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무심은 ‘문밖에 있는 그대’ 라는 대중가요를 분석해서 블로그에 올린 적이 있다. 노랫말에 반한 때문이다. 정확히는 노래 제목에 반했다. 다른 데도 아닌 문밖에 있는 그대라니. 그 이미지는 ‘지난 시절의 연인이 하필 비 오는 날 찾아와 대문 밖에 우산도 없이 비를 맞고 서서 다시 만나주기를 원하는 처절한 장면’이었다. 문 안도 아니고 문밖이라는 정서적 거리에 대해 무심은 마치 자신의 일인 듯 수필을 써서 열변을 토했었다. (수필: ‘정서적 거리의 절정, 문밖에 있는 그대’)
그런데 ‘문밖에 있는 그대’ 못지않은 대중가요 제목이 있다. ‘그리움만 쌓이네’이다. 무심이 주목하는 것은 이 제목이 비유법의 원리를 아주 잘 활용했기 때문이다. 비유법은 ‘어떤 사물(원관념)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다른 사물(보조관념)을 끌어다 쓰는 것’이다. 예를 든다면 세월이 너무 빨리 지나감을 나타내기 위해 ‘세월이 쏜살같이 흘러갔다’고 표현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제 ‘그리움이 쌓이네’의 비유법적 구조를 단계적으로 살핀다.
1. 원관념은 ‘그리움이 날이 갈수록 더해간다’이다.
2. 보조관념은 ‘낙엽이 떨어져 쌓여간다’이다.
3. 원관념에 보조관념이 합쳐지면 ‘그리움이, 낙엽이 쌓이듯 더해간다’이다.
4. 이를 축약하면 ‘그리움이 쌓이네’다.
그리움이란 추상적 정서를 낙엽이라는 구체적 사물에 빗대어 표현(은유)한 ‘그리움만 쌓이네’ . 가을이면 하염없이 떨어져 지상에 쌓이는 게 낙엽일진대 그런 자연현상을 속수무책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처지라니.
‘그리움만 쌓이네.’… 이를 어찌 대중가요의 제목이라고 폄하할 수 있을까. 웬만한 서정시의 제목보다 낫지 않은가.
덧붙임: ‘그리움만 쌓이네’가 워낙 좋은 노래라서 수많은 가수들이 불렀다. 원작자인 여진을 비롯해 윤민수, 노영심, 나연 등이다. 최근에는 트롯 계(界)에 혜성처럼 나타난 임영웅도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