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집『숨죽이는 갈대밭』에 실었던, 티베트 천장사 형제간의 갈등을 그린 라싸로 가는 길후속 작 격으로 쓴 작품이 먼동이다. 이번 제 2집 『K의 고개』에서먼동을 읽어본 어느 독자가 사석에서 자못 궁금한 표정으로 내게 물었다.

언제 티베트에 다녀오셨습니까?”

나는 망설이다가 고백했다.

솔직히 가 본 적이 없습니다. 다 상상입니다.”

먼동작품은 변화의 소용돌이에 휘말린 티베트를 배경으로 방황하는 한 천장사를 그렸다. 시신을 칼로 조각내 새들 먹이로 주는 천장 일이 외면 받고 불에 태워 버리는 화장이 대세가 되자 그는 할 수 없이 고향을 떠나 대도시 라싸에 가서 일자리 구할 결심을 한다. 마침 라싸에서 공부하다 느닷없이 귀향한 초등학교 적 친구 첸푸’. 귀향 이유가 모호한 가운데 함께 라싸로 여행길을 떠나는데 점차 드러나는 친구의 음험한 계획.

 

이런 뒷얘기도 있다. 2집이 나오자 평소 알고 지내는 후배 둘(‘이 아니라 이다. 장편소설 전문작가 이문일과 시인 이지평을 말함이다. 둘은 단짝 친구사이다.)을 만나 한 부씩 선사했다. 오래 전부터 제 2집이 나오면 한 부씩 선사하겠다는 약속을 했었기 때문이다.

그 이튿날이다. 후배 둘이 잇달아 내게 전화해서 먼동을 읽고 난 감동을 격하게 전하는 게 아닌가. 이문일은 밤새 그 감동에 잠을 못 이뤘다고 떨리는 음성으로 통화했고 이지평은 먼동 작품의 문장들과 사건 전개에 단박에 반했다고 통화했다. 참고로 이지평은 시를 쓰는 경찰관이다. 그는 한 때 강력계 형사로서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엽기적 대형범죄도 해결했다.

나는 문학하는 후배 둘의 먼동에 대한 격한 호감 반응에 고마우면서도 솔직히 어리둥절하다. 1집 『숨죽이는 갈대밭발간 때에도라싸로 가는 길이 수록된 작품들 중 제일 낫다는 분들이 있어서 어리둥절했던 것처럼 말이다. 소설가는 자기 체험에 상상을 보태어 창작하는 사람이라 알고 있는데 티베트 근처에도 가 본 적 없이 상상만으로 쓴 작품들에 독자들이 보이는 호감 반응. 하긴 체험에는 간접체험도 있어서 독서나 영화, 인터넷 검색 등으로 얻는 배경지식들이 그것이다.

간접체험이 직접체험을 앞선 것 같은 이번 사태에 대해 나는 참 말문이 막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