모 하나로 판단해서는 안 되었다.

 

청순한 얼굴 생김으로 시청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던 모 처녀 탤런트가 유부남과의 불륜에다가, 마약 복용 논란까지 일으키면서 순식간에 추락한 사건도 있었다. 그녀의 순진무구해 보이는 얼굴에 빠져있던 시청자들이 얼마나 실망이 컸고 환멸감 또한 대단했던지, 그녀가 몇 년 후 조심스레 TV 드라마의 한 역으로 재기하려 했을 때 철저히 외면함으로써 좌절시켰던 것을 생생하게 기억한다.

 

물론 사람의 외모를 무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외모가 곧 그 사람이란 등식은 결코 성립하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