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상한 기억력이 있다. 지인들의 말을 빌려 표현하자면 별 쓸 데 없는 것을 기억하니 말이다. 이 수필의 내용 또한 내 이상한 기억력 탓이다.)

 

저 먼 라오스에 가 사는 후배 허진이 사진들을 페북에 올렸다. 미얀마의 잔잔한 호수를 배경으로 한 사진들이다. 나는 순간 30여 년 전 허진과 모교(春高)에서 2학년 담임할 때, 소풍날 있었던 장면이 선하게 떠올랐다.

위도로 가는 봄 소풍이었다. 지금은 개발한다고 온통 파헤쳐져 있지만 그 즈음 위도는 학생들을 풀어놓아도 관리하기 좋은 조그만 섬인데다가 식당과 구내매점도 있어서 학교 소풍 장소로는 안성맞춤이었다. 다만 배를 타고 강을 건너가야 하는데 선착장이 비좁아서 부근 차도(車道)에다 학생들을 정렬시켜야 한다는 게 단점이었다. 차도에 학생들을 정렬시킨다니, 요즈음 같아서는 큰일 날 일이지만 당시만 해도 차들이 별로 없던 시절이라 그런지 별 문제 되지 않았다.

수백 명 학생들이 차도에 빽빽이 서 있을 때다. 화천 방향 쪽에서 중후한 승용차 한 대가 나타나더니담담히 지나갔다. 웬만한 운전자 같았으면 차도의 학생들한테 경적을 요란스레 울리든지, 차를 일단 멈춘 뒤 길 좀 비켜 달라!’ 고 말하든지 하고서 운행했을 텐데 그러질 않은 것이다. 그저 차의 속도를 조금 낮추고서 조용히 담담히 지나가던 것이다. 그래도 학생들은 알아서 구약성경(聖經) 속 홍해바다가 갈라지듯 길을 내주었다. 그 때 내 옆의 허진 선생이 혼잣말 했다.

거 좋다!”

일시에 물러서서 찻길을 내준 학생들한테 하는 말이라기보다는, 경적도 울리지 않고 조용히 학생들 사이로 지나가는 승용차 운전자의 운전기술에 대한 경의라고 나는 느꼈다. 왜냐면 허진 선생은 운전에 관한 한 한 수 위인 사람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자동차는커녕 오토바이만 타고 다녀도 대단한 사람처럼 보이던 시절에 그는 이미 70년대부터 오토바이를 타고 다녔던 것이다.

 

라오스에 사는 허진이 미얀마의 잔잔한 호수 사진들을 페북에 올렸다. 그 사진들을 보는 순간 나는, 30여 년 전 그가 학생들 사이로 경적도 울리지 않고 담담히 지나가는 승용차를 보며 선승(禪僧)처럼 혼잣말 하던 게 떠올랐다. 생생하게.

거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