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세 이상 관람가라 되어 있으니 솔직히 어른들이라면 진지하게 볼 영화는 못 되었다. 이야기 줄거리는 순정만화의 공식처럼 첫사랑의 소녀가 백혈병에 걸리면서……벌어지는 내용이었다. 대동강 변에서 이수일이 순애야. 너는 그토록 김중배의 다이아몬드가 좋았더냐!”하고 외치는 신파극처럼 매우 감상적(感傷的)이었다. 하긴 이수일과 심순애가 등장하는 장한몽또한 이 영화처럼 일본이 고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내가 이 일본 영화를 본 건 순전히 제목 때문이다. 제목이 길면서도 매우 시적이었다.

 

 

세상의 중심이란 말은 일반명사의 조합이 아니라 일종의 고유명사였다. 관련 내용을 소개한다.

울룰루는 세계에서 가장 큰 바위이다. 높이 348m, 둘레가 9.4나 된다. 호주 원주민들은 수천 년 동안 조상이 모이는 성스러운 곳, 세상의 중심이라고 믿는다. 지구의 배꼽이라고도 하며, 생전에 꼭 봐야할 명승지로 꼽아 매년 5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다녀간다. 하지만 대륙 사막의 중앙부에 위치하여 차량으로 왕복 3.000km 이상을 이동해야 하고, 비행은 국내선 편도 3시간으로 쉽지 않은 여행이다.”

이상하게도 지구상의 원주민들이 붙인 지명들은 한결같이 어린이스럽다. 그래서 시적이다. 시는 사물에 대한 순수한 마음의 언어적 표현이기 때문이다. 황량한 벌판 한복판에 있는 큰 바위를 지구의 배꼽이라 이름 붙였다니 얼마나 천진난만한가. 현장사진을 봐도 누운 아이의 튀어나와 있는 배꼽을 그대로 닮았다.

배꼽은 인체의 중심에 있다. 울룰루를 세상의 중심이라 부를 만하다.

 

 

영화의 결말 부분에서 주인공이 호주로 가, 그 바위를 찾아가는 장면이 나온다. 그 바위는 세상의 중심이므로 그녀에 대한 주인공의 사랑마음이 심저(心底)에 다다랐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달리 표현한다면 호수에 그려지는 동심원 물결의 한가운데이다. 세상의 중심에 서서 사랑을 외치다니, 그 외침이 얼마나 멀리멀리 퍼져나갈까. 삶은 유한하되 한 번 사랑은 영원할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눈물겹다.

요즘 사는 일이 재미없어진 분들께 이 영화 보기를 권한다. 이 영화를 보면서 자신도 모르게 눈시울이 젖을 거라 확신한다. 순정 멜로 영화는 사실 어른들이 감상하기에 유치하지만, 가끔은 메마른 감정을 축축하게 적셔줌으로써 삶을 환기시키는 효과가 분명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