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에 마지막으로 글을 올린 때가 반 년 전인 5월이다. 여러 가지 바쁜 일이 생겨서 한동안 페북에 글을 올리지 못할 거란 생각이 들던 때 아내가 이런 조언을 했다,

“‘좋아요란 표시로 당신 글을 반기는 페친들한테 한동안 페북을 쉬겠습니다라는 글을 올려야 되지 않을까?”

나는 잠시 생각해보곤 아내의 조언을 사양했다. 그 까닭은 이렇다.

아니, 내가 처음에 페북에 글을 올리기 시작할 때 페친들한테 페북 시작 인사를 드렸나? 시작 인사를 드리는 일 없이 시작했으니까, 한동안 쉬겠다는 인사를 드린다는 것도 논리에 맞지 않지. , 그냥 아무 말 없이 쉬는 거지.”

 

반년이 지난 어제부터 나는 페북에 글을 올리기 시작했다. 새삼스레 글을 올리기 시작한다는 인사를 할 필요도 없었다.

하긴 인생이 그렇다. 어디 누가 저는 이제부터 인생을 시작합니다고 선언하던가? 그냥 태어나고 그냥 죽음을 맞는 거다. 그것이 자연이다. 우리는 자연 속에 있다. 첨단의 의사소통 방법인 페북조차 자연에 속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