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신화의 올훼(오르페우스이야기를 나는 좋아한다저승에 간 아내를 이승으로 데려오기 위해 갖은 고생을 다한 올훼감복한 저승 신들이 그의 원을 들어주기로 하는데 단서를 단다.

저승을 벗어날 때까지 뒤돌아봐서는 안 되며 만일 이를 어긴다면 그대의 아내는 돌로 변할 것이다.”

올훼는 저승을 막 벗어나는 찰라 깜빡 잊고 뒤돌아봤다. 그 순간 아내는 돌이 되었다.

 

이루지 못한가슴 맺힘을 우리는()’이라 불렀다올훼의 한만 있지 않았다아주 흡사한 한의 이야기가 이 땅에도 있었다태백의 황지 못 전설이 그것이다.

… 노승은 황(부자(富者)의 며느리에게뒤를 돌아보아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며느리가 통리로 해서 도계 구사리 산등을 넘어가고 있을 때 갑자기 자기 집 쪽에서 뇌성벽력이 치는 소리가 났다놀란 며느리가 뒤돌아본 순간 모든 게 돌로 변했을 뿐만 아니라 집까지 물에 잠겨서 땅속으로 가라앉아 연못이 되었다

 

사실두 이야기 속의 단서나 당부는 애당초 지켜지기 힘든 게 아닐까우리 인간의 못 말리는 궁금증 때문이다만일 그 단서나 당부를 준수하는 자()라면 이미 인간이 아니다궁금증이라고는 하나도 없는 목석에 불과하다목석이 오래 잘 살면 뭐하나오래 살아도 목석인데.

구약성경의 실낙원 얘기 또한 우리 인간의 못 말리는 궁금증을 잘 보여준다.

… 선악과를 따먹어서는 안 된다는 하느님의 당부를 이브가 어김으로써 낙원을 쫓겨나게 되었다

애당초 신은 우리 인간이단서나 당부를 어길 줄 알았다정말 잔인한 장난이다.

하지만 그렇기에 우리 인간에게 채워지지 않는 한이 생겨났고 그래서 목석처럼 살지 않는 삶인 것을.

.

가슴 아프지만 소중한 그 무엇이다.


사진제공=http://english.visitkorea.or.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