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애정영화의 주연은 대부분 잘생긴 남녀배우 차지였다. 그 까닭이 짐작된다. 관객석을 채워줄, 평범하게 생긴 사람들의 대리만족을 위함이었다. 평범하게 생긴 사람들은 화면 속의 잘생긴 배우가 자기 자신인 듯한 환상 속에서 한 두 시간을 보내고 싶었다. 그렇기에 영화가 끝나면 아름다운 환상이 깨진, 기분 나쁜 상실감마저 들게 마련이었다.
그래서일까, 요즘의 애정영화에는 잘생긴 남녀배우들 못지않게 평범하게 생긴 남녀배우들도 주연을 잘 맡는다. 내 개인적으로는 전자의 경우보다 후자의 경우가 더 마음에 든다. 잘생긴 남녀들보다 평범하게 생긴 남녀들이 훨씬 많은 주변 현실이기 때문이다. 물론 나 자신도 평범하게 생긴 남자에 속할 듯싶다.
그래서 나는 외화 ‘스윗 프랑세스’를 높이 쳐준다. 잘생기지 않은, 평범하게 생긴 남녀 배우가 등장하여 현실감이 나는데다가, 벅찬 감동까지 선사했기 때문이다. 극히 평범하게 생긴 남자 배우(독일군 장교 역)가 무표정으로 일관하는 듯싶다가 드물게 보여주는 미세한 표정연기는 잔잔한 호수에 퍼져나가는 동심원 물결처럼 여운이 깊었다. 영화가 끝난 뒤 상실감보다는‘내밀한 사랑이 준 감동’에 쉽게 자리에서 일어나기 힘들었다.
이 영화는 본래 2015년 겨울에 개봉했다는데 무슨 까닭인지 대중들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이내 간판을 내렸단다. 내가 우리 집 거실에서 TV로 이 영화를 보게 된 건 그 때문이다.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래서 귀 따가운 총소리 대포소리가 난무할 줄 알았는데 뜻밖에 그렇지 않았다. 간간이 총소리가 나긴 했지만 주된 흐름은 독일군 장교와 점령지 프랑스 여자와의 내밀한 사랑 얘기이다. 두 사람은 끝까지‘사랑’이란 단어를 말하지 않고(혹은 못하고) 헤어지는데 그렇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참된 사랑은 이런 것이다!’하는 감동을 남겼다.
사람은 남자이거나 여자이다. 이것이 사람의 존재방식이다. 이런 존재방식에서 어느 누구도 벗어날 수 없다. 세계대전을 일으켜 많은 나라를 점령한 독일군의 장교 또한 남자였다. 점령당한 비참한 나라 프랑스 어느 시골의 부녀자 또한 여자였다. 전쟁 중이라는 재난 상황에서 한 집에서 지내게 된 둘의 사랑은 당연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영화가 끝난 뒤 쉽게 자리를 떠나지 못하고 감동에 젖어 있는 객석( 우리 집 거실 소파)의 분위기는 당연함을 넘어 특별했다.
‘스윗프랑세스’. 대다수의 우리처럼 평범하게 생긴 남녀 주연배우들이 뜻밖에 주는 벅찬 사랑의 감동이 이 영화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